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여당 의원들, 재한 미얀마 시민사회단체와 공동기자회견…"미얀마 시민들과 끝까지 연대할 것"

우리 교민 등의 보호 활동과 미얀마 민주주의 연대 위해 미얀마 방문 추진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주민·이재정·김용민·민형배·신현영·유정주·이소영·이탄희·전용기·최혜영 의원은 10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주한미얀마대사관 앞에서 재한 미얀마 시민사회단체(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재한 미얀마 청년연대·재한 미얀마 봄 혁명 지지자들)와 함께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미얀마 군사정부가 시민들에 대한 폭력 진압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지난 2월 1일 쿠데타 이후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미얀마 시민들은 거리에서 맨몸으로 군부에 맞서 왔으나 미얀마 군과 경찰은 이를 폭력적으로 진압했고 그 과정에서 50여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며 수백 명이 구금되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얀마 군과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이 즉시 중단될 수 있도록 UN 안전보장이사회의 5개 상임이사국은 즉각 유효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대한민국 정부도 국제사회와 함께 미얀마의 민주화를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할 것을 당부했다.

기자회견 연대 발언에 나선 광주광산을 출신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0년 5월 광주와 오늘의 미얀마가 여러모로 닮았다"며 "작은 물방울이 모여 큰 바위를 뚫듯, 우리가 보태는 작은 힘이 미얀마 시민들에게 큰 용기가 될 것"이라고 연대를 강조했다.

이어진 미얀마 연대 호소 발언에 나선 얀나잉 툰 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 공동대표와 소모뚜 공동대표는 "미얀마의 민주화와 평화를 위해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며 "미얀마를 민주주의국가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끝까지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두 번째 발언자로 나선 서예은(카잉카잉모택) 재한 미얀마 청년연대 회장은 "어려울 때 서로 도와야 진정한 벗이라 하는데 미얀마와 한국이 진정한 벗이 되는 것 같아 정말 기쁘다"며 "인권탄압을 당하고 있는 미얀마 국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미얀마 국민들을 대신해서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녜잉뺴잉송 재한 미얀마 봄 혁명 지지자들 대표는 "대사관 직원 분들을 비롯하여 미얀마 국민 모두가 민주주의를 달성하기 위해 시민불복종 운동에 함께 참여해 달라"고 전하며 연대 호소발언을 마쳤다.

이어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범례 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 공동대표가 함께 공동기자회견문을 낭독하였고,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포함한 6명의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이 딴신(Thant Sin) 주한미얀마대사를 면담하기 위해 주한미얀마대사관으로 들어갔다.

40여 분간 이어진 대사 면담을 마치고 나온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한민국 국회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과 구금자석방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킨 만큼, 민주주의를 향한 열망과 의지, 세계가 공동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전달해 드렸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우리 교민 등의 보호활동과 미얀마 민주주의의 연대를 위해 동료 의원들과 미얀마 방문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더불어민주당 젊은 의원들로 구성된 일하는 국회의원 모임 '일맥상통('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하여, 소'통'하는 젊은 의원들의 모임)에서 주도했다.

한편, 참여의원들은 지난 2월 23일에도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화 회복을 촉구하는 국회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미얀마 군사정부는 시민들에 대한 폭력 진압을 즉시 중단하라!!
미얀마 군사정부는 민주주의를 향한 시민의 염원을 받들어 쿠테타를 중단하라!!

지난 2월 1일 쿠데타 이후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미얀마 시민들은 거리에서 맨몸으로 군부에 맞서 왔다. 미얀마 군과 경찰은 이를 폭력적으로 진압했다. 그 과정에서 50여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고 수백 명이 구금되었다.

더 이상 인명의 희생이 있어서는 안 된다. 희생된 분들과 그 가족들에게 깊은 조의를 표하며, 미얀마 군부가 시민들에 대한 폭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그동안 국제사회는 미얀마의 민주주의와 평화의 회복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미얀마 군부는 이를 내정간섭으로 일축하고 시민들을 탄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2017년 로힝야족 학살을 주도한 부대까지 투입하고 있다. 이러한 미얀마 군사정부의 행태는 국제인권법에 명백히 위반되며 즉시 중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UN 안전보장이사회는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한 성명이나 결의안조차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 '유엔이 행동을 취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자가 필요한가?'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양곤 UN 대사관 앞에 섰던 미얀마 학생의 외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미얀마 군과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이 즉시 중단될 수 있도록, UN 안전보장이사회의 5개 상임이사국은 즉각 유효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한민국 정부도 국제사회와 함께 미얀마의 민주화를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할 것을 촉구한다.

2015년, 2020년 총선 압승을 가져온 민주주의를 위한 염원을, 미얀마 시민들은 죽음으로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1988년 민주화 항쟁, 2007년 샤프란 항쟁에서 미얀마 시민들이 들었던 민주주의를 위한 촛불이 들불이 되었음을 확인하고 있다.

미얀마 군부의 폭력적인 탄압으로는 들불을 꺼뜨릴 수 없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미얀마 군사정부가 구시대적인 군사 쿠데타를 멈추고,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미얀마 시민의 뜻을 받들기를 촉구한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가능케 했던 4.19 혁명,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정신으로, 민주주의와 평화의 꽃을 피우려는 미얀마 시민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이다.

​2021. 3. 10.

미얀마 민주주의와 평화 회복을 위한
대한민국 국회의원-재한 미얀마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주민·이재정·고민정·김남국·김용민·민형배·신현영·오영환·유정주·이소영· 이탄희·장경태·전용기·최혜영·홍정민
- 미얀마 민주주의 네트워크(공동대표 Yan Naing Htun, Soe Mou Thu, 정범래)
- 재한 미얀마 청년연대 (Myanmar Youth Organization in Korea, 회장 서예은)
- 재한 미얀마 봄 혁명 지지자들 (Myanmar Spring Revolution Supporters in Korea, 대표 녜잉 뺴잉송)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황희 의원,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재차 요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양천구 목동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황희 의원은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도 서울시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말했다. 황 의원은 “나를 포함, 서울 송파을 배현진 의원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공약으로 걸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라는 공약에는 여도, 야도 없다. 정책 효과도 없이 재산권만 침해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토지거래허가제는 즉각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어서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오세훈 시장이 투기수요 차단이라는 미명하에 2021년 4월에 지정했고, 벌써 2차례 연장을 거쳐 3년째이다. 더 이상 목동 주민들은 참지 않을 것이다"며 "목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고, 강북 재건축·재개발은 규제완화와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 발표는 대놓고 목동 주민들의 가슴에 다시 한번 대못을 박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계속해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