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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으로 다가온 '가상' 세계, '현실'이 되다

VR 대중화의 원년, 키워드는 '모바일' '중저가'

(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가상현실(VR)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V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시장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급성장 이후 VR 대중화의 관건은 사용자 접근성에 달렸다.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두 가지 키워드는 바로 모바일과 중저가다. 

20일 에누리닷컴에 따르면 VR관련 제품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한달동안의 판매량에서 모바일중저가에 주력한 중국의 폭풍마경(31%)VR BOX(17%)가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했다.

 

폭풍마경과 VR BOX의 대부분 제품들은 모바일호환 기기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2~3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중저가 제품이다.

 

구글 카드보드는 가장 많은 34%의 판매 점유율을 차치했지만 골판지에 렌즈를 끼운 초저가 기기의 특성상 내구성이나 수분 등에 취약해 장기간 사용은 어렵다. 이 때문에 VR의 단순 체험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져 활용 측면의 대중화에서는 기여도가 떨어진다.

 

반면 고가의 삼성 기어 VR의 경우 7%의 낮은 판매 점유율을 기록했다. 아직 VR 제품에 활용될 다양한 콘텐츠가 확보되지 못한 상황에서, 고가의 VR 제품에 대한 투자를 꺼려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스마트폰보다 정교한 센서들이 VR에 포함돼 있어 사용자의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뿐만 아니라 VR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는 컨트롤러가 내장돼 있어 편한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시장 확대에 따라 점유율 증가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에누리 가격비교의 VR 담당 CM사용자들에게 체험이 아닌 활용을 위한 VR 구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여기에 다양한 콘텐츠와 고성능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어야 VR의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웨이나 샤오미 등 중국 기업들도 VR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앞으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joseph64@dm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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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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