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구름많음동두천 4.5℃
  • 흐림강릉 1.9℃
  • 구름많음서울 5.3℃
  • 박무대전 7.0℃
  • 흐림대구 5.8℃
  • 구름많음울산 6.0℃
  • 연무광주 7.9℃
  • 구름많음부산 7.5℃
  • 흐림고창 4.7℃
  • 제주 8.4℃
  • 구름많음강화 3.0℃
  • 구름많음보은 5.6℃
  • 맑음금산 7.5℃
  • 흐림강진군 5.5℃
  • 흐림경주시 5.6℃
  • 흐림거제 7.5℃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여야, 검찰개혁 촛불집회 '국민명령''검찰겁박' 시각차 뚜렷

민주당 "검찰개혁 더이상 미룰수 없는 시대적 사명"
한국당 "압박으로 검찰 수사 흔들기 위한 정치공세"
바른미래당 "숫자 중요한 것 아니라 국론분열 심화가 문제
평화당 "윤석열 물러나면 조국 특검 들어가게 될 것"
정의당 "검찰개혁 향한 강력한 국민 열망이 표출된 것"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여야는 30일 지난 2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등 친여 '검찰개혁은 국민의 명령' 자유한국당 등 야권 '친문세력의 검찰 겁박' 등 시각차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검찰의 과잉 수사 등 수사 적폐를 개혁하기 위해 당내 ‘검찰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촛불집회를 계기로 반드시 검찰을 개혁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주말 서울 서초동 검찰청 앞에서 시민들이 모여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며 "국민들의 목소리는 과잉 수사를 일삼는 검찰, 그리고 이를 정쟁의 소재로만 삼고 있는 일부 야당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검찰, 법원, 언론처럼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든, 선출된 권력인 야당이든 역시 그 권력의 근원은 국민에게 있는 것이며, 이번 일을 계기로 스스로를 돌아보기 바란다"면서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의 사법개혁안을 하루라도 빨리 처리하는 것이 검찰개혁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검찰의 과잉 수사 등 수사 적폐를 개혁하기 위해 ‘검찰개혁특별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했다"며 "민주당은 법무부와 함께 시행령과 내규 등 법률 이외의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검찰개혁 방안으로 검찰의 잘못된 행동을 기초부터 바꿔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지난 주말 서초동의 촛불은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명령이었다"며 "시민이 검찰을 이기고 검찰 권력의 주인은 다시 국민임을 분명하게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과잉 수사를 비롯한 검찰 권력의 남용은 어떤 경우에도 단호히 배격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으며 국민은 검찰에게 마지막 기회를 남겼다"며 "스스로 개혁하지 않고 검찰이 계속 거역하면 검찰개혁의 그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더 많은 촛불을 들겠다고 경고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치권은 지체하지 말고 검찰개혁에 나설 것을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검찰개혁을 위해 국회가 일 할 시간이 앞당겨지고 있음을 직감한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검찰의 낡은 수사 관행, 즉 언론플레이를 통한 피의사실 유포, 먼지털이 식의 별건 수사, 과잉 압수수색, 특히 특정 정치권과의 내통 등은 이번 기회에 윤석열 검찰이 완전히 새로 태어나는 심정으로 잘못된 과거와 결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어제 있었던 윤석열 총장의 원론적 답변으로 자신의 한계를 규정하지 말고, 낡은 수사관행, 특히 검찰의 정치 개입을 근절하는 검찰개혁을 위한 자체 행동에 즉시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과 이 정권이 저지른 불의와 불공정을 수사하는 검찰에 대한 압박으로 검찰 수사를 흔들기 위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주말에 친문세력이 주도한 검찰청 앞 집회가 열렸다"면서 "참으로 어처구니없고 더 분노할 수밖에 없는 것은 대통령과 이 정권이 나서서 국가적 혼란과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수사 직접 개입을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지금 이 정권은 ‘검찰개혁’이라고 하는 그럴듯한 명분으로 사실상 대한민국을 비정상적 좌파독재국가로 만들고 있다"며 "검찰개혁의 핵심은 결국 검찰이 권력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인데 지금 문재인 대통령과 친문세력들의 요구는 ‘권력의 정점에 있는 조국에 대한 수사를 하지 말라’라고 하는 명시적인 요구"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결국 검찰에서 정권의 충견이 되기를 바라고, 그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인데 이것을 어떻게 ‘검찰개혁’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며 "친문세력들은 검찰의 쿠데타라고 주장하지만, 오히려 지금 이 정권이 사법계엄령을 내린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황 대표는 "지금 국민들의 요구는 ‘정의와 공정이 올바로 서고 상식이 통하는 정상적인 국가,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것인데 살아있는 권력이라서 수사도 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정상적인 국가라고 할 수가 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정상적인 수사를 방해하고 겁박하는 문재인 정권이야말로 개혁과 심판의 대상"이라며 "문 대통령과 집권여당 민주당은 반개혁적 검찰 압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들은 ‘검찰개혁’을 내세우지만 조국 찬반을 개혁 찬반으로 바꿔내기 위한 ‘프레임 전환’"이라면서 "이 정권의 조국 지키기의 본질은 검찰개혁이 아니며 '정권 치부 가리기'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적폐청산의 적임자로 내세운 윤석열 총장의 검찰이 이 정권의 적폐를 들추려하자, 마치 소금 맞은 미꾸라지마냥 발악하는 것"이라며 "결국 이것은 범죄와 비리가 있다면 누구든지 명명백백하게 수사하고 처벌해야 하는 대한민국 사법제도 자체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대표는 "한마디로 ‘대한민국 사법체제 전복행위’로. 문재인 대통령 홍위병을 앞세운 ‘체제 쿠데타’"이라면서 " 사법체제 전복시도, 정권 전복을 향한 분노의 민심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 인해 나라가 완전히 두쪽으로 갈라졌다고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장관의 문제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으며 지난 토요일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는 조국 수호 팻말을 든 시민들이 대거 운집했다"며 "조국 장관 지지집회에 5만명이든 200만명이 모이든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국론분열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대표는 "국민통합을 찾아볼 수 없으며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메시지는 국론 분열의 커다란 기폭제가 됐다"면서 "문 대통령은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를 당부했으나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수사를 비판한 것이고, 검찰에 대한 커다란 압박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조국을 구하기 위해 말을 바꿔가며 검찰에 압력을 가하고, 이를 통해 국론분열을 부추기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할 일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사람들은 대통령과 검찰의 싸움이 시작됐다고 수군거린다"면서 "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검찰이 엄정한 수사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고 부하에게 잘못이 있다면 그를 내려앉치고 정의를 세워야 하는 것이 대통령의 본분"이라고 꼬집었다.

손학규 대표는 "(검찰은) 공정한 사회, 정의로운 나라는 조국 수사의 결과에 달려있고, 국민이 눈을 크게 뜨고 검찰을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검찰개혁의 척도도 바로 그것이며 국민은 정의로운 검찰편에 있음을 굳게 믿으면서 정도로 가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절제된 검찰력 행사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에 대 대통령이 토요일 집회를 선동한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조배숙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조국 장관 자택 압수수색 시 최대한 예우를 갖춰 수사했지만, 조국 장관 지지자들은 가짜뉴스로 검찰을 무도한 집단으로 만들었고 대통령은 가짜뉴스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 확산에 기름을 부은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자들을 다수 국민에서 분리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조 원내대표는 "지금 윤석열 검찰총장이 물러나면 조국 장관은 특검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알아야 한다"며 "총선을 앞두고 조국 장관에 대한 특검은 그야말로 나라를 둘로 쪼개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촛불 인원수 최고권력자의 말 한마디에 위축되지말고 정의와 헌법을 지키는 검찰의 모습을 꿋꿋이 보여달라"면서 "검찰이 좌고우면하지 않고, 특검이 필요 없도록 철저하게 수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민주화된 검찰로 거듭나기를 촉구하는 바람이 시민들의 촛불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3년 만에 재현된 ‘촛불 어게인’은 검찰개혁을 향한 강력한 국민의 열망이 표출된 것"이라면서 "검찰 사법 개혁은 이미 지난 촛불 혁명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개혁과제로 제시된 바 있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우리 국민들은 검찰이 오랜 세월 국민 위에 군림하며 가진 자에게는 한없이 관대하고 못 가진 자에 대해선 피눈물 나게 했다는 사실을 보아왔다"면서 "검찰·사법 개혁은 나라 구석구석의 정의를 세우는 출발점이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정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국 가족에 대한 끝장 수사를 통해 검찰 개혁을 막을 수 있다 생각한다면 그것은 검찰의 분명한 오판"이라고 경고했다.

redkims6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