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9월 자동차업계는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 효과, 다목적차량 판매 호조, 수출 주력차종의 고른 수출 증가 등으로 생산과 수출, 국내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8일 발표한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생산, 수출, 국내판매가 대수기준으로 각각 13.5%, 3.5%, 16.3% 증가했다.
생산은 현대자동차의 월말 부분파업에도 전년도 파업의 기저효과가 더 크게 작용하고 내수와 수출이 모두 고르게 늘어나며 전년동월대비 13.5% 증가한 33만3,759대를 기록했다.
수출은 엑센트, 프라이드, 트랙스 등 수출주력차종의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대수기준으로 3.5% 증가한 20만3,762대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아반떼, 스포티지 등 신차효과에 싼타페, 쏘렌토, 트랙스, 티볼리 등 다목적 차량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국내판매는 전년동월대비 16.3% 증가한 14만9,327대를 기록했다.

수입차는 전년동월대비 37.0% 증가한 24,323대가 판매, 전월보다18.3% 증가하며 2개월 연속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됐다.
특히 개별소비세가 인하된 지난 8월27일 후 9월30일까지 35일간 국내 5개 주요 완성차업체의 하루평균 내수판매는 2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소세 인하 효과에 더해 업체의 추가 가격인하와 특별 판촉, 신차 효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9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중국 등에서 한국계 완성차 해외 판매가 증가한데 힘입어 현지 완성차 공장으로의 부품 수출이 늘어나며 전년동월대비 5.0% 증가한 21.3억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