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9 (월)

  • 구름많음동두천 9.5℃
  • 흐림강릉 7.0℃
  • 서울 11.4℃
  • 흐림대전 12.9℃
  • 대구 13.2℃
  • 울산 14.8℃
  • 광주 14.0℃
  • 흐림부산 16.4℃
  • 구름많음고창 12.6℃
  • 흐림제주 17.6℃
  • 구름많음강화 9.5℃
  • 흐림보은 11.1℃
  • 흐림금산 11.7℃
  • 흐림강진군 14.1℃
  • 흐림경주시 14.2℃
  • 흐림거제 16.3℃
기상청 제공

사회

최정우 포스코 회장, 정치·노동계 압박에도 적폐 논란 딛고 연임 성공…시민·사회단체 규탄

시민·사회단체 "포스코 53기 정기주주총회, 반성과 성찰 없는 모습에 노동자와 시민 분노 폭발"
"노동탄압, 중대재해, 불법파견, 환경오염, 비리경영, 인권탄압 없는 새로운 포스코를 만들기 위해 노동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 이어갈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12일 오전 10시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포스코센터 앞에서 '포스코 적폐청산, 최정우 OUT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자진사퇴해 회사를 재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체는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포스코에 공익 이사를 추천하지 않고 주주권을 행사하지 않고 있다"며 규탄했다.

단체는 이어 "포스코가 삼척 맹방해수욕장 인근에 건설하고 있는 화력발전소가 완공되면 매년 1,280만 톤의 온실가스가 추가로 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이은 산업재해로 철강왕국이 아닌 산재왕국, 노동악당 기업이라는 평가가 나오며 부동의 온실가스 배출1위 기업이자 삼척블루파워 석탄발전소 건설로 기후악당 평가도 받는다"고 공사 중단를 촉구하며 비난했다.

단체는 또한 "최근 미얀마에서 쿠데타로 민주주의와 인권을 짓밟은 군부와 결탁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국제적인 인권악당의 비판까지 받고 있다"며 최 회장 연임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날 오전 9시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단독 추대된 가운데 재임 중 잇따른 사망 산업재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 각종 논란에도 연임에 성공했다.

최 회장은 이로써 지난 2018년 7월 권오준 전 회장의 중도 하차로 취임한 이후 다시 3년 임기를 맞게 됐다.

최 회장은 1957년생으로 1983년 부산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포스코에 입사해 정도경영실장, 기획재무본부장, 가치경영센터장을 거쳐 2018년 2월 포스코켐텍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다.

하지만 이번 연임이 결정되기까지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으로부터 사회적 비난과 책임 추궁이 쏟아지며 순탄치 않은 과정을 겪었다.

특히, 포스코는 최 회장 임기 중 노동자 산재 사망사고가 줄이어 '죽음의 일터'라는 오명을 뒤집어써야 했다.

지난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처음 연 산업재해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허리 지병을 이유로 2주짜리 진단서와 함께 불출석을 통보해 여야 의원은 물론 여론으로부터 강한 질타를 받기도 했다.

포스코에서는 지난해 11월 광양제철소 산소배관 폭발 사고, 12월 포항제철소 추락사고에 이어 지난달에는 포항제철소 원료 부두에서 컨베이어벨트 롤러 교체 작업 중 기계에 끼여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등 중대 재해가 연이어 발생했다. 안전 불감증이 최고조에 달했다는 비판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또한 지난 9일 최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 64명은 지난해 4월 1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발표 전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미리 주식을 사들인 혐의로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이 같은 악재에도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주총 전 "최근 빈번한 산업재해 발생 등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의 책임 등이 있다고 봐 반대하는 의견이 존재한다"면서도 명확한 반대 사유가 없다는 이유로 연임 안건에 중립 의견을 냈다. 사실상 최 회장 연임을 돕는 역할을 한 것이다.

국민연금은 지난 2018년 7월 '국민연금기금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 코드)'을 도입했지만 경영 간섭 논란에 대한 정치적 부담으로 수탁자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유명무실해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는 ESG 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글로벌 추세와도 맞지 않아 국민연금이 눈치보기식 운용으로 후진적인 행태를 보인다는 지적도 나온다.

■ 다음은 시민단체의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반대 규탄 기자회견문 전문

◇ 기자회견문

포스코 노동적폐 청산, 다시 시작

포스코 53기 정기주주총회, 반성과 성찰 없는 모습에 노동자와 시민 분노 폭발
노동탄압, 중대재해, 불법파견, 환경오염, 비리경영, 인권탄압 없는 새로운 포스코를 만들기 위해 노동시민사회단체 공동행동 이어간다.

결국 포스코는 변화가 아닌 구태를 선택했다. 오늘 포스코 53기 정기주주총회는 소동이 아닌 불통을, 신뢰가 아닌 불신의 모습을 다시 확인하는 자리였다.

포스코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동시와 시민들의 목소리는 외면당했다. 하지만 포스코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실천을 멈출 수는 없다. 노동자와 시민의 건강과 안전,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포스코 적폐 청산은 더욱 광범위하고 더욱 치열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작년 코로나19를 이유로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같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고통을 나누자며, 노동자들에게 강제휴업, 강제연차 소진, 임금동결을 강요했다. 촉탁직과 계약직 노동자들을 가장 먼저 해고했다.

포스코 하청업체에는 3년간 15%의 운영비를 삭감해 인원감축을 추진했다. 하지만 최정우 회장은 19억 2700만원의 연봉을 챙기고, 임원들도 수십 억 원의 연봉을 받아 갔다.

노동자들에게만 일방적으로 고통을 전가해 사회적 지사탄을 받았다. 최고경영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버리고 본인 잇속만 챙긴 것이다.

지난 9일에 최정우 회장 등 임원 64명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당했다. 작년 4월 10일 포스코 이사회의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수 계획 전인 3월 12일부터 27일까지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총 19,200(주당 170,000원 기준 약 30억 원)를 조직적으로 취득한 것이다.

고발된 이후에도 포스코는 책임경영 차원일 뿐 시세 차익을 노리지 않았다고 해명해, 범죄행위에 대한 무감각을 드러냈다.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의 사익추구와 탐욕으로 포스코의 모든 시스템이 붕괴되고 있는 것이다. 2018년 7월 최상우 회장이 취임한 이후 16명의 포스코 원하청 노동자들이 사고로 사망했지만, 여전히 노동안전보건시스템은 복구되지 않고 있다.

1조원의 안전비용을 투입하겠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 정비비용을 전환해 더 큰 위험을 초래하는 상황이다. 현장에선 정비비용, 작업인원이 부족하고 노동강도가 심해져 노동자의 신음소리가 터지고 있는데 CCTV, 액션캠 등 언론 홍보용 대책 남발하고 있다.

광양과 포항 제철소의 시민들이 대기오염으로 고통반고 있는데 포스코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를 비판하는 광양의 시민활동가, 포항의 기자를 고발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이 빈말임을 증명했다.

포스코가 인수한 삼척블루파워(전 포스파워) 석탄발진소가 가동을 시작하면, 온실가스는 매년 1,280만 톤이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대기오역물질로 인한 조기사망자는 최대 1,081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민들의 어려움은 커지고 있는데, 포스코는 이윤만을 최우선시할 뿐이다.

이뿐이 아니다. 포스코 강판은 미얀마 군부가 소유한 기업인 MEHL과의 합작법인이 두 곳이 있다. 포스코 인터내셔널과 포스코건설은 미얀마 군부에게 그 이익이 전달되는 양곤 롯데 호텔 프로젝트의 지분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포스코 인터내셔널이 미얀마 가스개발 사업에 미얀마 주민들의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법원에 소송까지 제기했다. 포스코는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한 미얀마 군부와의 사업을 청산해야 한다.

포스코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지난 몇 달 동안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최정우 회장 연임반대와 포스코 변화의 필요성을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노동탄압, 중대재해, 불법파견, 환경오염, 인권탄압, 비리경영 등의 문제를 불법과 부정의 아이콘으로 전락한 최정우 회장의 자진 사퇴를 통해 포스코를 재건해야 한다고 말해왔다.

특히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주권 행사를 강력하게 요구해왔다. 국민연금은 2018년 7월 30일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했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된 수탁자 활동을 하지 않아왔다. 결국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이 해놓고 유명무실한 제도로 전락시킨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으로 인해 이번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을 할 소중한 기회를 놓쳐버렸다. 이후에도 국민연금에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하여 공익이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포스코 적패청산 당사자인 최정우 회장과 사내이사를 보면서 낙담하고 실망에 빠져 있을 순 없다. 고통에 신음하는 노동자와 시민들과 함께 새로운 포스코를 만들어 가야 한다. 오직 언론플레이와 캠페인 사업을 통해 포스코를 바꿔보겠다는 무책임, 무능력 무대책으로는 변화된 경제상황과 국민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

새로운 포스코는 불통과 불신이 아니라 노동자와 시민과의 소통이 핵심이다. 수십 년간 누적된 적폐에 대한 노동자와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과감하게 적폐청산에 나설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오늘 기자회견에 참석한 우리들은 '포스크를 바꾸고 우리의 삶을 바꾼다' 는 결의로 포스코의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함께 실천할 것이다. 다시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2021년 3월 12일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공적연금 강화국민행동·기후위기비상행동·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조합·참여연대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