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1 (수)

  • 맑음동두천 4.6℃
  • 맑음강릉 6.0℃
  • 맑음서울 6.0℃
  • 맑음대전 7.1℃
  • 맑음대구 10.2℃
  • 맑음울산 8.9℃
  • 구름많음광주 10.9℃
  • 맑음부산 9.8℃
  • 흐림고창 7.0℃
  • 제주 12.7℃
  • 맑음강화 3.8℃
  • 맑음보은 5.5℃
  • 맑음금산 4.9℃
  • 구름많음강진군 10.0℃
  • 맑음경주시 6.8℃
  • 맑음거제 7.7℃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박덕흠, 국민의힘 전격 탈당…민주당, "의원직 사퇴만이 답"(종합)

박덕흠 "부정청탁과 이해충돌 위반하지 않아…정권, 나를 희생양 삼아"
"정치공세 맞서 끝까지 진실 밝힐 것" 국민의힘에 자신 지지 호소
검찰, 박덕흠 배임·뇌물 의혹 수사 본격화…관련자 조사 '초읽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 23일 자신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던 때 가족 명의의 건설사들이 피감기관들로부터 1000억 원에 달하는 사업을 수주를 했다는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을 전격 탈당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국민의힘을 떠나려고 한다"며 "당에 더 이상 부담을 주지 않도록 당적을 내려놓은 게 맞다는 판단을 스스로 내렸다"고 선언했다.

박 의원은 이어 관련 의혹에 대해선 "어떠한 부정청탁과 이해충돌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감히 말씀드린다"며 "대한건설협회장 역임하는 등 건설업계 고충과 현장 상황을 잘 아는 전문성을 발휘하고 건설업계 고충과 현장을 너무나 잘 알고 있어서 국토위에 있었고 낙후된 저희 농촌 지역구를 발전, 실현시키기 위함이었지 직위를 위해 개인 사리사욕을 채운 일은 결단코 없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현 정권 들어서 공정과 정의가 추락한 것은 지난해 조국 사태 이후 올해 윤미향, 추미애 사태에 이르러 극에 달했다"며 "이렇듯 현 정권에 대한 부정적 기류에 정치적 의도를 갖고 저를 희생양 삼아 위기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고 자신이 정치적 희생양이 된 것임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나아가 "무소속 의원 입장에서 부당한 정치공세에 맞서 끝까지 진실을 밝히도록 할 것"이라고 끝까지 진실 규명을 위해 투쟁할 생각임을 밝혔다.

박 의원은 아울러 "동료 의원님들, 당원동지 여러분, 당에는 큰 마음의 빚을 졌다는 생각"이라며 "비록 동료의원님들과 당에 무거운 짐을 싣기 싫어서 당을 떠나지만, 그 마음의 빚은 광야에 홀로 선 제가 외로운 싸움을 이겨내고 스스로 결백함을 증명해냄으로써 비로소 갚을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자신의 결백을 믿어달라는 호소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피감기관 공사 수주로 논란이 된 박 의원을 향해 "의원직 사퇴만이 답"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의원 가족 회사의 국토부 산하 기관 매출 금액을 언급하면서 "국회의원이 된 이후로 가족회사의 매출이 오히려 줄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지만, 국민을 우롱한 해명이었다"고 지적했다.

허 대변인은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긴급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고 조사에 착수한다는 시늉만 할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국민 앞에 사죄하라"며 "즉각적인 제명으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 대변인도 "국민이 원하는 것은 탈당이 아닌 즉각적인 국회의원 사퇴"라며 박 의원의 즉각적인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최 수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박덕흠 의원이 탈당 기자회견을 했다"며 "반성도 사과도 없이 본인의 억울함만 토로하는 기자회견이었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 대변인은 이어 "심지어 자신은 현 정권의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정치적 희생양'이 되었다며 피해자 코스프레까지 하고 있다.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박덕흠 의원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국회의원이 아닌 민간인 신분으로 돌아가 수사를 받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 수석 대변인은 "국민의힘 지도부는 박덕흠 의원에 대한 징계와 처벌이 아닌 탈당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그동안 박덕흠 의원의 부정비리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없이 수수방관해 온 것을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수석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제 남은 것은 진실을 밝힐 수 있는 철저한 수사"라며 "사법당국의 명명백백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검찰도 박 의원의 배임 등 각종 의혹 수사를 본격적으로 나설 채비를 마쳤다. 검찰은 고발장 검토를 마친 검찰은 조만간 고발인 등 관계자 소환조사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김지완 부장검사)는 대한전문건설협회와 전문건설공제조합 전직 기관장들이 박 의원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토를 끝마쳤다.

고발인들은 고발장을 통해 "박 의원이 대한전문건설협회장이던 2009년 지인이 소유한 충북 음성군의 골프장을 시세보다 200억원 비싼 값에 사들여 건설공제조합에 재산상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특히 고발인들은 박 의원의 후임 협회장인 신모씨 등도 2016년 총선을 앞두고 협회 자금을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정치자금으로 제공했다며 고발 대상에 포함했다.

고발장 검토를 마친 검찰은 조만간 고발인들을 불러 조사한 뒤 박 의원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기 위해 고발인·피고발인 조사가 모두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와 별도로 뇌물수수 및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혐의로 박 의원이 서울남부지검에 고발된 사건도 중앙지검 조사2부에 이송할지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민단체는 "박 의원이 국회의원 직무를 가족 재산을 불리기 위한 통로로 전락시켰고, 피감기관에서 수주한 수천억원은 뇌물과 다름없다"고 주장하며 남부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밖에 박 의원은 가족 명의로 건설사를 운영하면서 피감기관인 국토교통부·서울시 산하기관의 공사 400억원어치를 수주했다는 의혹으로 최근 경찰에도 고발됐다.

i24@daum.net
배너
한국산림문학회, 제10회 산림문학상·2023년 산림문학신인상 시상식 및 2024 정기총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한국산림문학회(이사장 김선길)는 지난 1월 29일(월) 오후 2시 국립산림과학원 국제회의실에서 '제10회 산림문학상 및 산림문학신인상' 시상식을 100여 명의 하객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운문부 수상자는 유회숙 시인으로 <산림문학> 통권 50호에 게재된 시 '여름 보고서'가 수상작이 되었으며, 산문부 수상자는 이종삼 수필가로 <산림문학> 통권 48호 수필 '마음 그릇'이 수상작이다. 유회숙 시인은 수상소감을 통해 "시(詩) 앞에서는 공손해지고 두려운 게 사실"이라며 "발전하는 모습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삼 수필가는 "글쓰기를 너무 게을리한 것에 대한 경책이요 격려로 받아들인다"며 "더 열심히 하여 아껴주시는 모든 분께 보답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산림문학상은 <산림문학> 지를 통해 숲사랑·생명존중·녹색환경보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작품의 주제로 하여 국민의 정서녹화에 크게 공헌한 문학작품을 시상함으로써 작가의 창작의욕을 북돋우고 우리나라 녹색문학 창달에 기여하는 산림문화와 녹색정신의 공감대와 실천의지를 널리 확산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올해로 10회를 맞이했다. 제3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