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방출동서비스 스마트폰으로 제공

  • 등록 2017.04.24 13: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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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동지령과 함께 신고자에게 홈페이지 URL 전송

(수원=미래일보) 정정환 기자 = 경기도민이라면 119에 신고한 후 소방차나 구급차의 이동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재난안전본부는 지난 21일 오후부터 119신고자를 위한 출동정보 제공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119신고를 접수한 소방대원이 일선 소방서에 출동지령을 내리면 신고자에게 문자로 홈페이지 주소를 보내게 된다. 신고자는 수신된 URL을 통해 경기도재난안전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신고정보 확인과 함께 출동차량 이동 상황을 알 수 있다.

 

출동정보 제공 서비스에는 이동 차량 연락처가 공개돼 신고자와 통화하며 신속한 사고 대응도 가능하다. 출동정보 제공 서비스 홈페이지에는 심폐소생술, 소화전 사용법 등 40여 종의 응급상황 매뉴얼도 함께 제공되고 있다.

 

이밖에도 신고자가 신고된 재난위치를 재확인할 수 있어 출동차량이 잘못된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119신고 출동건수가 885967건에 달했다며 최소 88만명이 이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는 지난 2월부터 1,8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홈페이지 기능개선 작업을 추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경기도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대리운전 신청 후 대리운전자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한 민간대리운전 업체의 서비스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게 됐다면서 신고 후 소방차나 구급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신고자를 안심시키는 것은 물론, 계속되는 확인전화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jhj0077@hanmail.net

정정환 기자 jhj007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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