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3 (토)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1.4℃
  • 구름많음서울 2.4℃
  • 구름많음대전 3.3℃
  • 흐림대구 5.9℃
  • 흐림울산 5.2℃
  • 구름많음광주 4.5℃
  • 구름많음부산 6.3℃
  • 구름많음고창 0.8℃
  • 흐림제주 8.7℃
  • 구름많음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3℃
  • 구름많음금산 1.9℃
  • 흐림강진군 5.0℃
  • 흐림경주시 3.8℃
  • 구름많음거제 7.6℃
기상청 제공

사회

포항 참여연대 등 단체,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 규탄 및 최정우 회장 면담 요청"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의 포항시민 협박 사건 사죄하라"
"침묵은 잘못을 인정한다는 의미…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당당히 나와 밝혀라"

(포항=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인터넷언론인연대 = 포항 참여연대(위원장 김익태) 등 시민단체(이하, 참여연대)는 26일 오전 포항 포스코 본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의 포항시민 협박 사건에도 침묵으로 일관하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을 규탄한다"며 "포항시민을 모욕한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는 포항 시민에게 사죄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연대는 "최근 방영된 포항 MBC의 다큐멘터리 '그 쇳물을 쓰지마라'를 통해 지역사회가 공포와 우려에 휩싸였다"며 "포항제철소 근무자는 직업성 병으로 지역주민들은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로 고통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고 포항제철소가 상생 대책을 마련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어 "그동안 포스코의 지역사회 공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지역주민들도 모두 공감하는 사실이다"라며 "하지만 시대가 변한만큼 기업의 이익보다 안전한 일터에서 일하고 지역 상생과 협력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계속해서 "포항 MBC 다큐멘터리 방영 이후 그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는 지역사회에 투자를 원천차단과 함께 지역사회 소비를 중단하고 주소 이전을 통한 인구 50만 이하의 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며 "포스코가 협조하지 않으면 마치 포항이 망하게 되는 것처럼 협박성 성명서를 내보냈고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이번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그러면서 "더 이상 침묵해선 안 된다"라며 "포스코가 포항 경제와 정치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오만함에서 오는 행위를 50만 포항시민은 참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참여연대는 이어 "이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는 최정우 회장과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를 규탄하며 포항시민으로써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라며 "포항시민은 포스코가 주는 밥을 얻어먹으며 감지덕지해야 하는 존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참연연대는 계속해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를 향해 "작업장 유해물질 측정을 포항시민과 공동으로 하고 검증하자"라며 "포스코에 근무하는 노동자들도 포항시민으로 포항의 주인은 포항 시민임을 명심하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최정우 회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서한을 공개하기도 했다.

참여연대가 이날 공개한 최정우 회장 면담 요청서 및 일곱 가지 요구 서한에는 "▲1. 환경개선 대책수립 노·사·민·관 참여하여 포스코 환경 공동측정 및 공동실태 조사. ▲2. 포항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수립 및 투자유치방안 공동논의. ▲3. 환경문제 등 지역주민에 대한 피해보상과 장기적인 대책 마련. ▲4. 주기적인 지역사회 대표와의 면담을 통한 소통방안 마련. ▲5. 포스코 유력정치인들의 포스코 업체운영, 납품 건 전수조사. ▲6. 포스코 N to B 해체하여 납품업체, 거래업체 지역 업체 우선 참여권 보장하라. ▲7. 포항시민 포스코, 포스코 자회사 계열사 지역주민 취업률 공개하고 환경오염 피해 지역주민 우선 채용 쿼터제를 적용하라"였다.

참여연대는 그러면서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과 오염물질이 MBC 방송 내용과 다르다면 포항시민과, 공증된 기관이 함께 환경측정을 공동으로 하고 지역주민의 환경오염피해 실태전수조사를 하여 포스코가 주장하는 친환경 기업임을 공개 검증하기 바란다"라며 "52년간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각종 암으로 사망하고 역겨운 냄새와 시커먼 석탄 가루가 날려도 포항발전과 시민들의 일자리를 위해 참고 고통을 분담하여 온 시민들에게 모욕감을 주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어 "포스코가 기업이윤만을 추구하는 회사가 아니라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며 포항시민에게 상생의 대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라며 "50만 포항시민은 포스코의 볼모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익태 포항 참여연대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가 존재하기 오래전부터 포항주민이 있었고 경제개발과, 국가발전을 위해 조건 없이 부지를 제공하였고 지역주민들의 노동력으로 회사를 설립하였고 환경오염, IMF 등 각종 사고에도 어려울 때마다 지역주민들이 포스코를 위해 함께 하여왔던 역사가 52년이다"라며 "포항의 주인은 포스코가 아니라 포항 시민임을 명심하고 포항시민을 상대로 협박을 일삼는 한국노총 포스코노조, 침묵하는 최정우 회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이어 "오염물질은 포항시민과 공유하고 기업의 이윤은 누구와 공유하는가?"라고 반문하며 "포항시장은 지역주민들의 건강상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포항시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일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계속해서 "최정우 회장이 주장하는 기업시민정신과 With Posco 정신에 포항시민은 어디에도 없다"라며 "포항에서 유해물질을 다량 발생시키면서 포항지역 투자에는 홀대하는 최정우 회장은 지난 52년간 어떤 사회적 책임을 졌는지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스코는 대일청구자금으로 설립된 회사”라며 "주민안전과 건강을 도외시하는 최정우 회장을 연임해서는 안 될 것이다. 최정우 회장이 연임한다면 문재인 정부 또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문재인 정부에게도 책임을 물었다.

한편 참여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며 "이명박 정부시절 '자원외교'라는 이름으로 천문학적인 회사자산이 국외로 빼돌려지고 '인수합병' 등의 명목으로 수십 년간 임직원들이 땀 흘려 모아온, 회사의 피 같은 자산이 사라지는 등, 회사경영이 엉망이 됐다"라며 "그러는 사이 피해는 포항시민 몫이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어 "포항지역에서 기업을 운영하면서 포스코와 계열사에 얼마나 많은 포항기업이 참여하고 있는지 포스코가 지역경제와 상생하고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있는가? 또한 오염물질은 포항시민과 공유하고 기업의 이윤은 누구와 공유하는가?"라고 반문하며 포항시민들에게 공개 검증을 요구하기도 했다.

참여년대는 끝으로 "지난 12월 10일 방영된 포항 MBC의 '그 쇳물 쓰지 마라' 방송 내용으로 포항 지역사회 협박을 일삼는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와 이를 묵인하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규탄하며 기자회견에 참여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고 밝혔다.

하나. 포스코 최정우회장은 즉각 포항시민 협박사건에 대해 사죄하라.
하나. 포항시장은 포항지역주민 환경성 질환을 전수 조사하고 개선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한국노총 포스코 노조는 즉각 포항 시민에게 사죄하고 사퇴하라.

이날 기자회견에는 포항 참여연대를 비롯하여 포항 육거리상인연합회, 포항 중앙상가협의회, 포항 중앙상가청년회 등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