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토론회에는 경기지역의 학생대표 100명과 학생의회대표 50명 및 교육청과 지원청 담당자 50명이 참석한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의 정책결정 참여 보장을 통한 교육다운 교육 실현’을 주제로 경기학생자치회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다.
주요내용은 ▲마음열기 및 소통, ▲학생중심의 교육정책 추진을 위한 분임토론, ▲토론 결과 정리 및 정책제안서 작성, ▲교육감과 함께 하는 토크콘서트이다.
분임토론은 10월 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관식 토론주제를 설문으로 물어, 학교환경·학생인권·진로·평화통일·교육과정·안전의 6개 분야의 6가지 토론주제를 선정했다.
토론은 학생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으로 ▲1단계 사례공유 및 문제점 인식, ▲2단계 명확한 원인 발견, ▲3단계 해결가능한 원인 선택, ▲4단계 정책 제안, ▲5단계 정책 선별로 구조화하여 진행한다.
'교육감과 함께 하는 토크콘서트'에서는 정책제안서로 작성된 토론결과를 이재정 교육감 앞에게 제안하고, 이후 학생들이 경기교육에 바라는 것을 이 교육감에게 자유롭게 질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제안된 내용은 해당부서의 협의를 통해 2019년 경기교육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김광옥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교육청은 앞으로 지역교육청별 학생자치회의 위상강화와 활성화를 위해 학생자치회의 대표들과의 만남과 소통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yjong100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