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발된 어린이 위원에게는 도서관 프로그램 우선 참여와 함께 자원봉사활동시간 부여 등의 기회가 주어진다.
남구는 어린이 시각에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어린이 위원회 구성·운영을 통해 성인 중심의 도서관 운영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푸른길도서관 어린이 위원’을 오는 3월 15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남구 관내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남·여 어린이 15명이 선발될 예정이며, 활동 기간은 위촉일로부터 2년이다.
관심 있는 학생들은 남구청 홈페이지 및 남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지원 신청서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동의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푸른길도서관에 방문 제출하거나 이메일(soyoungpark@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남구는 푸른길도서관 어린이 위원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를 선발할 계획이다.
모집 인원의 80% 가량은 공개모집과 학교장 추천을 통해 선발되며, 기회 균등 및 소수자의 보장을 위해 다문화 가정과 저소득층 자녀의 학생 20%도 선발할 예정이다.
푸른길도서관 어린이 위원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올 한해 도서관 내·외 시설물 견학을 비롯해 안전점검 활동, 사서 체험, 남구민 북 페스티벌 행사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남구 관계자는 “어린이 특화 도서관인 푸른길도서관이 우리 지역 어린이들의 문화 사랑방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수준 높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hu714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