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구름조금동두천 0.6℃
  • 구름많음강릉 3.0℃
  • 구름조금서울 1.6℃
  • 맑음대전 1.9℃
  • 구름조금대구 5.9℃
  • 맑음울산 5.2℃
  • 맑음광주 4.3℃
  • 맑음부산 6.7℃
  • 맑음고창 2.4℃
  • 구름많음제주 7.6℃
  • 구름조금강화 -0.4℃
  • 맑음보은 0.9℃
  • 맑음금산 1.9℃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4.4℃
  • 맑음거제 5.4℃
기상청 제공

기술력 세계1위의 광주 향토기업 세화아이엠씨, "회사 설립 이래 초유의 위기 봉착…하청업체들 줄도산 위기" 호소

"악화된 매출과 경영위기를 능동적으로 극복하려면"

(광주=미래일보) 장건섭 기자/인터넷언론인연대 = ㈜세화아이엠씨(이하 '세화아이엠씨')는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둔 중견기업이자 이 지역의 몇 안 되는 상장사 가운데서도 알짜로 소문난 기업이다.

타이어 금형과 제조설비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세화아이엠씨는 지난 1981년 설립된 후 광주 본사를 비롯 국내 5개의 사업장에 6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미주, 유럽, 아시아에 해외사업장을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2016년 기준 생산제품의 80% 이상을 전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는 등 연간 2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던 견실한 기술기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난해 3월 6일부터 현재까지 주식거래는 정지되고,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는가 하면, 전·현직 경영진이 재판과 검찰 수사를 받는 등 회사 설립 이래 초유의 위기에 봉착해 있다.

이 회사는 2017년 11월 광주광역시와의 협의 끝에 하도급 업체 직원 수백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 민간 부문 첫 사례로 기록되는 등 기업의 사회적 공헌을 실천하는 모범기업으로서 기대를 한 몸에 받기도 했었다.

하지만 세화아이엠씨는 2017년부터 돌연 이상 징후를 보였다. 세화아이엠씨의 공시 재무제표상 2017년 말 매출은 1,653억 원으로 전년 대비 400억 원 가량 매출이 줄어들었다.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42억 원 적자가 발생했다.

여기까지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공세와 기술격차 감소 등으로 글로벌 시장 경쟁이 심화돼 실적이 악화됐고 언제든 다시 호전될 수 있는 과도기적 상황으로 이해됐다.

이런 가운데, 세화아이엠씨는 2017년 8월부터 갑자기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보이기 시작했다. 증권가에서는 세화아이엠씨가 이 시기부터 무자본 M&A의 표적이 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세화아이엠씨는 2017년 8월 키스톤프라빗에쿼티(키스톤PE)의 현대자산운용 인수 목적 펀드에 100억원을 분담하는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 투자에 대한 의문은 이후 2018년 4월 삼부토건 노조가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민원에서 '기업회생 중이던 삼부토건을 인수한 주체들이 삼부토건의 사내유보자금을 현대자산운용 인수에 사용할 수 없게 되자 세화아이엠씨 등을 끌어들여 자금을 마련했다'는 내용이 전해지며 그 정황이 일부나마 드러났다.

이어서 2017년 11월말 세화아이엠씨와 함께 현대자산운용 인수에 참여했던 상장 도매업체 이아이디가 세화아이엠씨에 전환사채 50억원을 투자해 결손금이 일부 보충되는 듯 했다.

그러던 2018년 1월 3일, 세화아이엠씨의 전 경영진은 총 249억 원 규모로 지분의 32%와 경영권을 넘기는 매매계약을 갑자기 체결했다. 투자 주체는 경영권을 인수한 얼라이컴퍼니와 재무투자자로 참여한 파인투자조합, 알라딘투자조합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삼부토건과 현대자산운용을 인수한 투자 주체와 연장선 상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같은 계열로 평가되는 케이씨앤아이스타바이오가 2018년 2월 전환사채로 세화아이엠씨에 100억 원을 투자했다. 이로써 경영진 교체 전후로 세화아이엠씨에는 총 150억 원의 투자금이 들어왔다.

또한, 2018년 2월 19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는 현 경영진으로의 임원 교체와 바이오 사업분야로의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정관변경이 의결됐다. 증권가에서는 이 시점부터 세화아이엠씨의 행보가 비정상적으로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한다.

2018년 3월 5일 세화아이엠씨는 정관변경 의결대로 바이오회사인 디아젠의 주식을 110억 원에 인수했다. 세화아이엠씨의 주가는 경영진 교체와 정관변경이 의결된 직후부터 이날까지 계속 치솟고 있었다.

그런데, 현 경영진과 함께 세화아이엠씨 인수에 자금을 댄 투자조합들은 디아젠 인수 발표로 주가가 최고점에 달한 2018년 3월 5일부터 이틀간 연속해서 520만주의 주식을 일거에 매각하는 이해할 수 없는 태도를 보였다.

이어서 3월 6일 누군가의 고발을 받은 한국거래소가 세화아이엠씨의 감사의견 비적정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하며 주식 거래를 정지시켰다. 주식이 오를 것으로 보고 투자한 개미투자자들은 환전이 불가능한 주식만 손에 쥐게 됐다.

연 이틀 주식을 대량으로 매각한 투자조합들은 50억여 원의 시세차익을 얻은 것으로 추정된다. 누군가가 주가를 조작해 이 과정에서 부당하게 큰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현재 광주지검에서 수사 중이다.

현 경영진 선임을 전후로 자금난 타개를 위해 어렵게 투자받은 150억 원 가운데 110억원 이 원가 15억원짜리 기업을 인수하는데 사용됐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하청업체 관계자 B씨는 "세화아이엠씨가 110억 원에 인수한 디아젠은 세화아이엠씨에 100억 원을 투자한 주체인 케이씨앤아이스타바이오와 연관된 회사로 2016년 7월 인수당시 가격이 15억 원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또 이 바이오 회사는 세화아이엠씨의 주가를 부풀려 특정세력에게 시세차익을 안겨주는 도구로 사용된게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화아이엠씨가 2018년 3월 5일 110억원 에 39.65%의 지분을 인수해 최대 주주가 된 바이오기업 디아젠의 2016년 7월 당시 최대지분 가치는 15억 원으로 평가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디아젠의 기존 상호는 셀바이오스였다. 2017년 12월 상호변경을 통해 현재의 디아젠 상호를 사용하게 됐다. 이 셀바이오스(디아젠)은 2016년 7월 20일 이화전기가 15억원을 주고 42.32%의 주식지분을 취득해 최대주주가 된 기업"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이 맞다면 2016년 7월에 15억 원에 인수된 기업이 2018년 3월 110억 원에 거래됐다는 것은 1년반 사이에 기업가치가 폭등한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지 못할 경우 인수한 측에서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는 사안이다.

그런데 이처럼 기업가치가 높여져서 인수된 바이오기업 디아젠이 세화아이엠씨 주가조작 재료로 사용된 의혹까지 받는 것은 여러모로 공교롭다.

이처럼 경영진 교체와 함께 주가 폭등 및 거래정지의 폭풍을 맞은 세화아이엠씨에는 이후 지난 1년여동안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세화아이엠씨는 증권가의 소문대로 2018년 3월 21일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대상이 됐다.

이에 대해 현 경영진은 전 경영진의 부실 운영으로 빚어진 결과라고 주장했다.

소액주주들은 현 경영진과 함께 들어온 대주주들이 주가 최고점에서 주식 대부분을 처분한 다음 날 곧바로 매매거래가 정지되고 2주일 후 상장폐지 절차가 공시된 것은 먹튀의 고의성이 다분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이들은 회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한편, 세화아이엠씨를 처벌해 달라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리기도 했다.

세화아이엠씨의 전 경영진과 현 경영진은 현재 각기 다른 사유로 검찰조사를 받거나 형사재판에 계류 중이다.

먼저, 회사를 인수한 현 경영진은 지난해 4월 2일 전 경영진을 횡령, 배임 혐의로 광주지방검찰청에 고발하여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인수당시 경영실사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만히 있다가 주가 부양 및 전격적 주식 매각과 거래정지 후 전 경영진 손보기에 나섰다는 관측이 있다.

아울러, 금융투자전문그룹인 현 경영진은 지난해 11월 22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사무실 등 5곳이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광주지방검찰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고팔아 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는 현 경영진에 대한 수사 자료 확보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4일 세화아이엠씨의 한 협력업체 관계자 A씨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조업과 거리가 먼 금융권 출신의 새 경영진이 들어온 후 직원들이 사기를 잃었다"고 호소하며 "전임 경영진이 회사를 운영할 때에는 2개월 어음이었는데 지금은 4~5개월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현금회전에 어려움이 크다"고 고통을 전했다.

A씨는 이어 "소모적인 분쟁과 논란은 법에 맡기고 백척간두의 벼랑 끝에 놓인 세화 임직원들의 마음을 다잡고 매출을 회복시킬 비책이 시급하다. 그렇지 않으면 협력업체들이 먼저 줄도산 나게 생겼다"며 "세화가 기술력 세계 1위라는 광주 향토기업의 긍지와 수출 금자탑의 명성을 되찾아 모범적 전례를 만들어가길 바랄뿐이다"라고 말했다.

A씨는 그러면서 "광주형 일자리에 모든 관심이 쏠려있지만, 일찍이 민간기업으로 광주형 일자리의 모범을 보였고 수천 명의 생계가 달린 세화의 경영정상화도 광주형 일자리 못지않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세화아이엠씨가 비록 주식거래는 정지당하고 있지만, 지난해 11월 12일 열린 유가증권시장 상장적격성 유지여부 심의를 위해 열린 기업심사위원회 개최 결과 '상장폐지'라는 최악의 결과는 면했다. 아울러 올해 9월 30일까지 개선기간도 부여받았다.

이어서 세화아이엠씨 채권단(주채권은행 : 한국수출입은행)도 지난 1월 31일 삼일회계법인을 통한 실사 결과 세화아이엠씨의 계속기업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 채무유예와 함께 이자율을 기존 9%에서 4%로 조정하는 조치를 취했다. 이에 따라 세화아이엠씨는  재무적인 부담을 덜고 정상적인 경영을 통해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최소한의 돌파구를 마련하게 됐다.

이에 따라, 이제는 세화아이엠씨의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더 이상의 추락을 막는 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새롭게 반전할 전환점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에 시선이 모아진다. 세화아이엠씨에 생계가 달린 하청업체 및 관계자들은 현 경영진의 금융전문가로서의 자금 운용 능력과 전 경영진의 제조업 경영 노하우가 발전적으로 결합하면 가장 바람직하지 않겠는가라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세화아이엠씨가 현재의 악화된 경영 상태를 능동적으로 극복할 힘을 갖기 위해서는 아직도 대량 주식 지분을 보유한 전임 경영진이 시급히 경영일선으로 돌아와 그간 공들여 온 해외 거래선 복구를 통해 전향적으로 매출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기대 섞인 목소리도 조심스럽게 들린다.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가 만만치 않지만 그래도 아직은 타이어 금형 분야에서 세화아이엠씨의 기술 경쟁력을 따라 올 회사가 전 세계적으로도 많지 않다는 것도 이러한 주장이 힘을 얻는 배경이다.

지난 1981년 창업해 지난해 경영권 매각 직전까지 이 회사를 이끌었던 유희열 전 대표가 얼마 전까지 광주경영자총협회 회장을 지낸 사실이 방증하듯이, 세화아이엠씨는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타이어 금형업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자랑하며 안정적 경영과 기술력으로 코스피에 상장된 견실한 향토기업이었다.

그러던 세화아이엠씨가 현재 겪는 갑작스런 위기상황은 세계시장 다변화의 격랑 속에 금융투자그룹과 손을 잡아보려 시도한 것이 오히려 총체적 경영 혼선과 고소, 고발 및 사법당국의 수사로 이어지며 더욱 어려움을 가중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4일 전자공시에 따르면 세화아이엠씨는 지난해 연간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이 -276억 7818만 원으로 전년 동기 -42억 2082만 원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07억 6037만 원으로 전년 동기 1653억 4994만 원 대비 27%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272억 886만 원으로 전년 동기 -337억 3295만 원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다.

이와 관련, 지역 주민들과 소액주주들은 "이번 사태를 초래한 전·현 경영진의 잘못이 있었다면 명명백백히 시비를 가려 빠른 수사 결과 도출로 조속한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지역의 소중한 중견기업이 침몰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시급히 마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현 경영진 관계자는 18일 지난해 3월 520만주 대량 주식 매각과 관련해 묻는 질문에 “회사는 모르는 일이었다”면서 “저희도 공시를 통해서 안 일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매출액 저하와 영업이익 저조 등 지난 14일 2018년 경영 상황과 관련해서는 "전 오너가 잘못한 피해의 여파가 아직 미치고 있다”면서 “거래 정지된 내용 등을 정리해야지 단면만으로 이야기하면 전체 흐름에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