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이사장 김호운)가 발간하는 국내 대표 문예지 <月刊文學>(편집주간 김민정) 9월호(통권 679호)가 출간됐다. 이번 호는 문단의 흐름을 짚는 비평에서부터 신작시, 수필, 소설, 동화, 평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작품을 실어 문학 독자들의 관심을 모은다. 1968년 창간 이후 반세기가 넘는 세월 동안 한국 현대문학의 산실로 자리 잡아온 <月刊文學>은, 이번 호에서도 당대 문단의 동향과 신진 문학인의 목소리를 폭넓게 담아냈다. 권두언에서는 김영 시인이 '문단의 대장간이 사라지고 있다'를 통해 창작과 문단 환경의 변화를 짚었으며, 장건섭 시인은 '그 가을의 정거장'을 모티브로 작품 탄생의 비밀을 풀어냈다. 또 ‘이 시대 창작의 산실’ 코너에서는 박복조 시인이 산문과 시편을 통해 문학적 사유를 나눈다. 특집으로 마련된 경상북도문인협회 지역문학 특집에서는 김신중 경상북도 지회장의 기획 글 '깊이와 높이와 넓이를 갖춘 경상북도지회'와 함께 회원들의 시, 수필, 동시 등이 다채롭게 소개된다. 이는 지역문학의 뿌리와 확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으로 평가된다. ‘이달의 신작’ 코너에는 이영선, 성갑숙,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문학은 언제나 '길 위의 사유' 속에서 깊어진다. 발길 닿는 곳마다 새로운 풍경과 역사, 그리고 사람들의 삶이 켜켜이 쌓여 있다. 낯선 땅을 걸으면 그곳의 바람과 하늘, 언어와 노래가 곧 하나의 시가 되고 수필이 되며, 이야기가 된다.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의 제30회 해외 한국문학심포지엄을 맞아 떠난 남미 여정은 단순한 여행이 아니다. 문명과 자연, 그리고 인간 삶의 무늬를 직접 마주하는 문학적 순례이다. 브라질의 거대한 예수상(구세주 그리스도상)에서 느낀 경건함, 안데스 산맥의 품속에 숨겨진 마추픽추의 신비, 하늘과 맞닿은 듯 끝없이 펼쳐진 우유니 소금사막의 장엄함까지, 모든 순간이 '글로 기록해야 할 운명 같은 장면'으로 다가왔다. 이 연재는 그 기록이다.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이자 시인·수필가로 활발히 활동 중인 김민정 시인이 해외 한국문학심포지엄 참가와 함께 남미 문학기행에 나섰다. 이번 연재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시작해 페루의 마추픽추, 볼리비아의 우유니 소금사막까지 이어진다. 낯선 대륙에서 만난 풍경과 사람들, 그리고 그 속에서 다시 확인하게 되는 삶과 문학의 의미를 풀어내고자 한다. 한 편 한 편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권혁모 시조시인이 다섯 번째 시조집 <아버지의 솜사탕>(좋은땅 刊)을 출간했다. 이번 시집에는 총 91편의 시조가 수록되어 있으며, 일상과 자연, 가족과 기억, 시간의 흐름을 단아하고 절제된 언어로 담아냈다.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조 부문으로 등단한 권혁모 시인은 오랜 시간 전통 시조 형식을 기반으로 현대적 감각을 결합한 창작을 지속해 왔으며, 시조의 정형성과 자유로움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언어미학을 꾸준히 탐색해왔다. 그는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공주사범대학애서 과학교육과를 졸업, 물리학을 전공한 독특한 이력을 바탕으로, 오랜 동안 일선 교육 현장에서 후학을 양성해 오며 자연과 우주,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시조라는 형식 안에 담아내는 데 집중해왔다. 시적 언어의 절제와 감정의 깊이를 조화롭게 아우르며, 한국 현대시조의 감각적 확장을 시도해온 대표적 시인이다. 그동안 시조집 <오늘은 비요일>, <가을 아침과 나팔꽃>, <첫눈>, 오디오북 시집 <눈이 내리네> 등을 발표하며 꾸준한 창작 활동을 이어왔으며, 중앙시조대상 신인상, 한국시조시인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아침의 독서는 마음을 맑게 여는 창과 같다. 오늘의 시 '회전목마'는 정서윤 시인이 도시의 반복되는 풍경 속에서 길어 올린 내면의 성찰을 담고 있다. 흔들리는 기억과 회전하는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시인은 불현듯 ‘정지된 정원’을 발견한다. 그곳은 바람도 멈추고, 그림자조차 투명해지는 내면의 안식처이다. 끝없이 돌고 도는 일상 속에서 우리가 잊고 있던 멈춤의 순간, 그 고요한 공간을 시인의 언어는 가만히 불러낸다. 오늘 아침, 이 시를 따라 잠시 회전목마에서 내려와 내 마음의 정원에 귀 기울여 보는 것은 어떨까.[편집자 주] 회전목마 - 정서윤 시인 거리의 조명은 종종 깜빡였고, 식탁 위 컵들은 항상 조금씩 흔들렸다 바닥이 미묘하게 들릴 때마다 기억들이 액자 속에서 기울었고. 그때마다 불빛이 프레임 밖으로 미끄러졌다 어떤 날은 거리의 간판이 고요해서 새벽 도시에 고인 색채 같고, 어떤 날은 한낮의 거리가 무표정해서 누군가의 뒷모습 같고, 또 어떤 날은 아무 장면도 보이지 않았다 단지. 어제의 거리가 오늘과 다르고, 어제의 마음이 발밑을 지나가고 있었으므로 다시. 또다시 같은 자리로 돌아온 것이다 너무 오래 한 방향으로만 회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1968년에 창립된 이탈리아의 권위 있는 문학·문화상인 '프레미오 레지움 줄리이 이네디토(Premio Rhegium Julii Inedito)'가 올해도 세계 문학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가운데, 오는 8월 25일 저녁 9시(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조 칼라브리아 치르콜로 테니스 토코 폴리메니(Circolo Tennis Tocco Polimeni)'에서 개최된다. 올해의 하이라이트는 '문화에 바친 일생(Premio Una Vita per la Cultura)' 특별상 시상식이다. 이 상은 오랜 세월 문학과 문화 발전에 헌신해 온 인물을 기리는 상으로, 2025년 수상자는 ▲베트남의 작가 키유 빅 하우(Kieu Bich Hau), ▲포르투갈의 작가 조제 마누엘 드 바스콘셀로스(José Manuel De Vasconcelos)로 확정되었다. 이 상은 매년 전 세계에서 단 두 명의 문화인을 선정하여, 문학과 문화 교류에 일생을 바친 공로를 기린다. 상금은 상징적인 1,000유로(약 1,600,000원)에 불과하지만, 그 가치는 국제적 명성과 문학적 인정에 있다. 수상자인 키유 빅 하우 작가와 조제 마누엘 드 바스콘셀로스 작가는
(서울=미래일보) = 장건섭 기자 = 삶의 길 위에서 불현듯 발이 멈추는 순간이 있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고통의 순간, 그러나 그 시간을 어떻게 건너는가에 따라 삶은 또 다른 빛을 가진다. 시인 김인덕에게 그 빛은 '시(詩)'였다. "삶이 나를 멈추게 했지만, 시가 다시 나를 걷게 했다." 김인덕 시인의 첫 시집 <느낌표와 쉼표 사이>(가온출판사)가 독자들에게 따뜻한 울림을 전한다. 김인덕 시인은 1995년 <창조문학>을 통해 등단하며 시단에 이름을 올렸다. 감각과 언어의 섬세한 결을 빚어내던 그의 문학적 여정은 2003년 불의의 교통사고로 깊은 단절을 맞이했다. 중환자실과 병상을 오가며 사선을 헤매야 했고, 이후 삶의 한복판에서 ‘장애’라는 이름을 받아들여야 했다. 그의 몸은 멈췄지만, 마음은 멈추지 않았다. 고통의 자리에서도 그는 언어를 붙들었고, 언어는 그를 다시 일어서게 한 힘이 되었다. <느낌표와 쉼표 사이>는 그 멈춤의 시간과 다시 걷기 시작한 발걸음 사이에서 길어 올린 생의 기록이다. 이번 시집은 총 78편의 시로 엮였다. 일상의 단순한 풍경에서부터 상처의 기억, 자연의 섬세한 감각까지 담겨 있으며, 화려한 장식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선 이민숙 시인이 다섯 번째 시집 <오선지에 앉은 나비>(오선문예)를 선보였다. 이번 작품은 음악의 오선지를 시적 상징으로 삼아 삶의 굴곡과 생명의 떨림을 노래한다. 제목에서 드러나듯, 나비가 내려앉은 오선은 단순한 음표의 공간을 넘어 시인의 언어와 독자의 감정이 공명하는 무대가 된다. 추천사를 쓴 이승하 중앙대학교 교수는 이민숙 시인의 작품 세계를 "짧고 간결하지만 깊이와 울림을 지닌 시"라 평가했다. 이승하 교수는 "오늘날 독자들은 지나치게 난해하거나 장황한 시보다, 마음에 스며드는 위안과 격려를 갈망한다"며, 이 시집의 핵심을 '생명 예찬'과 '존재의 겸허함'으로 짚었다. 이 교수는 또한 "이민숙 시인의 작품은 생명의 유한함을 애달파하면서도, 그 안에서 다시 솟아나는 생명력을 찬미한다"며, "시인들이 시를 쓰고 있을 때 신은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시가 단순한 언어의 놀이가 아니라, 인간과 신, 생명과 우주의 중간 지대에서 울려 퍼지는 대행자의 노래임을 강조한 말이다. 다섯 개의 주제, 다섯 줄의 오선 <오선지에 앉은 나비>는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는 인간 존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서울광장에 특별한 조형물이 세워졌다. 서울시는 지난 9일부터 16일까지 중구 서울도서관 정문 앞에서 가로 45m, 폭 5m, 높이 6m 규모의 ‘태극기 언덕'을 시민에게 공개했다. 300개의 태극기 바람개비가 언덕을 가득 메우며, 광복의 자부심과 기쁨을 형상화했다. 이 언덕은 과거·현재·미래라는 세 층위를 담는다. 독립운동의 발자취가 쌓여 길이 되고, 시민이 함께 오르는 공동체적 공간으로 확장되며, 언덕 정상에서는 먼 미래를 내다보는 시선으로 이어진다. 시민들은 직접 언덕을 걸어 오르며 안중근 의사의 '단지동맹 혈서 태극기'를 모티프로 한 포토 모자이크 작품을 만난다. 멀리서 보면 거대한 태극기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수많은 독립유공자와 서울의 변천사를 담은 사진들이 이어져 있다. 역사와 현재가 한 몸처럼 호흡하는 풍경이다. 이날 전시의 백미는 국내 대표 시인 5명이 참여한 '태극기 시' 전시였다. 그 가운데 조대연 시인의 작품 '돌아와 태극기 여기 언덕으로'는 시민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그는 상실의 역사, 번영의 현재, 그리고 화해와 평화를 향한 미래를 시의 흐름 속에 삼단 구조로 담아냈다. 돌아와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