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선아 '모던타악' 연주자, 한국을 넘어 세계로…필리핀에 이어 베트남 최초 초청 공연

2024.06.20 18:33:53

오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베트남 대학 초청 베트남 최초의 국악 공연…하이퐁 TV방영 예정
한국을 넘어 세계가 감동한 '난타'…베트남에 전통예술공연과 모던국악의 진면목(眞面目) 선보일 예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모던국악의 한류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국악 대중화 공연 브랜드 '부지화(대표 강현준)'가 이번에는 필리핀에 이어 베트남 하이퐁(Hải Phòng)에서 처음으로 국악 공연을 펼친다.

부지화(단장 황진경)는 오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닷새간 베트남 하이퐁의 하이퐁대학교(Haiphong University)와 백예대학교(Cao đẳng Bách Nghệ Hải Phòng)에서 전통예술 공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이퐁은 베트남 북부의 주요 항구이자 중요한 산업 중심지로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다. 하노이에서 102킬로미터 떨어져 있으며 북쪽으로 꽝닌성(Quảng Ninh province), 서쪽으로 하이즈엉(Thành Phố Hải Dương), 남쪽으로 타이빈(Thành phố Thái Bình), 동쪽으로 통킹만(Vịnh Bắc Bộ)과 인접해 있다.

하이퐁 주변에는 멋진 자연 경관과 호수, 그리고 인상적인 섬들이 있어 해변과 자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멋진 장소 중 하나로 유명하다.

부지화는 "이번 공연은 K-팝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전통예술인 국악으로 K-컬쳐 한류를 일으키기 위한 일환으로 기획됐다"며 "특히 한국을 넘어 세계가 감동한 표선아(Artist PYO SUNA) 모던타악 연주자의 '난타' 공연을 통해 한국 문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K-컬처의 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연은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에 등재된 '아리랑'을 테마로 공연을 기획하고 민요와 국악연주, 무용, 모던타악퍼포먼스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전통국악공연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젊은 층에게 인기가 있는 트롯음악을 배경음악으로 표선아의 모던타악연주를 통해 K-컬쳐의 매력을 펼친다.

특히 표선아 연주자는 지난 2월, 4월 제자들과 필리핀 공연에서 트롯과 아리랑 음악에 맞춘 '표선아향' 공연으로 관객들에게 K-팝 가수 못지않은 열광적인 호응과 박수갈채를 받은 바 있으며 맞춤 힐링 난타강사로도 이름나 있다.

‘표선아의 향(香)' 작품은 한국 전통 장단을 기반으로 작품에 한국인의 정서인 '한'과 '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담아내고, 퍼포먼스를 통한 정서적 문화교류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 표선아 연주자는 제자들과 함께 '아리랑'을 주제로 작곡된 배경음악에 따라 녹아드는 유려하면서도 절제된 몸짓, 신명 나는 가락과 흥이 더해진 북장단과의 조화는 물 흐르듯 변하는 계절의 변화 만큼이나 자연스러움을 보여줘 외국인도 쉽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강현준 부지화 대표는 아리랑을 공연 주제로 한 이유에 대해 "아리랑은 영화·뮤지컬·드라마·춤·문학 등을 비롯한 여러 다양한 예술 장르와 매체에서 대중적 주제이자 모티브로 이용되어왔다"며 "국내에서든 해외에서든 한민족을 하나로 묶고,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가진 아리랑은 그야말로 심금을 울리는 '한민족의 노래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어 "또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어 아리랑을 주제로 이번공연을 기획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통예술 전문 공연 대중화 브랜드 '부지화'는 민요·무용·판소리·국악가요·연희·퓨전실내악 및 타악연주 등 다양하고 화려한 전통과 모던의 조화로운 무대로 세대와 성별, 국적을 초월하고 누구나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공연을 추구하고 있는 전문 전통예술 전문 공연 예술단이다.

또한 필리핀에 이어 이번 9월 베트남 하이퐁에서 처음으로 국악 공연을 펼치는 '부지화'의 표선아 모던타악 연주자는 2015년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특별상, 2021년 대한민국예술축전 국악 부문 이사장상, 2023년 전국 난타 경연대회 특별상을 수상한 국내 정상의 모던타악 연주자다.

표선아 모던타악 연주자는 2013년 난타 관련 교육 및 콘텐츠를 개발, 2015년 8월 KBS 광복 70주년 기념 음악회 출연, 2016년 1월 모던타악 그룹 '표선아소나타' 창단, 2017년 8월 일본 후쿠오카 한·일 문화교류 공연, 2023년 10월 필리핀 세부 한인의 날 초청공연, 2024년 2월 필리핀 파낙벵가 꽃축제 한국 대표 공연, 2024년 4월 필리핀 K-Culture and Arts Performance 단독공연을 펼쳐왔으며 현재 모던타악 그룹 '표선아소나타' 단장, '부지화예술단의 모던타악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i24@daum.net
장건섭 기자 i24@daum.net
<저작권ⓒ 동양방송·미래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미래매스컴 등록번호 : 서울 가00245 등록년월일 : 2009년 4월 9일 기사제보 i24@daum.net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33 그랜드빌딩 대표전화 : 02-765-2114 팩스 02-3675-3114, 발행/편집인 서정헌 Copyrightⓒ(주)미래매스컴. All rights reserved. 미래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