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구름많음동두천 -2.8℃
  • 흐림강릉 0.7℃
  • 박무서울 -0.9℃
  • 박무대전 -0.6℃
  • 흐림대구 3.9℃
  • 구름조금울산 4.5℃
  • 박무광주 1.6℃
  • 맑음부산 4.4℃
  • 흐림고창 0.3℃
  • 구름많음제주 6.0℃
  • 맑음강화 -1.5℃
  • 흐림보은 0.7℃
  • 흐림금산 0.8℃
  • 흐림강진군 2.0℃
  • 흐림경주시 4.1℃
  • 맑음거제 3.2℃
기상청 제공

사회

이정미 의원, "주민 80명에 암 환자 32명…장점마을 주민들 다 죽어야 환경부는 '인과관계' 인정할 것인가"

최근 암환자 2명 추가 발생, 인근 마을과 공장 포함 암환자 60명 육박
원인·결과, 암발생 추정 경로까지 확인 불구, "환경부 소극적" 비난
제2의 장점마을 유사 사례 발생, 새로운 환경기준 등 재발 방지책 시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정미 정의당 의원과 익산잠정마을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등 시민단체는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을 주민 80명 가운데 30명이 집단으로 암에 걸렸는데도 원인을 못 찾는다면 괴기 영화에나 나올법한 이야기다"라며 "집단 암 발생 장점마을의 환경오염 인관 관계 인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과 대책위는 "익산시는 지난 6월 12일 환경부의 용역을 의뢰받은 환경안전건강연구소가 '장점마을 주민의 암 집단 발병이 인근 비료공장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는 결론을 내리고 용역 자문회의에 보고했다"며 "그러나 비료공장의 어떤 물질이 암을 유발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어 앞으로 논의를 통해 공표할 전망이다"1ㅂ1라고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정미 의원과 대책위는 "익산시 함라면 잠정마을은 주민들이 벼농사, 밭농사를 지으며 살아가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었다"며 "그러나 2001년 피자마박, 연초박, 폐사료 등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1일 138.4톤의 혼합유기물 비료를 생산하는 공장이 들어오면서 공장아래 저수지에서 물고기 떼죽음이 발생하고, 주민들은 악취 고통에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최근 익산잠정마을은 언론에서도 '암' 마을이라고 불리고 있다"며 "대책위에 따르면 마을주민 80여명 중 30여명이 암에 걸려 17명이 사망하고, 13명이 현재 투병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2017년 4월 17일 익산잠정마을 주민과 대책위는 환경보건법상 '주민건강영향조사'에 따라 청원을 신청하였고, 같은 해 7월 14일 환경보건위원회의 수용으로 2018년 1월부터 주민건강영향조사가 실시되었다"며 "지난 6월 12일,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주민설명회에서 용역조사결과에 따르면 '침적먼지에서 발암물질인 TSNAs, PAHs가 검출되었고, 표준화 암(피부암, 담낭 및 담도암) 발생비가 전국대비 높은 점을 고려할 때, 주민들의 암 발생과 공장가동 간에 관련성을 추정할 수 있으나, 공장 가동중단(‘17.4)으로 노출량 파악이 곤란하고, 적은주민대상조사로 인과관계 해석에 제한적임'으로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과 대책위는 그러면서 "환경부는 인과관계 관련성을 추정할 수 있으나 해석에 제한적이라며 모호한 답변을 하였다"며 "이에 주민들은 환경부의 발표에 또 한 번 큰 상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과 대책위는 "우리 사회는 과거 가습기살균제로 인해서 수천 명의 피해자가 발생하였고, 지금까지 원인규명, 피해구제를 위해 힘써오고 있다"며 "정부의 심각한 관리감독 부재, 제도미비, 기업의 책임 등이 원인이었다. 그런데 이번 익산잠정마을 또한 인과관계 규명에 모호하고 제한적인 답변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익산 잠정마을은 17명의 사망자와 13명이 암으로 투병생활을 하고 있다"며 "정부는 조속히 '주민건강영향조사' 결론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철저히 세워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재철 주민대책위원장은 "마을 주민 2명(부부)이 또 다시 암에 걸린 사실이 확인돼 암환자가 32명으로 늘었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또, "인근 2개 마을에서도 10명가량의 암환자가 발생하고 문제의 비료공장에서도 직원 5명이 암에 걸린 것까지 합하면 60명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이 같은 심각한 상황인데도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처하며 팔짱만 끼고 있는 점을 이해할 수 없다"며 "대한민국 환경부가 맞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손문선 좋은정치시민넷 대표(민관대책위원회 위원)은 "주민 암 발생은 전국 표준화 암발생 대비 22배가 넘고 공장 직원 암 발생도 익산지역 근로자 표준화 대비 11배에 이른다"며 "원인과 결과가 나오면 인과관계를 추정할 수 있는 데 이미 원인이 확인됐고 주민과 공장 직원의 암발병에서 보듯이 결과도 나와 있다"고 주장했다.

손 위원은 나아가 "대기확산 모델링 결과 대기로 배출돼서 주민에게 영향을 줬다는 도달 경로도 분석이 됐는데도 인과 관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방어적이고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환경부가 답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위원은 그러면서 "환경부가 주민피해구제를 위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개연성 추정만 갖고서는 환경오염피해구제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 환경부 담당 사무관의 답변"이라며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환경기금으로 주민 피해를 구제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다른 지역에서 제2의 장점마을 유사 사례가 발생해 익산 장점마을 문제를 한 마을의 문제로만 보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권 사무총장은 특히 "정부나 지자체 관리 기준이 오래된 옛날 기준으로 새로운 발암물질이 법적규제에서 빠져 있어 새로운 환경기준을 정립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2001년 공장가동 이후 16년동안 주민들의 거듭된 악취민원 호소에도 제대로 된 행정조치가 없다가 3년 전 언론보도 이후 행정조치가 이뤄졌다"며 행정당국의 안일한 대처를 꼬집었다.

한편,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발병과 관련해 오는 23일 한국역학회와 환경부간 회의가 예정돼 있으며 이후 국회에서 이정미 의원 주관으로 토론회가 잇따라 열린 계획이다.

■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환경부의 소극적 태도를 규탄한다!

익산 장점마을은 주민들이 벼농사, 밭농사를 지으며 살아가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하지만 평화로웠던 농촌마을에 2001년 피마자박, 연초박, 폐사료, 전분박 등 온갖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1일 138.4톤의 혼합유기질 비료를 생산하는 공장이 들어오면서부터 환경 재앙이 시작되었다.

공장 아래에 있는 저수지에서 물고기가 떼죽음 당하고, 주민들은 악취의 고통으로 인해 응급실에 실려 갔다. 마을 주민 80여 명 중 30명이 암에 걸려 17명이 사명하고 13명이 투병 중에 있으며, 암 종류도 폐암, 위암, 간암, 피부암, 담낭 및 담도암 등 다양하다. 암에 걸리지 않은 주민들도 면역체계가 악화되어 피부병 등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다.

익산 장점마을은 국내 작은 농촌마을에서 발생한 환경 참사로 반드시 원인이 규명되어야 하며 다시는 이런 환경피해 사건이 국민들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는 재발방지대책 수립에 대한 의무를 다해야한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6월 20일 익산 장점마을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에서 "(유)금강농산이 퇴비로 사용해야 할 연초박을 불법으로 유기질 비료원료(건조공정)에 사용하였으며, 허술한 방지시설 관리로 건조과정 중 휘발되어 연초박 내 각종 발암물질(TSNAs 등)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작업장 내부뿐만 아니라 대기 중으로 배출되어 공장 근로자와 공장 인근 장점마을 주민의 암 발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 진다"라고 발표하였다.

조사 결과 사업장 내부와 장점마을의 침적먼지에서 발암 및 피부질환 원인물질인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 및 담배특이니트로사민(TSNAs) 중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인 NNN, NNK가 검출 확인되었다.

또한, 암 등록 자료 분석 결과 장점마을 주민들은 전국 대비 표준화 암 발생비가 모든 암에서 2.05배, 담낭 및 담도암은 16.01배, 기타피부암은 21.14배로 조사되었으며, 금강농산 근로자의 경우도 암 환자가 5명으로 익산지역 직장인 대비 11.21배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환경부 역학조사는 환경보건법에 의거 주민들이 2017년 4월 17일에 제출한 ‘주민건강영향조사’ 청원을 같은 해 7월 14일 환경부가 환경보건위원회를 열어 수용하였고, 민간연구기관인 (협)환경안전건강연구소에 의뢰하여 2018년 1월부터 1년 넘게 연구 조사한 것이다.

환경부는 민간연구기관이 '비료 공장의 환경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어 주민들의 암 발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 진다'라고 하는 조사 결과를 제출하였는데도 인과관계 해석에는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비료 공장과 마을에서 동일한 환경유해인자가 검출이 되었고, 주민 80명 중 30명 정도의 주민들이 집단으로 암에 걸렸으며, 대기확산 모델링 결과 장점마을이 (유)금강농산의 영향권 범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다고 밝히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더욱이 환경부 역학조사가 공장 가동 중단 후 1년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시작되어 반감기가 짧은 PAHs와 TSNAs를 제대로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대기 배출량 조사도 평상시의 공장 운영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평가하였으며, 표준화 암 발생비는 국립암센터에 등록된 자료만 사용한 것으로 자료를 미제출하거나 확진 받지 않은 주민들은 제외되었다.

이런 한계와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환경부가 '건강영향조사 이전에 이미 공장 가동이 중단되어 환경·인체 노출량 파악이 곤란하였고, 위해도 평가 결과 발암위해도가 관련규정에 정한 범위를 초과하지 않았으며, 아주 적은 인구에 대한 조사로 과학적 인과관계 해석에 한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환경부가 발표한 역학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비료 공장의 불법행위와 허술한 방지시설 관리로 인하여 대기 중으로 오염물질이 배출되어 마을 주민의 암 발생에 영향을 주었다고 하는 결론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인과관계 해석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는 입장을 내린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오히려 시간이 상당히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반감기가 6주밖에 되지 않는 TSNAs나 PAHs 등 1군 발암물질이 사업장과 마을에서 검출되었고, 금강농산 운영 후에 각종 암 및 건강문제가 급격하게 초과 발생한 상황을 고려하면 인과관계가 있다고 결론 내리는 것이 마땅하다.

환경부 조사 결과대로라면 앞으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체가 환경 피해를 입히고 시설을 폐쇄하거나 철수하면 어떤 조사를 하더라도 마찬가지 결론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환경부 기준대로라면 환경 피해 조사 대상이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도시지역이거나 폭발, 화재 등 사고성 환경피해가 아니면 인과관계가 인정될 수 없을 것이다.

환경부가 지금까지 실시한 14건의 역학조사 중 인과관계를 밝힌 것이 2건밖에 되지 않는 것은 이런 인식과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환경부의 태도는 주민들의 생명권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헌법상 의무에 대한 배임이고 배신이다.

설령 제한적 환경에서 제한적인 자료를 가지고 환경오염과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할 수밖에 없는 민간연구기관의 결론이 제한적이라 하더라도 환경부는 정부기관으로서 국민 상식의 눈에서 국민의 생명권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마땅하다.

주민들이 다 죽어야 인과관계를 인정할 것인가.

장점마을 주민들과 익산 환경문제 공동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인과관계를 밝히지 않고 개연성이 있다는 모호한 결론을 내린 환경부 역학조사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

환경부는 집단으로 암에 걸린 주민들의 아픔에 통감하고 환경문제의 근본적 책임은 국가에 있고,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는 것을 인식하여 주민들의 암 발생과 공장 가동 간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역학조사 결과를 제출할 것을 촉구한다.

2019년 7월 18일

익산 장점마을 주민대책위원회, 익산 환경문제 해결 범시민 공동책위원회, (사)교육문화중심 아이행복, 민주노총 익산시지부, (사)익산시민연대, (사)익산실본, (사)익산여성의전화, 민중당 익산지역위원회, 솜리아이쿱생협, 익산의료사회적협동조합, 익산참여연대, 익산사회경제포럼, 익산환경운동연합, 전교조 익산지회, 익산시농민회, 정의당 익산지역위원회, 좋은정치시민넷, 한살림익산생협, 익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희망연대.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