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미래일보) 박인숙 기자 = 2025년 7월, 세종시의 한복판에 자리한 평화의 소녀상이 다시 한번 역사의 중심에 섰다. 불볕더위 속에서도 시민과 학생들은 손수 풀을 뽑고, 보라색 모자를 씌우며 "기억은 가꾸는 것"이라는 마음으로 모였다.
제5회 세종 평화의 소녀상 여름나기 행사는 단지 기념이 아닌, 침묵 속에서 증언하고 있는 과거와 마주한 현재의 고백이었다. 그리고 그 발걸음은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까지 이어지며,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삶과 죽음, 그리고 잊히지 않는 책임을 새겼다. 일본군 장교였던 요시다 유우토의 사죄와, 그 아들의 반동까지… 기억은 여전히 싸우고 있다. [편집자 주]

◆ 세종 평화의 소녀상, 침묵 위에 놓인 연대의 보라색 모자…"뜨거운 여름, 차가운 진실 위에 피어난 연대의 꽃"
2025년 7월 5일 토요일 오후, 세종시 호수공원.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한여름의 오후, 평화의 소녀상 앞에는 일찍부터 시민들의 발걸음이 모여들었다.
따가운 햇살 아래, 시민들의 손으로 소녀상 어깨 위에 보라색 여름 모자가 조심스레 얹힌다. 이 조용한 퍼포먼스는 "기억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시민들의 믿음이자, 공동의 의식이었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세종 평화의 소녀상 여름나기'는 단순한 기념행사가 아니다. 기억을 지키는 행위, 침묵의 역사와의 대화, 그리고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에 대한 저항이었다.

◆ "모자는 단지 장식이 아니다"
이번 행사는 세종여성회, 민주노총 세종지역본부, 세종시 YMCA, 4·16 세월호 시민모임 세종지부, 세종 녹색당,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세종환경운동연합, 세종 민예총,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세종평화나비,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총 11개 단체가 공동 주관했고, 행사 직후 참가자들은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으로 이동해 위안부 피해자 묘역을 참배했다.
행사에 앞서 가장 먼저 도착한 시민들은 소녀상 주변의 잡초를 뽑고, 꽃을 정리했다. 한 시민은 "기억도 풀처럼 방치하면 사라진다"며 조용히 주변을 정돈했다.
민주노총 세종지부 김현옥 지부장의 개회사로 문을 연 행사는, 세종여성회 윤정순 단장과 시민 지킴이들이 소녀상의 머리에 보라색 여름 모자를 씌우는 퍼포먼스로 이어졌다.
윤 단장은 "이 모자는 햇볕을 막기 위한 소품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소녀를 어떻게 기억하고 보호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라 말했다.

◆ 소녀상, 조각상이 아닌 '말 없는 증언자'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였던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최초로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것을 계기로 1992년 시작된 일본대사관 앞 수요시위의 역사적 산물이다. 2011년 12월 수요시위 1000회를 기념해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첫 소녀상이 세워진 이후, 그 상징은 국내외로 확산되었다.
세종시의 평화의 소녀상은 2015년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세종호수공원에 건립되었으며, 한복을 입고 맨발로 의자에 앉은 소녀는 등을 보이는 노년 여성의 그림자, 나비, 빈 의자 등을 통해 기억의 연속성과 함께 귀향하지 못한 이들의 부재를 상징한다.

◆ 교과서 너머의 역사,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다
이날 행사에는 제자들과 함께한 지역 고등학교 교사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그는 소녀상 건립에도 참여했으며, 이후 매년 행사에 함께하고 있다며 말했다.
"역사는 교과서에만 있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현장에서 보고 느끼고, 그 의미를 가슴에 새길 수 있어야 합니다."
역사 동아리 소속 제자들은 "일본이 먼저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 "이제야 왜 극우세력이 이 소녀상을 두려워하는지 알겠다"고 말했다.


◆ 위안부 피해자 기억의 성지, 국립 망향의 동산
행사 후 참가자들은 충남 천안 병천면에 위치한 국립 망향의 동산으로 이동했다. 이곳은 해외에서 희생된 사할린 동포, 징용 피해자, 위안부 피해자 등의 넋을 위로하는 국립묘역이다.


이 조형물은 '두려움-고통-연대-치유-해방'의 상징적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벽과 바닥에는 김복동, 이옥선, 박연희 할머니 등의 생전 증언이 새겨져 있다.
"나는 떳떳해. 내가 부끄러운 짓을 한 게 아니야.", "다시는 우리 같은 피해가 없어야 한다"는 말은 단지 과거의 고백이 아닌, 오늘을 향한 윤리적 경고이기도 하다.

◆ 전범의 참회, 그 후손의 왜곡…일본 군인의 사죄비
한쪽 묘역에는 일본군 장교 출신 요시다 유우토(吉田裕人, 1913년 10월 15일~2000년 7월 30일)가 생전 남긴 사죄비가 지금도 조용히 서 있다. 그는 일본 규슈 지역의 한 연대에서 징용 및 위안소 설치를 지휘했던 장교였다;
퇴역 후 오랜 침묵 끝에 그는 일생의 죄책감을 견디지 못하고 1990년대 중반, 한국을 직접 방문해 자신이 책임졌던 '조선 여성 강제 동원'의 실상을 증언했다.
요시다는 사죄비에 다음과 같은 문장을 남겼다.
"나는 일본군의 장교로서 조선의 어린 소녀들을 징발하고, 그들을 '위안소'라 불리는 지옥 같은 공간으로 내몰았다. 이는 군사 명령이었고 국가 명령이었다. 그러나 그것이 얼마나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명령이었는지는 전쟁이 끝난 뒤에야 뼈저리게 깨달았다."
그는 이어 말했다.
"나는 떳떳하지 못한 삶을 살았다. 수많은 밤, 그 소녀들의 울음소리가 귓가에 맴돌았다. 그것은 내게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묻는 목소리였고, 나는 그 앞에서 고개를 들 수 없었다. 나는 죽기 전까지 이 고통을 안고 갈 것이다."
그의 고백은 일본 내에서도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일부 보수언론과 극우 정치인들은 그의 증언을 부정하고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려 했으며, 그의 가족들에게도 협박이 쏟아졌다. 그러나 요시다는 꿋꿋이 맞섰다. "나는 침묵하는 대신, 남은 생을 참회로 채우겠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또 다른 글에서 이렇게 밝혔다.
"위안소는 매춘시설이 아니었다. 그것은 명백한 집단 강간의 장소였다. 마구간이나 창고를 개조해 만든 비인간적인 공간에서, 우리는 매일같이 여성들의 육체를 전쟁의 연료처럼 소모했다. 나는 명령을 따랐지만, 그것이 죄였다는 걸 너무 늦게 깨달았다."
특히 그는 1943년 이후 조선의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등지에서 미혼 여성과 심지어 주부들까지 강제로 끌고 간 실태를 구체적으로 진술했다. 당시 일본군은 '정신대'라는 명목 아래 자원봉사자를 위장하여 여성들을 속였고, 강제로 트럭에 태워 수송한 뒤 위안소에 수감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소녀들을 짐짝처럼 다뤘다. 이름도 부르지 않았다. 번호로만 불렀다. 하루에 수십 명의 병사가 한 명의 여성에게 몰려들었고, 그들은 정신이 붕괴되어갔다. 어떤 아이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나는 그 기억으로 지금도 잠을 이루지 못한다."
그는 생전에 일본 정부를 향해서도 이렇게 외쳤다.
"진정한 사과는 정치적 이해관계 위에서 이뤄질 수 없다. 진실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약속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할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다."
이 사죄비는 한국 국립 망향의 동산에 세워졌고, 지금도 방문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그러나 2017년, 그의 아들은 이 사죄비를 망치로 훼손했다. 그는 아버지의 과거를 "국가적 수치"라고 주장하며 일본 우익 성향의 방송에 출연한 바 있다. 세이즈는 한국 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참회와 망각이 교차하는 이 사건은, 기억의 싸움이 세대를 넘어 계속되어야 함을 상기시킨다. 요시다 유우토의 생전 고백은 지금도 전시 성폭력과 군국주의의 잔혹함을 되새기게 하는 살아 있는 증언이다.
그의 말처럼, "전쟁은 총탄만으로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기억을 지우고, 고통을 외면하며, 침묵을 강요하는 모든 행위가 또 다른 전쟁이다."

◆ 이름을 바로 부르는 것이 연대의 시작
행사 종료 후 국립 망향의 동산으로 이동하던 중, 이해선 세종여성회 대표는 단호하게 말했다.
"우리는 피해자를 정확히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로 명명해야 합니다. '위안부'란 용어는 일본 제국주의가 만든 완곡한 표현이자 왜곡된 언어입니다."
이혜선 대표는 이어 "정확한 용어 사용은 피해의 본질을 드러내고,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이는 세종시 조례에도 명시된 역사적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는 세종시 조례에도 명시된 표현이며, 이름을 바로 부르는 행위는 역사 윤리의 출발점이자 기억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 세계로 확산된 기억, 아직도 돌아오지 못한 이들
2025년 현재 평화의 소녀상은 국내 160여 곳은 물론, 해외 30여 개 국가에 세워져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뉴욕, 샌프란시스코, 독일 베를린, 캐나다 토론토, 호주 시드니를 비롯하여 이탈리아, 중국 등 전 세계 곳곳에 소녀상이 설치되며 '기억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독일에서는 나치기록박물관, 현대미술관, 민속박물관 등 공공기관 내 설치가 이루어졌고, 일본 정부의 철회 요구에도 "전쟁과 여성폭력은 인류 보편의 문제"라며 독일 측은 소녀상을 유지했다.
현지 박물관 측은 “전쟁과 여성에 대한 폭력은 전 세계 인류가 공유해야 할 주제이며, 우리는 현재 위협받는 평화를 기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는 단순한 외교적 논쟁이 아니라, 여성 인권과 전시 폭력의 역사적 진실을 마주하는 인류 공동의 책무라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
하지만 그 이면엔 지금도 외롭게 살아가는 해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있다.
중국에는 약 200명 이상의 피해자들이 있었으나, 현재 생존자는 단 1~2명뿐이다. 대부분 정부의 관심 없이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네덜란드 식민지 시절 강제 동원이 이루어졌고, 수십 명의 피해자들이 공식 증언을 남겼으나 일본 정부의 사과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필리핀의 ‘로라’라 불리는 위안부 생존 여성들은 농촌 지역에서 인권 운동가들과 함께 싸워왔지만, 여전히 법적 보상은 받지 못했다.
대만에서는 마지막 생존자 중 한 명이 2024년 말 세상을 떠났고, 그녀는 생전에 "죽기 전엔 일본의 진심 어린 사과를 받고 싶다"고 말했지만, 끝내 이루어지지 않았다.

◆ "기억은 사람을 통해 다음 세대로 이어진다"
참가자들은 입을 모았다. "우리는 잊지 않는다. 소녀상은 조형물이 아닌 증언이며, 묘역은 죽은 자가 아닌 살아남은 자의 양심을 묻는 장소이다."
귀갓길 버스 안.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한 교사가 천천히 입을 열었다.
"언젠가는 일본도 진심으로 사죄하는 날이 올 겁니다. 독일의 빌리 브란트 총리가 유대인 추모비 앞에서 무릎을 꿇었듯, 일본의 지도자도 언젠가 소녀상 앞에서 그리 하기를 바랍니다."
그날 세종 평화의 소녀상 앞에 피어난 보라색 모자 하나는 단지 행사 소품이 아니었다. 그것은 햇빛을 피하는 본능이자, 기억을 지키고자 하는 사회적 본능이었다.
기억은 사라지지 않는다. 그 자리에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기억은, 다음 세대의 여름에도 계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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