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연합신당, '국가혁신 자문위원회 위촉식' 개최…위원장에 참여정부 초대 정책실장 이정우 교수

2023.12.26 17:14:05

위원에 '이재명의 기본소득 스승'인 강남훈 현 사단법인 기본사회 이사장, '부동산 정책 전문가' 전강수 현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 참여정부 금융정책 핵심인 이동걸 전 한국산업은행회장, 문재인 정부 사회적경제 비서관을 지낸 김기태 현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부설연구소장 등이 핵심 인사로 포진
진보적 사회경제 정책을 제공해온 핵심 인사 20여 명 1차 위촉. 이후 2, 3차 자문위원 발표로 진보적 지식인, 전문가들과의 교류 확대할 예정, 1월 중 개혁과제 선정하고 시민토론회 등 추진 예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기본소득당, 열린민주당, 사회민주당(준)이 함께 결성한 '개혁연합신당 추진협의체'가 26일 국회에서 '개혁연합신당 국가혁신 자문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국가혁신 자문위원회’를 발족하며, 총선에 앞서 본격적인 선거연합정당의 진용을 갖춘다.

개혁연합신당 국가혁신 자문위원회의 위원장에는 이정우 경북대 명예교수이자 전 한국장학재단이사가 위촉됐다. 이정우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정책실장을 맡는 등 참여정부의 핵심 인사로 '개혁연합신당'의 자문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은 새로운 진보정당 세력의 등장에 힘을 크게 싣는 것으로 정치권에서도 학계에서는 매우 파격적인 행보라는 평가다.

이날 26일에는 20여 명 1차 자문위원들이 발표되었다. 이정우 자문위원장에 이어, 전 KDB산업은행 회장이자 참여정부 시절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이동걸 회장, 문재인 정부 사회적경제 비서관을 지낸 김기태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부설연구소장 등, 역대 진보정권에서 정책 개혁을 이끈 핵심 인사들이 참여한다.

이외에도 기본사회 진영을 이끌고 있는 강남훈 사단법인 기본사회 이사장, 시장친화적 토지공개념 등을 주창하는 전강수 대구 가톨릭대 명예교수 등, 기본소득·토지개혁·국가일자리보장과 같은 사회경제적 분야의 핵심 전문가들이 포진된 점이 두드러진다.

개혁연합신당 추진위원회는 이후 2, 3차 자문위원 발표를 통해 국가혁신의 비전을 구체화하고 개혁적 지식인·전문가와의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개혁연합신당 추진위원회는 "가치연합정당이라는 기치에 맞게 정책 중심 연합정치의 행보를 보이겠다"라며 "자문위원회를 중심으로 신당의 국가혁신 방향을 보여줄 핵심 정책의 기초를 1월 중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혁연합신당 추진위원회는 지난 12월 15일, 공동비전세미나를 열어 박태웅 한빛미디어 의장을 발제자로 초빙한 바 있다.

현재 개혁연합신당 추진위원회는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김상균 열린민주당 대표, 한창민 사회민주당 공동창당준비위원장으로 구성된 3인 공동위원장 체제로 되어 있다. 개혁연합신당은 '진보적 정권교체'와 '대전환의 국가혁신'을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개혁연합신당 국가혁신 자문위원회 1차 명단이다.

[자문위원장]
이정우 : 경북대 명예교수,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참여정부 정책실장

[자문위원] (이름 가나다 순)

강남훈/ (사)기본사회 이사장, 전 한신대 경제학과 교수
강신철/ 전 한남대 경영정보학과 교수, 대학정책연구소장
금민/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소장
김기태/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부설연구소장
김창보/ 전 서울공공보건의료재단 대표이사, 현 덕성여대 초빙교수
서정희/ (사) 기본사회연구소 이사장, 군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안효상/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장
양준호/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
유승경/ 전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장
윤영상/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연구조교수, 평화공감 운영위원
이동걸/ 전 한국산업은행 회장, 참여정부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
이주희/ 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
임영환/ 경실련 농업개혁위원장
임재홍/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교수
전강수/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
전용복/ 경성대 국제무역통상학과 교수
정재원/ 국민대 러시아-유라시아학과 교수
정태석/ 전북대 교수, 참여사회연구소 소장
조재원/ UNIST 지구환경도시건설공학과 교수

i24@daum.net
장건섭 기자 i24@daum.net
<저작권ⓒ 동양방송·미래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미래매스컴 등록번호 : 서울 가00245 등록년월일 : 2009년 4월 9일 기사제보 i24@daum.net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33 그랜드빌딩 대표전화 : 02-765-2114 팩스 02-3675-3114, 발행/편집인 서정헌 Copyrightⓒ(주)미래매스컴. All rights reserved. 미래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