2024.01.17 (수)

  • 흐림동두천 -0.4℃
  • 구름많음강릉 8.6℃
  • 서울 1.2℃
  • 대전 2.0℃
  • 대구 5.2℃
  • 울산 8.5℃
  • 흐림광주 8.9℃
  • 흐림부산 10.2℃
  • 흐림고창 9.2℃
  • 구름조금제주 17.2℃
  • 구름많음강화 0.0℃
  • 구름많음보은 2.0℃
  • 흐림금산 2.5℃
  • 흐림강진군 8.6℃
  • 흐림경주시 5.9℃
  • 흐림거제 8.4℃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국회 법사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증인 4명 확정…8일 실시

前 용산세무서장 뇌물 사건 관계자 증인 출석 요구
與, '증인 황교안' 요구는 철회
부인 재산·장모 의혹·군면제 등 공세 예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회가 1일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8일 오전 10시에 개최하는 내용의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1385건의 자료제출 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 등 3건을 일괄 상정해 의결했다. 

윤 후보자 청문회 증인으로는 '김학의 사건' 수사팀장으로 알려진 강일구 총경과 '뇌물 수수 사건'에 연루됐다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은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 등 일명 '용산세무서장 뇌물 사건' 관계자를 포함한 4명이 채택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열린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와 자료 제출 요구·증인 출석 요구 안건을 채택 의결했다. 증인 4명 외 참고인에 대한 출석 요구는 하지 않기로 여야 합의했다.

청문회 증인으로는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과 윤 전 서장을 변호한 이모 변호사, 당시 윤 서장 사건을 담당했던 강모 전 총경 등이 여야 간사 합의에 따라 채택됐다. 윤 전 서장은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으로도 알려졌다.

이밖에 윤 후보자의 배우자 김건희 씨에게 비상장 주식 20억원 투자 권유를 하거나 윤 후보자 배우자가 주관한 전시 사업 등에 수차례 후원한 의혹이 있다며 한국당이 신청한 권오수 도이치파이낸셜 대표도 최종 증인 명단에 올랐다.

반면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청문회 증인은 여당이 추진했지만 철회됐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당 법사위원들은 당초 한국당이 대거 증인을 신청한 데 맞서 황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하려 했다.

이날 청문계획서 채택에 앞서 여야 의원들은 청문회에 출석할 증인과 참고인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 모 전 용산세무서장을 비롯해, '신정아 게이트' 수사 과정에서 윤 후보자의 강압 수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변양균 전 기획예산처 장관, 김석원 전 쌍용그룹 회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강력 반발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윤 전 서장 등 외에도 윤 후보자의 부인 의혹 관련 증인을 포함 12명 정도의 증인을 신청하며 대여 공세를 준비하자 이를 압박하기 위한 카드였다.

윤 후보자가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 당시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한 당사자인 만큼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 대표를 내세워 역공 전략을 펴려던 의도로 풀이된다.

다만 여당은 증인 채택을 위한 간사 협의 과정에서 야당에 황 대표 증인 출석 요구를 강하게 밀어붙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도 당초 출석을 요구한 변양균 전 장관 등의 증인 채택을 철회했다.

당초 여야 법사위원들은 이날 오전 중 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하려 했지만 증인 채택 협의에 난항을 겪다 오후로 의결을 미뤘다.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윤 후보자의 정치적 중립성뿐 아니라 공정한 검찰권 행사가 과연 담보되는지와 관련해 여러 증인과 참고인을 신청하려고 한다. 그런데 여당과 합의가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주광덕 의원도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게 향후 검찰총장으로서 검찰을 지휘하는 데도 훨씬 긍정적"이라며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증인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마구잡이식 털기, 일반인이나 가족을 상대로 한 망신주기가 인사청문회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돼왔다"며 "가족이나 개인이 청문회에 불려나와 무차별적 공세를 받으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표창원 의원도 "입증하기 어려운 문제들로 후보자를 흠집내고 민간인 증인을 불러 망신을 줘선 안 된다"며 "청문회가 정쟁의 장으로 변모하는 것을 막아달라"고 말했다.

결국 여야는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윤 모 전 세무서장을 비롯해 4명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한국당은 윤 전 세무서장 사건의 수사를 담당한 수사팀장이 추가로 확인될 경우 당시 수사팀장을 증인에 추가하기로 했다.

법사위는 지난달 21일 인사청문요청서를 받았기 때문에 늦어도 이달 15일까지는 인사청문결과보고서 채택을 포함한 인사청문 절차를 마쳐야 한다.

당초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5일까지 청문회를 마쳐야 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송부한 인사청문요청서가 국회에 접수돼 상임위로 회부된 후 15일 이내에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돼야 하고 최장 열흘까지 대통령 요청에 따라 청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언뜻 보면 여당 위원은 후보자를 보호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고, 야당 위원은 후보자를 가족을 포함해 흠집 내기를 하려고 증인을 채택하는 거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며 "국민 편에서 생각해 달라"고 중재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이춘석 민주당 의원이 사임하고 이 자리에 같은 당 정성호 의원이 보임했다. 이 의원은 정 의원과 각각 1년씩 맡기로 합의한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i2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김의겸 의원, 22대 총선 출마 선언 기자간담회…1호 공약 '동북아 플랫폼 도시 군산' 및 세부 과제 제안 (군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이 16일 군산시청과 전북의회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의겸 의원은 "새만금을 중국의 자본과 사람이 몰려오는 관문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동북아 플랫폼 도시 군산'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여기에는 3대 특구와 상설 당정협의체가 세부 과제로 담겼다. 김의겸 예비후보는 16일 군산시청 브리핑룸과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폭주 기관차 윤석열 정권을 멈춰세우겠다"며 출마 이유를 밝혔다. 김의겸 의원은 지난 11일 당 검증위원회의 '적격' 판정을 받고 1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바 있다. 김 의원은 "기자시절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처음으로 세상에 알렸다"며 "국회의원으로서도 최전선에서 가장 뜨겁게 윤석열 정권에 맞서 싸웠다고 자부한다. 다가오는 큰 싸움에서 이겨보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김의겸 예비후보는 이어 총선 1호 공약으로써 '동북아 플랫폼 도시' 군산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금의 군산시는 아슬아슬하다"며 "2022년에는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기까지 했다.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공약의 필요성을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