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회사법인 에파코케어팜, '제1회 한국치유농업박람회' 개최

2024.05.04 13:43:00

오는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논산시 가야곡면 ㈜농업회사법인 에파코케어팜에서
치유농업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전시 및 홍보, 치유농업 전문가 초청 강연 및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논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농업과 농촌의 자원을 치유적 활동과 연계하여 정신적·육체적·건강 회복과 유지·증진될 수 있는 '치유농업' 박람회가 충남 논산에서 국내 최초로 열리게 되어 관계기관 및 치유농업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활성화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 및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이바지한다(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관한 법률 제 1조)는 목적을 가지고 태동한 치유농업이 대한민국 농업인들의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가야목곡길 175번지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에파코케어팜에서 주관하고 사단법인한국치유농업인협회(회장 박덕섭)가 후원하는 '제1회 한국치유농업박람회'가 오는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개최된다.

제1회 한국치유농업박람회는 '국민의 건강회복 및 유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의 활용과 이와 관련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또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라는 치유농업의 정의에 부합되게 뇌건강 증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농촌진흥청,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광역자치시·도 및 전국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들, 치유농업사 양성기관 관계자들, 대학교 반려동물학과 교수들과 학생들, 치유농업시설 운영자들 및 치유농업에 관심있는 일반 국민들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주관업체인 ㈜농업회사법인 에파코케어팜의 치유농업사가 치유농업프로그램 3회를 운영하여 참여자들이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랑치유센터에서 서바이벌 게임 2회를 진행하여 우승자에게 상품도 제공하는등 특별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전문가 초청 강연이 4회가 진행되는데, 첫째 날에는 ▲바흐닝언케어팜연구소 조예원 대표가 네덜란드케어팜으로 본 한국치유농업의 미래, ▲마을디자인 평생교육원 박영선 원장이 트렌드 변화에 따른 치유농업 디자인, 둘째날에는 ▲농촌진흥청 정순진 박사가 치유농업 콘텐츠 활용, ▲서울시농업기술센터의 제의숙 박사가 '치유농업 서비스 표준화'라는 주제로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대전 우송정보대학 반려동물학부 교수들과 학생들이 동물교감치유에 치유도우미 동물로 활용될 수 있는 반려견들과 함께하는 특별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박덕섭 ㈜농업회사법인 에파코케어팜 대표는 '치유농업'에 대해 "치유농업이란 농장 및 농촌경관을 활용하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농업활동을 말한다"라며 "일반 농업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농사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건강의 회복을 위한 수단으로 농업을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이어 "치유농업의 주된 목적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비롯해 의료적·사회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을 치유한다"며 "치유농업의 범위는 채소와 꽃 등 식물뿐만 아니라 가축 기르기, 산림과 농촌문화자을 이용하는 경우까지 모두 포함하며 농업·농촌 자원이나 이를 이용해 국민의 신체, 정서, 심리, 인지, 사회 등의 건강을 도모하는 활동과 산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농사 활동을 치유의 수단으로 적용하며, 건강 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며 "치유농업 연구 개발 및 육성에관한 법률이 지난 2021년 3월에 발효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치유농업 산업이 잰걸음 상태인 것에 안타까운 생각이 들어 국내 치유농업 발전과 대 국민 홍보를 위하여 개인적인 자금을 투입하여 제1회 한국치유농업 박람회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그러면서 “따라서 이번 행사에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치유농업'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과 정서적인 향유를 도모하는 농업 활동이다. 이는 주로 도시 지역에서 스트레스 해소, 정서 조절, 재활 및 휴식을 목적으로 실시되며, 자연 환경과 식물의 힐링 효과를 활용한다. 치유농업은 현대 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도시 생활의 스트레스와 현대 사회의 문제를 완화하고 복지와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치유농업'은 개인적인 즐거움과 휴식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커뮤니티 정원이나 치유농장과 같은 공동체 활동은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고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연결성을 강화하고, 공동체의 힘과 지역 사회의 번영을 촉진할 수 있다.

'치유농업'은 또한 심리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들이나 취약한 집단을 위한 치료적인 목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식물과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자기 신체와 정신의 변화를 느끼고, 심리적인 안정감과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의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나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치유농업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치유농업'은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과 정서적인 향유를 도모하는 활동이다.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스트레스 감소와 행복감을 증진시키며, 사회적인 연결성을 강화하고 정신적인 치유를 도모한다. 이러한 이유로 치유농업은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치 있는 활동으로 인정되고 있다.

아무튼, 치유농업은 자연 환경에서의 휴식을 강조하고 있다.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자연의 평온한 환경에서 산책이나 휴식을 취하면, 마음과 몸의 휴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연 속에서의 휴식은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의 안정을 도모하며, 자연의 소중함과 우리와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i24@daum.net
장건섭 기자 i24@daum.net
<저작권ⓒ 동양방송·미래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미래매스컴 등록번호 : 서울 가00245 등록년월일 : 2009년 4월 9일 기사제보 i24@daum.net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33 그랜드빌딩 대표전화 : 02-765-2114 팩스 02-3675-3114, 발행/편집인 서정헌 Copyrightⓒ(주)미래매스컴. All rights reserved. 미래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