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0 (화)

  • 흐림동두천 2.5℃
  • 흐림강릉 0.8℃
  • 흐림서울 3.9℃
  • 흐림대전 5.3℃
  • 대구 5.6℃
  • 울산 6.2℃
  • 광주 7.7℃
  • 부산 7.3℃
  • 흐림고창 6.0℃
  • 제주 12.5℃
  • 흐림강화 3.1℃
  • 흐림보은 5.3℃
  • 흐림금산 5.5℃
  • 흐림강진군 8.3℃
  • 흐림경주시 6.1℃
  • 흐림거제 7.4℃
기상청 제공

트롯의 전설 조항조, 이번엔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싱글 앨범 발표

조항조 "역사 노래를 부르게 되어 감동"
방송인 겸 작사가 안효진이 직접 기획·연출·제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남자라는 이유로'(1997년) 라는 사회 경제적으로 힘들 때마다 더 빛을 발하는 구성지고 애절한 노래로 '트롯 전설'이 된 가수 조항조가 이번에는 올해 안중근 의사 순국 111주년을 맞아 안 의사를 기리는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의 싱글 앨범을 발표해 화제다.

안중근 의사는 1879년 해주에서 출생하여 인재 양성을 위해 평안남도 진남포에서 '삼흥학교(三興學校)'와 '돈의학교(敦義學校)’를 설립했다. 1909년 11명의 동지들과 함께 '단지동맹'을 결성하고, 그 해 10월 26일 하얼빈역에서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처단하고 체포되어 1910년 3월 26일 32세로 뤼순 감옥에서 순국했다.

1955년 안중근 의사의 딸 안현생(1912~2011) 여사가 영정사진을, 5촌 조카인 안춘생(1912~2011) 선생이 위패를 들고 유족이 참석한 가운데 죽산 안씨 문중의 사당인 '만수사'(전라남도 장흥군 장동면 만수길 25-121.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 50-1-51)에 영정사진과 위패를 모시는 봉안식이 거행되었다.

이번 조항조의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싱글앨범을 기획·연출하며 직접 제작한 작사가 안효진(본명 안선영)은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후손으로 알려져 그 숙연함이 더하다. 안효진은 현재 TBN 한국교통방송 '안효진의 한밤의 교차로'의 MC를 맡고 있는 인기 방송인으로 죽산 안씨 종친회에서 안중근 의사를 기리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효진은 "이곳 회의에 참석했다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진정한 애국자 안중근 의사의 업적과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랫말을 지었다"고 밝혔다.

안효진은 이어 "이번 노래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첫 번째 과제는 가수를 섭외하는 일이었다"며 "이 노래에 가장 잘 어울릴 만한 가수를 찾던 중 떠오른 가수가 바로 조항조 씨였다"고 말했다.

조항조는 "이 노래를 듣자마자 바로 안선영 작사가에게 전화를 했다"며 "이런 역사적인 노래가 나한테 오다니! 라며 감동과 함께 감사함을 전했다.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진심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조항조는 1979년 그룹사운드로 출발하여 이제는 가요계의 중심에 우뚝 선 노래 경력 40년의 베테랑 가수로 가요계에서 많은 찬사를 받고 있다.

무대에서 열렬한 찬사와 기립박수를 이끌어 낼 만큼 그는 언제나 후배들에게 아낌없는 응원도 보내주고 있다. 이심전심일까 후배가수들은 마음이 따뜻한 선배라며 그의 모든 걸 따라하며 가장 닮고 싶은 선배가수 1위에 뽑히기도 했다.

조항조는 또한 겸손함을 잃지 않는 진정한 베테랑 가수라는 후문이다. 가요계 정상에서 1위로 활약하고 있는 조항조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 또한 대단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 및 연출을 맡은 안효진은 작사를 하면서 이미 곡의 전체적인 흐름까지도 파악하고 있었다. 먼저 아리랑에 영혼을 대변하는 듯한 천상의 목소리 카운터 테너 루이스 초이를 캐스팅하여 멋진 작품으로 탄생시켰다.

사실은 가요 장르에 카운터 테너를 접목하는 것은 가요계에서 흔치 않은 시도이다. 생소한 영역을 시도하는데 대한 많은 우려가 있었음에도 그녀는 과감하게 진행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더 높여 주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노래가 탄생하기까지의 이모저모를 설명 듣고 노래를 직접 감상하니 나라 사랑 의미가 절절하게 와 닿으며, 더욱 진한 감동으로 전해져 온다.

조항조는 "역사적인 교훈을 담고 있는 매우 특별한 의미 있는 노래를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후세에도 이 노래가 길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