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7 (수)

  • 맑음동두천 -7.2℃
  • 맑음강릉 7.1℃
  • 구름조금서울 -1.6℃
  • 흐림대전 -2.2℃
  • 흐림대구 -1.3℃
  • 맑음울산 0.7℃
  • 맑음광주 3.2℃
  • 구름많음부산 4.3℃
  • 구름조금고창 0.1℃
  • 구름많음제주 8.4℃
  • 흐림강화 -3.1℃
  • 흐림보은 -3.5℃
  • 흐림금산 -3.2℃
  • 흐림강진군 1.5℃
  • 맑음경주시 -3.3℃
  • 흐림거제 2.7℃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한국여행을 꿈꾼 세기의 로맨티스트 '카사노바'

카사노바, 예술과 감각의 세계를 사랑한 18세기, 세기의 풍운아적 인물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세기의 로맨티스트 카사노바(kasanova, 1725~1798)는 한국여행을 꿈꾸었다. 카사노바를 역사상 가장 유명한 바람둥이로 손꼽는다. 어느 면에서 그의 자아에 대하여 고민 없이 기록, 과장된 면도 있다.

카사노바는 시를 쓰며 동양의 나라들, 특히 한국에 대한 동경을 가졌던 인물로 알려진다. 동양을 다녀온 성직자가 한 폭의 그림을 카사노바에게 선물한 적이 있다. 그림에는 한국의 선비가 '갓'(양반, 관리가 쓰는 모자)을 쓰고 거리를 걷는 것이 호기스럽고 이채로웠다. 모자의 재료가 거웃이나 말꼬리 털 같지만 위엄이 있어보였다.

카사노바는 언젠가 여행을 통하여 한국의 갓을 쓰고 의관을 직접 체험하여보리라 다짐 했다. 그가 남긴 22권의 회고록, 40권의 저서는 연애지상주의자라든가 성적 쾌락주의자라고 폄훼, 무리한 해석들이 분분하다.

그의 회고록은 200년 전의 베네치아와 로마, 프랑스의 문화가 형태학적으로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는 유럽 도시의 곳곳을 여행하였고 기록으로 남겼다. 그가 사랑했던 여자들의 심리, 가정 배경도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복식 학자나 당시의 문화형태학을 연구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우리로 치면 유홍준 교수의 ‘우리문화유산 답사기’와 같다.

카사노바는 물의 도시 베니스에서 1725년 4월 2일에 태어났다. 당시 베니스는 예술과 정치, 음모가 화려하게 꽃피는 유럽의 중심이었다. 카사노바의 부모는 무명배우로 외할머니 댁에 카사노바를 맞기고 유럽의 곳곳을 순회공연을 하였다.

할머니 손에서 자란 카사노바는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해 애정결핍이 있었다. 아버지마저 일찍 사망하게 된 그는 9살에 학교의 기숙사에 보내진다. 외로운 시간을 엄청난 독서로 지식을 쌓는다. 이 당시 쌓은 지식은 평생 동안 밑천이 되고 저서를 남기는 동력이 되었다.

그에게 여섯 형제들이 있었다. 그들은 하나 같이 명석한 두뇌를 가졌다. 여동생은 유명화가로 그림 수집가의 관심을 충족시켰다. 카사노바의 키는 2미터가 될 정도로 거인인데다가 수려한 외모를 가졌다. 파도바대학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을 한다. 선천적으로 탁월한 언어 능력이 있어 라틴어, 그리스어, 프랑스어, 히브리어에 능통했고 스페인어, 영어도 어렵지 않게 구사 했다.

회고록에서 밝힌 교제의 여자는 122명이다. 세간의 소문은 900명이다, 1000여명이라는 등 부풀려져 있다. 당시는 군인이 되거나 성직자가 되는 것이 출세의 길이었다. 카사노바는 성직자를 택했다. 평소 잘 알고 지내던 알비세 말리피에로의 도움으로 1740년 열 일곱의 나이에 사제 수업을 마치고 성직에 입문한다.

베네치아의 코레 대주교로부터 신품을 받는다. 그는 스페인 주재 교황청 대사인 아쿠아비바(Acquaviva,1696~1747) 추기경의 비서실장을 지내며 아주 짧은 기간에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한다. 대주고 말리피에로가 영일곱살인 어린 가수 테레즈를 농락하는 걸 옆에서 지켜보고 혼란스러웠다. 그러는 사이 카사노바에게 몽레알 백작부인의 관리인 딸인 루시아를 알게 되고 사랑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신이 사제(司祭)라는 것을 인식, 사랑과 욕정을 절제한 채 그녀를 떠난다.

훗날 그녀가 호색한에게 농락당한 것을 알고 나름대로 결론을 내린다. 다시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이성으로 절제하지 않겠다는 다짐이었다. 그리고 사제의 길이 맞지 않다고 판단하고 파도바대학에서 법학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박사학위는 받았으나 카사노바의 경제적인 어려움이 컸다. 자신이 그토록 싫어하는 소극장의 초라한 바이올린 연주자로 빵을 해결한다. 위기는 기회를 가져온다고 했다는 말이 카사노바에게도 주어졌다. 연주를 마치고 곤돌라에 올랐는데 때마침 베니스의 시의원이던 브라가딘 경이 뇌졸중을 일으켰다.

카사노바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브라가딘 경을 집으로 옮기고 간호했다. 브라가딘 경이 정신을 차렸을 때 자신이 초자연적인 힘을 사용하여 치료했다고 거짓말을 했다. 너무 뻔뻔한 카사노바의 말을 믿고 브라가딘 경은 카사노바를 양자로 입적하고 그에게 부와 명예를 가지는 기회를 주었다.

시인, 요리사, 법학자, 군인의 경력을 가진 천재의 카사노바에게 수많은 상류사회의 여성들과의 교제를 나누는 계기가 되었다.

결론적으로 카사노바는 예술과 감각의 세계를 사랑한 18세기, 세기의 풍운아적 인물이다.  "나는 그것이 선한 일이든 악한 일이든 평생 모든 일을 행하면서 내가 늘 자유로웠다"는 회고록의 첫 문장을 남기며 70세의 생을 살았다.

보헤미아의 둑스 성에서 발트슈타인 백작의 도서관 사서로 일하면서 자서전 <나의 인생이야기>를 썼다. 1798년 6월4일 둑스에서 눈을 감는다. 하지만 꿈꾸었던 한국 여행계획은 결국 이루지 못하고 눈을 감았다.

- 최창일 시인(‘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에세이문예사,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 및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 경주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유네스코 부산 선정 우수잡지 계간 <에세이문예>가 오는 1월 13일~14일 양일간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 및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를 경북 경주시 엑스포로 45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에세이문예사는 13일 오후 3시부터 14일 오전 11시까지 1박 2일간 한국본격문학가협회(회장 권대근)의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 및 대한민국 수필학 대한명인 권대근 수필가의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금 500만의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을 겸해서 문학 세미나, 북 토크콘서트 등을 성대하게 개최할 예정이다. 제1부 행사는 한국문인협회 부천지부장 최숙미 수필가의 사회로 권대근 교수의 '양자역학 코펜하겐 해석과 수필 시학 형상적 체험'이란 주제의 문학 특강이 펼쳐진다. 한국본격수필가 권대근 교수는 매년 전국대회 때마다 소속 작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을 맡아왔다. 제2부 행사는 송명화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의 사회로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이 진행된다. 식전 공연으로는 성악가 정태성 교수가 맡는다. '제1회 권대근문학상' 수상자는 박소현 수필가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민주당 이태원참사특위, 용산 대통령실 앞 '이태원참사 특별법' 수용 촉구 기자회견 열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는 1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좌고우면하지 말고 특별법을 수용하여, 국회가 정부에 이송하는 즉시 공포하라”"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을 비롯하여 강민정·박주민·신현영·윤건영·이동주·이해식·진선미·허숙정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인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수용하여 공포하고,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마땅하다"면서 "만일 대통령과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사회적 참사에 대한 책임을 방기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것이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대통령과 정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들 참석 의원들은 기자회견 후에는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하였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은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이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