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0 (화)

  • 맑음동두천 -4.0℃
  • 맑음강릉 0.0℃
  • 맑음서울 -1.3℃
  • 구름많음대전 -2.7℃
  • 맑음대구 -2.8℃
  • 맑음울산 1.4℃
  • 맑음광주 -0.8℃
  • 맑음부산 2.7℃
  • 맑음고창 -3.5℃
  • 구름많음제주 3.5℃
  • 맑음강화 -3.9℃
  • 흐림보은 -4.7℃
  • 맑음금산 -5.3℃
  • 맑음강진군 -3.2℃
  • 맑음경주시 -3.7℃
  • 맑음거제 -0.3℃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바른미래당, 정헌율 익산시장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외국인 차별발언 규탄 성명

'잡종강세'와 “외국인 임금차별” 발언은 차별의식의 발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회는 2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정헌율 익산시장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외국인 차별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지난달 11일 '2019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나눔 운동회'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를 빗대 ‘잡종강세’라고 표현해 공분을 사고 있다.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9일 부산상공회의소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은 똑같이 임금 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외국인 차별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우태주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에서 "위의 두 정치인의 이 같은 발언은 시대감각 없는 차별의식에서만 나올 수 없는 발언"이라며 "다문화시대가 급속히 진행되는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서 중요 정치인들의 다문화 인식에 대해 심각한 우려가 생겨 각성을 촉구하기 위해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국내거주 장기체류 외국인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다문화는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 됐다"며 "이에 따라 외국인과 그 문화에 대해 차별의식을 가진다면 이는 사회적문제로 비하되어 우리 삶에 악영향을 가져올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우 이사장은 이어 "영향력 있는 두 정치인들의 발언이 다문화 분들에게 상처를 주고 분노를 안겨주고 있어 안타깝다"며 "우리 사회가 다문화 분들을 따뜻하게 포용하고 감싸 안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미경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가 상대를 존중해줄 때, 상대도 우리를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인지상정을 생각해서 정치인들부터 다문화 분들에 대한 언행해 각별한 주의를 하고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 시장은 지난달 11일 익산 원광대학교에서 열린 '다문화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나눔 운동회'에 참석 "생물학적, 과학적으로 얘기한다면 '잡종강세'라는 말도 있지 않으냐"며 "똑똑하고 예쁜 애들을 사회에서 잘못 지도하면 파리 폭동처럼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잡종강세'란 서로 다른 종의 결합으로 탄생한 세대가 크기와 다산성 등에서 윗세대 어느 쪽보다도 우세한 것을 의미한다.

정 시장은 이를 해명하기 위해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튀기들이 얼굴도 예쁘고 똑똑하지만 튀기라는 말을 쓸 수 없어 한 말"이라며 "'당신들이 잡종이다'고 말한 게 아니라 행사에 참석한 다문화가족들을 띄워주기 위해 한 말"이라고 해명해 논란을 키웠다.

이에 전국이주여성쉼터협의회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등 6개 단체 회원 150여명은 25일 익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시장이 차별에 기반을 둔 다문화가족 자녀를 모독하는 발언을 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정 시장의 발언은 용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식의 문제"라며 "익산은 전북에서 두 번째로 많은 다문화가족이 생활하는 곳인데 심각한 인종차별과 혐오 표현이 단순히 말실수로 취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주여성단체는 이어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혐오 발언임을 인식한다면 정 시장은 사과의 의미로 자진해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이주여성단체 앞에 나타난 정 시장은 "죄송하다. 앞으로 익산시를 1등 다문화 도시로 만들어 그것으로 사죄하겠다"며 머리를 숙였다.

이주여성단체는 "사과를 받는 조건은 정헌율 시장과 익산시청 공무원들이 인권교육을 받는 것이다"면서 "우리는 상처를 입었다. 인권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사과에 대해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인권교육 문제는 검토를 해봐야할 것 같다. 진정성 있는 다문화 정책을 내놓겠다. 그것을 보고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어떤 질타도 받겠다"며 "앞으로 우리 익산을 다문화 도시 1등으로 만들어 사죄를 하겠다. 사과를 진정성 있게 받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 시장의 공개사과에도 불구하고 회원들은 "정 시장의 사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자회견 직후 정 시장의 소속 정당인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을 항의 방문했다.

■ 다음은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거대양당의 저열한 인식에 다문화시대가 암울해진다.

지난달 11일 원광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2019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나눔운동회'에서 익산시장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빗대 ‘잡종강세’라고 표현하였다.

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9일 열린 부산상공회의소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은 우리나라에 그동안 기여해온 바가 없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똑같이 임금 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다문화 분들은 대부분 우리의 필요에 의해 우리나라에 오신 분들로 우리들에겐 고마운 분들이고, 함께 나은 미래를 개척해야할 우리 동료들이고 또 국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직 제1야당 대표의 "외국인은 우리나라에 기여한 바가 없다"는 발언은 희망의 나라를 찾아온 다문화 분들을 함께할 동료로서 인정하지 않겠다는 말로 생각할 밖에 없다. 더해 익산시장의 '잡종강세'란 발언은 다문화 분들에 대한 차별의식 없이는 나올 수 없는 말이다.

정치가 나라의 앞날을 생각해서 각종 문화를 선도해 나가야 하는 게 정상일텐데 현재 급속하게 진행중인 다문화에 역행하는 발언을 정치인들이 앞다투어 했다는 점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정치인들의 저열한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암울하게 하는 듯 하다.

국민들은 2013년부터 우리가 다문화국가라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장년층 국민 대부분이 어려서부터 단일민족국가라는 교육을 받아 다문화분들에 대해 차별적인 언행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다문화국가로 진행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런 장년층들의 문화적 충돌을 최소화시킬 고민을 해야할 정치인들이 오히려 앞장서서 차별의식을 담은 언행을 한 것에 대해 바른미래당의 다문화행복위원회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꼈다.

통계청기준으로 2017년 국내인구는 5,136만 명이고, 그중 다문화가정은 96만 명이며, 이외 귀화자를 포함한 90일 이상 장기체류 외국인 숫자는 130만명에 이르러 다문화 분들이 전체인구의 4%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다문화 분들의 숫자는 더욱 늘어 2021년에는 3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출산율 저하로 생산인력이 갈수록 부족해지는 상황이고, 내국인들이 힘든 3D업종을 기피함으로써, 또 국가간 혼인수요 등으로 장기체류 외국인들의 숫자는 급격히 늘어날 밖에 없고 이에 따라 국내의 다문화는 더욱 급속하게 퍼질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다문화 분들과 그 분들 문화에 대해 차별의식을 가진다면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 비화될 밖에 없고 이는 우리 삶에 안 좋은 영향을 가져올 수 밖에 없다.

다문화 분들과의 공존은 21세기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선 선택이 아닌 필수 요건이란 걸 명심했으면 한다.

우리가 상대를 존중해줄 때, 상대도 우리를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인지상정을 생각해서 정치인들부터 다문화 분들에 대한 언행해 각별한 주의를 하고 예의를 갖춰야 할 것이다.

2019. 6. 25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회 우태주위원장 외 일동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