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6℃
  • 흐림강릉 4.5℃
  • 흐림서울 10.4℃
  • 대전 5.9℃
  • 대구 7.2℃
  • 울산 7.6℃
  • 광주 7.0℃
  • 부산 8.6℃
  • 흐림고창 6.1℃
  • 제주 11.5℃
  • 흐림강화 8.8℃
  • 흐림보은 6.3℃
  • 흐림금산 6.1℃
  • 흐림강진군 7.9℃
  • 흐림경주시 7.2℃
  • 흐림거제 8.5℃
기상청 제공

사회

세월호 단원고 수현·동영 아버지 "檢 특수단, 군 수사권 없어 진실 확인 어려워"

상위조사단 꾸려야 " 해군 레이더 교신자료 등 필요한 자료 조사할 수 있어"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세월호에 대한 모든 의혹을 재수사'한다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꾸렸으나 일부 세월호 가족들은 "검찰은 군에 대한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304 목요포럼과 단원고 세월호 유가족인 박종대(수현 아버지), 김재만(동영 아버지)는 8일 오후 국회에서 국회기자단과 간담회를 통해 "검찰은 군 수사 못한다. 국정원 기무사 해경 자료는 거의 오염됐다. 함정일지도 그들이 손을 댔다"면서 "현재의 특수단은 군과 국정원에 대한 수사도, 기소도 할 수 없는 입장이다. 실제로 해군, 국정원 등도 손을 못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나설 수 있는 사람은 문재인 대통령밖에 없으며 그래야 해군의 레이더 교신자료 등 진상규명에 필요한 자료들을 조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304 목요포럼은 안산단원고 학생들을 포함한 304명의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기리고 4‧16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유가족과 시민들로 구성돼 있다.

수현군 아버지인 박종대 씨는 "세월호 공소시효가 1년 4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현재 꾸려진 특수단으로는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기 어렵다”며 “이제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특수단 보다 상위개념의 조사단인 합동수사본부를 꾸려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씨는 "느닷없이 검찰에서 특별수사단이 구성되는 등 상황이 묘하게 돌아간다"면서 "특별수사단이 몇명의 검사가 돼야 하는지 모르지만 이름은 특수단으로 붙여서 국민을 현혹시키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씨는 "평검사들은 어떤 사람들이 임명될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나타났던 이름들 보면 만족스럽지 않다"며 "유가족 입장에서 보면 걷어찰 수 없고 흔쾌히 받아들일수도 없어 고민이 많다"고 했다.

동영군 아버지인 김재만 씨는 "수현아빠가 얘기한 것처럼 특수단이 꾸려졌지만 모두 합치면 50~60명 정도 돼야 특수단이라 말할 수 있고 겨우 30명 갖고 제대로 되겠느냐"며 "진상규명을 위한 실질적 조사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검찰에서 청와대도 못 뒤졌는데 우리가 지금 말하는 해군, 기무사, 국정원을 검찰이 수사할 수 있게느냐. 진상규명을 위해 특수단을 구성했는데 왜 불만이냐 그런 말을 할까봐 그것이 걱정"이라고 했다.

304목요포럼 공순주씨는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은 검찰도 재수사 대상이다. 수사를 종결한 것도 검찰로 당시 실전에 투입된 이들이 지금은 검찰 최고위층이 됐다"며 특수단 구성 인원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공씨는 "대통령이 직접 지시해 합동수사본부를 크게 꾸리기를 우리는 바라며 갑자기 검찰이 수사를 하겠다고 나선 것도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공씨는 "모든 유가족들에게 임경빈군의 영상은 민감한 부분이다. 이 영상이 실질적으로 본 건 아니지만 의혹가는 것은 사고 당시 국민들에게 많은 비난과 욕을 먹었는데 공소시효 1년 4개월 앞두고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해경이 자발적으로 제출한 것도 납득이 안되고 뭐가 시나리오대로 착착 진행되는 느낌"이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공준수씨는 "공소시효 1년4개월 앞두고 검찰이 수사하겠다고 하는것도 의문"이라며 "특수단 구성도 믿을 수 있는 사항도 아니고 지휘부는 이미 다 세월호에 관련돼 있는데 진상규명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재만씨는 "검찰 특수단이 6개월 정도 수사해서 일단 기소는 하겠지만 예를 들어 김기춘 전 비서실장 기소하며 여론몰이는 될 수도 있지만 진상규명은 안 된다"며 "대통령이 직접 지시해 군검찰을 움직여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 박종대씨는 "진상규명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가 100여가지가 넘지만 중요한 것은 왜 침몰시켰냐, 어떻게 침몰시켰나, 왜 구조하지 않했나, 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방해하느는지 등은 꼭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씨는 "세월호 사건은 전교생이 전과목을 동시에 0점 맞은 사건이다. 전교생이 전과목을 0점 맞으려면 답안지를 안쓰고 나오겠다는 등 합의를 해야한다"면서 "세월호에 관련자들에게 강력한 처벌을 해야 한다. 안 그러고 봐주면 다음에도 선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종대씨는 이날 "세월호 전원 구조 오보가 나오기 전에 단원고는 알고 있었다"며 단원고 교감 통화 횟수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박씨는 "전원구조 오보가 나오기 직전까지 교감과 교무부장 또 교장과 전화통화가 8시 48분에 사고 일어났는데 교감이 세월호 탈출시간 9시50분으로 교장과 9통을 통화했고 KBS 기준 11시 6분 전원구조 오보가 나왔는데 그때까지 단원고 교감이 총 18통화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감이 아이들 다 죽었는데 전원 구조됐다고 말하겠느냐 말도 안된다. 어째든간에 사고와 관련 내용을 통화 한 것이고 10시경에 '나는 나왔다는데 아이들을 못데리고 나왔다'고 얘기했고 오보가 나오는데도 정부는 입 닫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박씨는 "당시에는 기록이 통신사에서 받았던 기록밖에 없었지만 교장이 '9시 15분에 전화를 한 번 한것 같은데 내용이 기억안난다'고 진술한게 끝이지만 제가 최근에 다른 경로를 통해 핸드폰이 남아있더 기록을 보나 총 18번의 통화했다. 그것을 놓고 봤을 때 거짓말하지 않았다면 수장했다는 걸 정황적이지만 너무 당연하게 얘기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가족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해도 입을 다문게 단원고"라고 말했다.

박씨는 "이에 대해 언급한 이들은 없다"며 "알면서도 입을 닫은 건지 아닌지 그 또한 진상규명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박종대·김재만·공순주 씨는 "빠른 시일내 검찰 상위 합동조사단 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피해유가족들과 협의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redkims6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