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헬스테인먼트로 홈 IoT 서비스 특화…IoT 시장 1위 도전한다

  • 등록 2016.03.03 11:5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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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0여종 홈IoT 서비스 제공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KT(회장 황창규)가 '기가 IoT홈' 서비스를 출시하며 가정용 사물인터넷80(홈IoT)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강력한 기가인프라와 방대한 협력사, 산업용IoT 1등 경험을 전면에 내세웠다. 2018년 전체 IoT 시장에서 1등을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도 내놨다. KT 합류로 통신3사 간 홈IoT 전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KT는 3일 오전 서울 세종로 KT 광화문빌딩에서 임직원 및 IoT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KT GiGA IoT 홈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송희경 KT 기가 IoT 사업단장(전무)은 "KT는 고객에게 '펀앤케어(Fun&Care)'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홈 IoT를 통해 건강(Health Care), 안전(Family Care), 편리함(House Care)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KT는 올해까지 30여 종의 홈 IoT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며, 연내 50만 홈 IoT 가입기기 달성과 함께 오는 2018년까지 전체 IoT 시장에서 부동의 1위로 도약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밝혔다.

◆ 올레tv 663만 가입자가 이용 가능한 ‘헬스테인먼트’로 홈 IoT 서비스 특화

KT는 올레tv 663만 가입자(2월말 기준)가 이용 가능한 '헬스테인먼트'를 통해 차별화된 홈 IoT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이날 행사에서 곧 출시 예정인 'GiGA IoT 헬스바이크', 'GiGA IoT 헬스 골프퍼팅' 서비스를 선보였다. 가정에서 단순히 운동기구만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올레tv에서 제공되는 운동프로그램 영상과 게임으로 재미요소를 반영한 서비스다.

'GiGA IoT 헬스바이크'는 올레tv Wiz게임 화면과 연동돼 바이크 주행 중 도로의 상태나 경사도에 따라 바이크 페달의 강도가 실시간으로 조절된다. 이용자는 실제 주행환경에서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GiGA IoT 헬스 골프퍼팅'은 실제 골프장 환경과 유사한 상황에서 퍼팅 연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연습장이나 골프장을 갈 필요 없이 가정에서 간편하게 골프 퍼팅 연습을 할 수 있다.

◆ 빅 데이터(Big Data) 활용한 개인 맞춤형 IoT 건강관리 서비스

KT는 헬스 기기의 연동 서비스에서 나아가 빅 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IoT 건강관리 서비스로 확대한다.

KT는 IoT 플랫폼인 'IoT마커스(Makers)'에 건강 관련 빅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을 탑재해 고객을 분석하고, 'GiGA IoT 헬스'라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대구 헬스케어 실증단지에서 추진 중인 국내 최초의 진단-가이드-모니터링-피드백의 자동 센싱 알고리즘도 프로그램이 완성 되는대로 'GiGA IoT 홈'서비스와 연계할 나갈 것이다.

◆ IoTMakers와 GiGA IoT Alliance로 IoT 생태계 조성

KT는 홈 IoT 시장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우선 KT는 자사의 개방형 IoT 플랫폼인 IoTMakers에 음성인식, 영상인식, 그리고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KT가 가진 기술과 자원을 개방하고 파트너사들이 이를 토대로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의 IoT플랫폼인 ARTIK과 IoTMakers와도 연동을 마쳤으며, MWC2016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지능형 홈 IoT 허브인 OTTO를 선보였다.

또한, KT는 국내 최대 규모의 IoT 연합체인 ‘GiGA IoT Alliance’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과 글로벌 사업자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292개 회원사간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KT GiGA IoT 사업단장 송희경 전무는 "IoT 시장이 커질수록 이를 수용할 있는 인프라는 필수적이다"며 "KT가 가진 GiGA인프라와 올레tv와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홈 IoT 시장을 강화해 IoT 시장 1위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KT GiGA IoT 사업단장 송희경 전무와 일문일답이다.

- 올해 IoT 시장규모와 KT의 매출 목표는 어떻게 되는가.

"올해 IoT 시장 규모는 지난해 3조8000억원, 올해는 30% 성장한 4조9000억원으로 예상되지만 통신사 비중은 크지 않다. 많은 부분의 매출이 디바이스에서 나온다. 하지만 IoT 생태계를 넓힐 수록 통신이나 서비스 매출 규모가 늘어날 것이다. 홈 IoT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기 때문에 월 매출이 크지는 않아 매출 목표에 대해서 말씀 드리기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

- LG유플러스는 IoT 시장을 선점했고, SKT는 연내 100여종의 IoT 서비스를 출시한다는데 KT는 좀 뒤 늦은 것 아닌가.

"사실이다. 저희는 차량 IoT 등 산업에 집중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홈에 집중한다. 결국 펀앤케어(Fun&Care)가 차별화인데, 좀 더 재밌는 걸 만들어야 한다. 가족들이 즐기는 올레tv에 기반해서 만드는 것도 이 때문이다."

- 헬스바이크의 경우 기존 가정에 있는 바이크도 함께 연동이 가능한가.

"기존에 보유한 개인 바이크와의 연동은 어렵다. 조금 다른 기계라고 봐야한다."

- 홈IoT 시장으로 헬스케어를 내세웠는데, 진단이나 고객 피드백 등은 의료법에 막혀 있는 것 아닌가.

"저희도 이 문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규제를 조금 벗어나야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건 맞다. 일단은 규제가 풀릴 때를 대비해 기반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 헬스밴드 가격은.

"헬스밴드는 6만5000원에 제공하고 현재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다. 헬스바이크는 39만 원 정도 예상한다. 골프 퍼팅기는 적외선 센서가 많이 들어가 40만 원대로 생각하고 있다. 공급 원가는 앞으로 달라질 수 있다. 관련 앱은 대부분 무료지만 어떤 것은 500원에서 3000원까지 게임비를 내야 한다. 지금은 초기 단계인데 앞으로 다양한 요금 모델들을 제공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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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건섭 기자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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