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경남지역시민단체, "'토요애유통' 게이트 연루 의혹, 의령군 전·현직 군수 구속 수사 촉구"

시민단체 "오영호·이선두 전·현직 의령군수 즉각 구속하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경남 지역 시민단체인 양산희망연대(상임대표 김진숙)와 희망연대의령지회(공동대표 김창호)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 의령군의 김채용·오영호·이선두 등 전·현직 군수에 대해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전·현직 의령 군수들이 농업회사법인 '토요애유통(주)'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함께 이들이 위증교사 혐의가 있는가 하면 법정에서 폭로된 불법수의계약에 대해서도 즉각 전면적 수사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병의 발상지이자, 충의의 고장으로 명예가 드높은 우리고장이 전·현직 군수들의 부정부패로 헤어날 수 없는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개탄했다.

단체들은 이어 "이에 우리는 이들의 부정부패를 사법기관에 여러 차례 호소했지만 저들의 기득권에 가로막혀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들은 계속해서 "군정사상 최악의 부정부패로 논란이 되고 있는 ‘토요애유통’ 비리는 ‘토요애유통’을 출범시킨 김채용 전 군수부터 오영호, 이선두 전·현직 군수까지 비리 명단에 올라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의령군은 더 이상 3만 군민들을 기망하지 말고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군민들 앞에 사죄하라"면서 "사법기관은 현재 ‘토요애유통’ 비리 관련자들이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만큼 성역 없는 수사를 펼쳐 관련자들을 모두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어 "앞서 지난해 경남경찰청은 오영호 전 군수의 비리사건을 수사하면서 ‘토요애유통’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7개월을 검토하고 반환했다"면서 "하지만 이후 한 달여 만에 ‘토요애유통’ 비리가 전격 터져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들은 계속해 "이 시점에는 오영호 전 군수가 사법기관을 대상으로 금품로비를 하고 다닌다는 설이 지역에 파다했다"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마산지청 검찰수시관이 수사 관련 정보를 빼돌려 주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이와 관련해 의혹이 넘치는 만큼 당시 오영호 군수의 수사를 관장했던 창원지검 마산지청과 경남경찰청의 감찰을 정식으로 촉구한다"면서 "또한, 지난달 14일 이선두 군수 재판 당시, 이 군수로부터 금품을 받았다고 양심 선언한 중인이 출석해 폭로했던 의령군 불법수의 계약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이와 관련해 재판정에서 있었던 상황을 들었다.

즉 "증인은 재판장 앞에서 선거관련, 공사업자들의 줄 세우기가 자행되고 있는 현 실태를 적나라하게 설명하면서 선거운동이 공사수주로 연결되는 바로미터라고 증언했다"면서 "재판장은 증인을 심문하던 중 방청석에 자리 잡은 이 군수의 측근들을 의식한 듯 증인에게 현재 방청객 중에 선거에 개입해 공사수주의 혜택을 입는 수혜자들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고 설명했다.

단체들은 이어 "이에 증인은 입장이 난처해 답변을 하기가 곤란하다고 즉답했다"면서 "이날 방청석에는 이 군수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공사업자들이 대거 참석해 이 군수로부터 눈도장을 찍는 진풍경이 연출됐다"고 꼬집었다.

단체들은 계속해 "이것이 우리고장의 현 실태다"면서 "이날 방청석에 참관한 대다수가 선거에 줄 서기해 몇 년째 수의계약을 독식하고 있는 자들로 넘쳤다. 특히 이들 중에는 의령군이 발주하는 조달청 관급자재 브로커로 거론되는 이들도 더러 보였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이 같이 지적한 후 비리의혹에 연루된 의령 '토요애유통' 게이트에 대해 강력수사를 촉구하며 관련자들을 모두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그러면서 "사법기관은 법정폭로가 된 의령군의 불법과 관련해 철저한 수사로 다년간 적폐로 뿌리 깊은 우리 고장의 부정부패를 척결해주길 간곡히 당부한다"며 "우리들은 의병의 후손으로서 사법기관에 아래와 같이 단호하게 고한다"고 덧붙이며 목소리를 높였다.

▲ 1. 김채용·오영호·이선두 등 3대 군수가 비리의혹에 연루된 의령 '토요애유통' 게이트에 대해 강력수사를 촉구하며 관련자들을 모두 구속 수사하라! 2. 오영호·이선두 전·현직 의령군수 관련, 위증교사혐의와 법정에서 폭로된 불법수의계약에 대해 즉가 전면 수사하라! ▲ 3. 의령군은 '토요애유통' 관련,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군민들의 의혹 해소에 즉각 답하라! 4. 의령군의회는 더 이상 군민들을 기망하지 말고 ‘토요애유통’ 비리사태의 진상을 위해 본연의 의무를 다하라!

한편, 지난 2009년 설립된 농업회사법인 ‘토요애유통’은 의령군이 출자액 70억 원 가운데 33억 원을 부담해 43%의 지분을 갖고 있다.

또 의령농협과 동부농협·의령축협이 합쳐 지분율 47%를 보유하고 나머지 10%는 일반 농민단체 등의 소규모 출자로 이뤄졌다.

문제는 최근 회사 손실금이 30억 원에 달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부실경영과 횡령 등의 비리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토요애유통' 관계자 등을 차례로 소환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민주당 긴급 성명 발표,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 불법 단체·집회 선거운동, 선관위 신고 및 경찰 고발 조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후보 선거사무소(이하 민주당)는 25일,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의 불법 단체·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과 관련해 선관위에 신고 조치하고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22대 총선을 19일 앞둔 3월 22일 저녁 6시 "김포시 대곶면에 위치한 한 식당에 '대사모는 빨간운동화를 사랑하고 응원합니다'라는 현수막이 붙었다"며 "전·현직 이장 및 기관단체장 등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등장해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대사모라는 단체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단체이며, 빨간운동화는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20대 국회의원일 당시부터 사용하던 닉네임으로 21대 총선 당시 현수막, 선거운동복 등에 인쇄하는 등 다수의 선거구민이 빨간운동화가 홍철호 후보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라며 문제를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어서 "이는 명백히 홍 후보를 지지·응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였으며, 해당 식당을 이용하는 일반 선거구민도 현수막과 홍 후보를 목격할 수 있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단체 및 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며, 후보자의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