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2 (월)

  • 맑음동두천 -4.0℃
  • 맑음강릉 3.2℃
  • 박무서울 -1.2℃
  • 박무대전 -0.7℃
  • 박무대구 0.4℃
  • 연무울산 2.3℃
  • 박무광주 1.4℃
  • 맑음부산 4.7℃
  • 맑음고창 -0.4℃
  • 맑음제주 5.6℃
  • 맑음강화 -1.4℃
  • 맑음보은 -2.8℃
  • 맑음금산 -3.2℃
  • 맑음강진군 0.4℃
  • 맑음경주시 0.2℃
  • 맑음거제 2.1℃
기상청 제공

사회

육견협회, "개 식용 금지는 기본권·직업선택권 침해"

1천만 국민 범법자 양산할 개식용금지 망언 철회 강력 촉구
"전국에서 개 싣고 청와대로 진격, 개 반납 운동 전개하겠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정치권이 20대 대통령 선거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가운데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식용견 문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개고기 식용금지를 공식화하고 있다.

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식용견과 반려견을 구분 짓는 발언을 했다가 비난의 후폭풍에 시달리기도 했다. 개고기 식용금지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우리 사회의 뜨거운 감자라는 그 반증이다.

이런 가운데 대한육견협회가 23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천만 범법자를 양산하는 개고기 식용금지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협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제는 개 식용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한마디에 정부 부처 담당자들은 국민 여론에는 모르쇠로 일관하며 개 식용 관련 당사자인 식용 개 관련업 종사자들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일방통행으로 '개 식용금지'라는 목적지를 설정해 두고 겁박하고 강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어 "대선 후보자의 개 식용금지 공약 등으로 인하여 국민의 기본권과 직업 선택권이 심각하게 침해되어 생존권 찬탈과 1천만 국민 범법자 양산하게 될 신독재 망언과 개정치를 규탄한다"면서 "이에 대한 입장과 향후 대응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제는 개 식용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라는 대통령의 발언은 "수백억 후원금을 모아 75%를 활동경비와 인건비로 다 지출하고 있는 위장 동물보호단체의 90% 과장 왜곡 거짓된 선전·선동에 언론도, 정치권도, 국민도 속아 왔고 대통령이 되겠다고 경선에 나온 후보자도 속고 있는데, 급기야 대통령께서도 속아서 나왔다는 것이 더 심각하고 더 슬픈 역사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협회는 그러면서 이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에도 '식용 개'에 대해서 연구하는 교수나 학자도 없고 규정이나 법령도 없다"면서 "한마디로 말해서 ‘식용 개’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없다. 말을 하려면 꼭 먹어보길 바란다. 비판하거나 부정하거나 금지하자고 하려거든 꼭 먹어 보고 나서 하기를 정중하게 당부를 한다"라고 호소했다.

협회는 개고기 식용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를 들기도 했다.

즉 "지난 6월 21일 리얼미터 현안조사 '개 식용에 대한 인식'에서 72.1% 국민들께서 '개인의 결정에 맡겨야 한다', 21.5%만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고 보도 자료를 배포하였다"면서 "70% 이상의 국민의 소리에는 귀를 닫고 불과 20% 남짓한 소리와 위장 동물보호단체의 거짓 왜곡된 주장에 맞장구쳐서야 나라가 바로 되겠습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협회는 이어 "'동물보호'와 '동물권'은 다르다"면서 "사실 모든 동물이 고통을 느낀다. 소·돼지·닭 등 다른 축종 식용은 문제가 없는데, 유독 ‘개’만 먹지 말자는 주장은 동물권을 앞세우며 인권유린과 생존권을 짓밟는 아주 모순된 행태"라고 말했다.

협회는 계속해서 "인간과 동물의 쾌락과 고통에 차별이 없다면서 종 차별주의 타파를 주창한 피터 싱어 사상과도 모순된다"며 "'개’만 먹지 말자는 것은 소나 돼지, 닭 등 다른 동물보다 '개'를 우선시하는 것이 아니잖은가? 이것이야말로 완전한 종 차별주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회는 정치권의 개 식용금지 움직임에 대해 이같이 반박하면서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즉 "해결 방안은 간단하다"면서 "선조들께서 狗(구)와 犬(견)을 분리·구분하셨던 것처럼 식용 개와 반려견을 분리·구분하면 된다. 반려견을 가족이라고 하기 때문에 가축의 지위에서 제외시켜주어야 이치에 맞기 때문에 축산법령에서 제외해 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축산물위생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4의 5. 가축외동물의 도살·처리방법](제58조제3항제2호관련)에 식용 개를 넣어서 한시적으로 국민의 위생관리를 하면 된다"면서 "한시적으로 식품위생법 식품공전에 식품원료로 넣어서 국민 먹거리 위생안전관리의 책임을 다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이같이 주장한 후 ▲망국병·개정치·개공화국 저지 투쟁을 선포한다 ▲1천만 국민 범법자 양산할 개식용금지 망언 철회를 강력하게 요청하며, 개표 구걸용 망국병 개정치 즉각 중단하라! ▲대통령과 개정치꾼의 망국병 개정치 개공화국化 즉각 중단하라! 등을 외쳤다.

또 "위와 같은 우리의 요구를 25일 국무총리 주재 회의 후 발표문에 반영되지 않고 일방적으로 강행하려 할 때는 전국에서 개를 싣고 청와대로 진격하여 개 반납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