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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시인과 소설가의 사유 깃든 유언

"문학이란 결국 삶과 죽음,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예술"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작가에게 글은 희망과 자유, 진리를 향한 분화구다. 생명력과 사상이 응축된 산물이다. 한국의 소설가와 시인들은 생애 마지막 순간까지도 자신들의 철학과 정신을 담은 말을 남기며 눈을 감는다.

시인과 소설가의 유언은 단순한 작별 인사가 아니라, 삶과 문학, 그리고 시대를 향한 메시지가 된다. 몇몇 대표적인 문인들의 마지막 유언을 통해 그들의 사유 담긴 의미를 되새겨본다.

천재적 시인 이상(1910~1937)은 결핵으로 요절했다. 일본에서 병상에 누워 있던 그는 마지막 순간 "이제 가야겠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전해진다.

이 말은 단순한 죽음의 예고가 아니라, 그가 평생을 살아오며 실험적 문학을 탐구했던 삶의 연장선으로 볼 수도 있다. 그는 시대를 앞서간 문학적 혁신가였고, 그의 죽음마저도 새로운 문학 세계로 떠나는 여정처럼 보인다.

이상의 실질적인 유언은 부인 변동임 무릎이었다. 시인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변동림은 도쿄로 갔다. 부인의 무릎에서 이상은 "센비키야의 멜론이 먹고 싶다"라는 유언을 남겼다.

한국인의 가슴을 울리는 시인 김소월(1902~1934)은 우울증과 시대적 절망 속에서 생을 마감했다. 그의 유언으로 전해지는 "아, 어머니!"라는 말은 그가 평생 그리워했던 모성을 떠올리게 한다.

소월의 시 속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정서는 '그리움'과 '상실'이었다. 마지막 순간에 어머니를 부른 것은, 그의 문학이 끝내 지향했던 사랑과 위안의 상징적 표현이 아니었을까.

대하소설 토지의 작가 박경리(1926~2008)는 생의 마지막 순간, "모두 부질없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한다. 삶의 허무를 담은 이 짧은 한마디는, 거대한 한국 근현대사를 아우르며 인간의 운명을 깊이 성찰했던 작가의 세계관이 함축된 말일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남긴 작품들은 절대 부질없지 않았다. 오히려 그녀의 문학은 한국 문학사에서 영원히 빛나는 유산이 되었다.

소설 '소나기'로 널리 알려진 황순원(1915~2000)은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라는 마지막 말을 남겼다. 한국 문학계에서 평생을 성실하게 작품 활동을 해온 그는, 죽음을 앞두고도 자신의 삶을 긍정하며 떠났다.

그의 작품 속에서도 인간적인 따뜻함과 자연에 대한 애정이 담겨 있었던 만큼, 마지막 순간에도 그는 행복을 말하며 생을 마감했다.

일제강점기 저항 시인이자 서시로 유명한 윤동주(1917~1945)는 옥중에서 생을 마쳤다. 그가 남긴 마지막 말이 정확히 기록된 것은 아니지만, 그의 삶과 문학을 대표하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구절이 그의 유언과 다름없다고 평가된다.

그는 억압된 시대 속에서도 시를 통해 인간의 존엄과 희망을 노래했고, 그의 정신은 여전히 한국 문학 속에서 살아 숨 쉬고 있다.

저항 시인으로 알려진 권일송(1933~1995) 시인은 별이 되기 전 부인과 아들이 모인 곳에서 "나를 높은 곳으로 데려가 달라"라는 말을 했다. 가족은 시인을 서울이 한눈에 바라보이는 곳으로 모셨다. 삼 일 후 시인은 별의 나라에 갔다. 죽음 앞에서 본능의 언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별밭의 시인, 최은하 시인은 평소 "어머니 곁으로 갈 날이 머지않았어"라는 말을 곧잘 하였다. 고독한 공간을 선택한 최은하 시인은 마지막 시간을 병실에서 면회객을 일절 사절했다.

시인의 유언으로 남긴 말은 확인하지 못했지만, 평소 "어머니 곁으로 갈 날이 많지 않다"는 말이 유언이 아닌가 싶다.

문학은 삶의 기록이며, 작가들의 마지막 말은 그들이 남긴 문학적 유산과 연결된다. 이상은 모험과 실험을 향한 열망을, 김소월은 그리움과 정서를, 박경리는 역사적 성찰을, 황순원은 따뜻한 삶을, 윤동주는 시대를 향한 저항과 꿈을 담았다. 권일송은 높은 곳을 지향하는 시인의 모습을 보였다. 별밭 시인은 어머니 품을 그렸다

그들의 유언은 단순한 죽음의 기록이 아니라, 우리가 여전히 곱씹어야 할 문학적 메시지이다. 문학이란 결국 삶과 죽음,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예술이기에, 우리는 그들의 마지막 말을 통해 다시금 삶과 문학을 돌아보게 된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 문화평론가)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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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바람의 흔들림을 '달게 마신' 자리에서 한 편의 시가 피어났다. 최대남 시인의 시 '상처'는 치유되지 않는 고통을 극복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대신 상처를 존재가 도달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받아들이며, 사랑과 이별, 기다림과 단절의 감각을 '꽃'이라는 상징으로 응축한다. 피고 지는 운명조차 생의 완성으로 끌어안는 이 시는, 고통을 견뎌낸 서정이 아니라 고통을 통과해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언어의 힘을 보여준다. [편집자주] 상처 - 최대남 시인 바람의 흔들림을 달게 마시고 고개를 들었더니 내게 꽃이래요 내가 마신 흔들림은 바람의 상처 아물지않는 통증 이었대요 그의 고통까지도 한없이 달았어요 그를 사랑하긴 했었나 봐요 상처가 꽃이 된다는 것을 그렇게 피었다 시드는 것만으로 생을 다 살아내는 꽃이 되는 길을 그가 돌아서며 일러주었어요 홀로 우는 기다림은 사랑이 아니어서 꽃도 풀잎도 되지 못하는 거래요 우리가 함께 닿지 못하는 이유도 새벽 꿈길에서 일러주었어요 너는 너이고 나는 나이기에 애써 외면하는 거라고 갈증으로 쓰러지던 날 불어 온 비바람을 달게 마셨어요 그리고 눈을 떴더니 나는 꽃이었어요 온 몸에서 노랗고 붉은 꽃잎이 하염없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쏘다 … 제2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어울림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진 '제2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어울림한궁대회'가 지난 11월 8일 서울 노원구 인덕대학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대한한궁협회, 인덕대학교, 서울특별시장애인한궁연맹, 함께하는재단 굿윌스토어, 한문화재단, 현정식품 등이 후원했다. 이번 대회에는 약 250명의 남녀 선수와 심판, 안전요원이 참여해 장애·비장애의 경계를 넘어선 '진정한 어울림의 한궁 축제'를 펼쳤다. 본관 은봉홀과 강의실에서 예선 및 본선 경기가 진행됐으며, 행사장은 연신 환호와 응원으로 가득했다. ■ 개회식, ‘건강·행복·평화’의 화살을 쏘다 식전행사에서는 김경희 외 5인으로 구성된 '우리랑 예술단'의 장구 공연을 시작으로, 가수 이준형의 '오 솔레미오'와 '살아있을 때', 풀피리 예술가 김충근의 '찔레꽃'과 '안동역에서', 소프라노 백현애 교수의 '꽃밭에서'와 '아름다운 나라' 무대가 이어져 화합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후 성의순 서울특별시한궁협회 부회장의 개회선언과 국민의례, 한궁가 제창이 진행됐다.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은 대회사에서 "오늘 한궁 대회는 건강과 행복, 평화의 가치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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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 논쟁 재점화… 李 대통령 발언 이후 역사학계·시민사회 엇갈린 반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동북아역사재단 업무보고 과정에서의 고대사 관련 발언을 계기로, 한국 사회에서 오랜 기간 금기처럼 다뤄져 온 고대사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대통령의 문제 제기를 두고 역사학계와 시민사회는 찬반으로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주류 역사학계 "유사역사 확산 우려" 일부 강단 역사학계와 관련 학술 단체들은 대통령의 발언이 자칫 '유사역사학'을 정당화하는 신호로 오해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들은 "역사 연구는 검증 가능한 사료에 기반해야 하며, 근거가 불분명한 문헌이나 신화를 역사로 받아들이는 것은 학문의 기본 원칙을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환단고기' 논쟁과 관련해 "이미 학문적으로 위서 논란이 정리된 사안을 다시 공론장에 올리는 것은 혼란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대통령 발언 이후 온라인 공간에서 고대사 음모론이나 과장된 민족주의 담론이 확산되는 점을 문제 삼으며, 공적 발언의 무게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시민사회·독립운동계 "문제 제기 자체를 봉쇄해선 안 돼" 반면 시민사회와 독립운동 관련 단체, 재야 사학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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