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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고고학자들이 청동기 시대의 마을 유적 발견

유목 생활로부터 초기 도시화로 전환한다는 전통적인 관점에 대한 도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새로운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북서 아라비아 카이바르 오아시스 지역에서 특별한 청동기 시대 마을 유적이 발견되어 기원전 3천년 후반기에 이동하는 유목 생활에서 정착 생활로의 중요한 전환이 이루어졌음이 확인되었다고 The Royal Commission for AlUla (RCU)가 밝혔다.

 

이번 발견은 카이바르와 같은 오아시스가 세심하게 관리되고 소중히 여겨진 지형이었으며 농업의 등장과 함께 정착한 인구를 지원하면서 이동하는 공동체와의 교류 및 상호작용의 중심지가 되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초기 도시화는 이 지역의 사회경제적 조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알-나타흐로 알려진 새로 발견된 이 마을은 주거지와 장례 구역 등 기능적으로 구분된 구역이 이 요새같은 곳에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알-나타흐는 기원전 2400-2000년경에 세워졌으며 기원전 1500-1300년경까지 존속했다. 약 2.6헥타르에 걸쳐 500여 명이 거주한 이 마을은 카이바르 오아시스를 둘러싼 돌벽으로 보호되었다.

 

알-나타흐 사람들은 아래 층을 저장 공간으로, 위층을 거주 공간으로 사용하는 집에 살았다. 이들은 좁은 길을 따라 걸었으며 계단식 탑 형태의 무덤에 죽은 자를 묻었다. 절구와 막자를 사용해 음식을 준비하고 도기를 만들어 교역했으며 넓은 지역을 다녔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고 곡물을 재배했으며 가축을 키웠다.

 

사우디아라비아 왕립 알울라위원회 위원장 겸 문화부 장관인 바드르 빈 압둘라 빈 모하메드 빈 파르한 알 사우드 (Badr bin Abdullah bin Mohammed bin Farhan Al Saud) 왕자는 "이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은 고고학 분야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세계적인 중요성을 부각하며 이 땅이 갖고 있는 문명의 깊이를 확인한다"면서 "이번 발견은 문화와 역사 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우디의 노력을 강화하며, 인류가 공유하는 유산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전 세계와 지식 및 전문성을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왕자는 이어 "이번 발견은 사우디 비전 2030에 따라 세계 유산을 보존하고 문화 유산을 증진한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약속을 확인한다"면서 "또한 이 풍부한 유산을 미래 세대와 전 세계에 전하기 위해서는 국제 협력의 강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발견은 카이바르 롱그 뒤레 고고학 프로젝트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CNRS)의 기욤 샤를루(Guillaume Charloux) 박사가 이끌었으며, 왕립 알울라위원회의 사우디 연구원들과 이 프로젝트 공동 책임자인 무니라 알무샤우(Munirah Almushawh) 박사, 그리고 역사학자이자 카이바르 지역 사회의 일원인 사이피 알실랄리(Saifi Alshilali) 등이 참여했다.

 

이번 연구는 왕립 알울라위원회(RCU)와 프랑스알울라개발원(AFALULA)의 후원을 받았다. RCU의 고고학, 소장품 및 보존 팀이 알울라에서 야심찬 고고학 연구 프로그램을 지휘하고 있다.

 

이번 발견을 통해 알울라와 사우디아라비아가 고고학 연구와 문화 간 대화의 전 세계 중심지로 떠올랐다. RCU는 과거 인류 활동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를 의뢰하고 지원함으로써 고고학 분야에서의 리더십과 문화 유산의 책임 있는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입증하고 있다.

 

피어 리뷰 저널 PLOS One에 발표된 이번 연구는 이동 유목 생활이 청동기 초기와 중기 북서 아라비아의 주된 사회경제적 삶의 방식이라는 기존의 관점에 도전한다.

 

샤를루 박사는 "우리의 발견은 청동기 시대 북서 아라비아의 모델에 도전한다"면서 "알-나타흐는 농촌 도시화가 생각보다 일찍 발생했음을 확인하며, 벽으로 둘러싸인 청동기 오아시스에 자리잡은 정착 마을의 복잡성을 고려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RCU는 이번 가을 현장 조사 시즌에 알울라 카운티와 카이바르에서 100명 이상의 고고학자와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10개의 고고학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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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가 있는 아침] 상처는 끝내 꽃이 된다… 최대남 시인의 시 '상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바람의 흔들림을 '달게 마신' 자리에서 한 편의 시가 피어났다. 최대남 시인의 시 '상처'는 치유되지 않는 고통을 극복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대신 상처를 존재가 도달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받아들이며, 사랑과 이별, 기다림과 단절의 감각을 '꽃'이라는 상징으로 응축한다. 피고 지는 운명조차 생의 완성으로 끌어안는 이 시는, 고통을 견뎌낸 서정이 아니라 고통을 통과해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언어의 힘을 보여준다. [편집자주] 상처 - 최대남 시인 바람의 흔들림을 달게 마시고 고개를 들었더니 내게 꽃이래요 내가 마신 흔들림은 바람의 상처 아물지않는 통증 이었대요 그의 고통까지도 한없이 달았어요 그를 사랑하긴 했었나 봐요 상처가 꽃이 된다는 것을 그렇게 피었다 시드는 것만으로 생을 다 살아내는 꽃이 되는 길을 그가 돌아서며 일러주었어요 홀로 우는 기다림은 사랑이 아니어서 꽃도 풀잎도 되지 못하는 거래요 우리가 함께 닿지 못하는 이유도 새벽 꿈길에서 일러주었어요 너는 너이고 나는 나이기에 애써 외면하는 거라고 갈증으로 쓰러지던 날 불어 온 비바람을 달게 마셨어요 그리고 눈을 떴더니 나는 꽃이었어요 온 몸에서 노랗고 붉은 꽃잎이 하염없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쏘다 … 제2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어울림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진 '제2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어울림한궁대회'가 지난 11월 8일 서울 노원구 인덕대학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대한한궁협회, 인덕대학교, 서울특별시장애인한궁연맹, 함께하는재단 굿윌스토어, 한문화재단, 현정식품 등이 후원했다. 이번 대회에는 약 250명의 남녀 선수와 심판, 안전요원이 참여해 장애·비장애의 경계를 넘어선 '진정한 어울림의 한궁 축제'를 펼쳤다. 본관 은봉홀과 강의실에서 예선 및 본선 경기가 진행됐으며, 행사장은 연신 환호와 응원으로 가득했다. ■ 개회식, ‘건강·행복·평화’의 화살을 쏘다 식전행사에서는 김경희 외 5인으로 구성된 '우리랑 예술단'의 장구 공연을 시작으로, 가수 이준형의 '오 솔레미오'와 '살아있을 때', 풀피리 예술가 김충근의 '찔레꽃'과 '안동역에서', 소프라노 백현애 교수의 '꽃밭에서'와 '아름다운 나라' 무대가 이어져 화합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후 성의순 서울특별시한궁협회 부회장의 개회선언과 국민의례, 한궁가 제창이 진행됐다.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은 대회사에서 "오늘 한궁 대회는 건강과 행복, 평화의 가치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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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 논쟁 재점화… 李 대통령 발언 이후 역사학계·시민사회 엇갈린 반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동북아역사재단 업무보고 과정에서의 고대사 관련 발언을 계기로, 한국 사회에서 오랜 기간 금기처럼 다뤄져 온 고대사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대통령의 문제 제기를 두고 역사학계와 시민사회는 찬반으로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주류 역사학계 "유사역사 확산 우려" 일부 강단 역사학계와 관련 학술 단체들은 대통령의 발언이 자칫 '유사역사학'을 정당화하는 신호로 오해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들은 "역사 연구는 검증 가능한 사료에 기반해야 하며, 근거가 불분명한 문헌이나 신화를 역사로 받아들이는 것은 학문의 기본 원칙을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환단고기' 논쟁과 관련해 "이미 학문적으로 위서 논란이 정리된 사안을 다시 공론장에 올리는 것은 혼란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대통령 발언 이후 온라인 공간에서 고대사 음모론이나 과장된 민족주의 담론이 확산되는 점을 문제 삼으며, 공적 발언의 무게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시민사회·독립운동계 "문제 제기 자체를 봉쇄해선 안 돼" 반면 시민사회와 독립운동 관련 단체, 재야 사학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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