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흐림동두천 -1.3℃
  • 구름많음강릉 0.9℃
  • 흐림서울 -1.0℃
  • 대전 1.7℃
  • 맑음대구 6.1℃
  • 구름조금울산 5.3℃
  • 맑음광주 3.1℃
  • 구름조금부산 7.0℃
  • 구름많음고창 1.8℃
  • 제주 6.9℃
  • 흐림강화 -3.0℃
  • 맑음보은 1.8℃
  • 맑음금산 1.4℃
  • 맑음강진군 4.0℃
  • 맑음경주시 4.7℃
  • 흐림거제 7.3℃
기상청 제공

사회

김근태재단, '민주주의자 故 김근태 선생 10주기 추모행사' 개최

오는 29일, 마석 모란공원, 명동성당, 옛 향린교회 예배당 등에서 공식 추모행사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본상 '명필름'·특별상 김미숙 이사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재)김근태의 평화와 상생을 위한 한반도 재단(이사장 장영달, 이하 김근태재단)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9일 민주주의자 故 김근태 선생 10주기 추모행사 '10년 지난 후, 날이 밝을수록 날이 흐릴수록'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올해로 10주기가 되는 민주주의자 故 김근태 선생의 이번 추모행사는 오전 10시 마석 모란공원 김근태 묘역에서 '묘역참배'를 시작으로, 이어 오후 2시 명동대성당에서는 '추도미사', 오후 4시30분 옛 향린교회 예배당에서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 및 '추모문화제'가 진행된다.

추모행사는 '김근태재단'과 '김근태를 사랑하는 문화예술인 모임 <근태생각>'이 함께 주관한다.

오전 10시 마석 모란공원에서 열리는 묘역참배는 약력보고, 제례집행, 추모사 및 유족인사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오후 2시 명동대성당의 추도미사는 김상우 신부, 유충희 신부, 이영우 신부, 함세웅 신부의 공동집전으로 열리며, 미사 후 진행되는 2부 추모예식에는 김근태 선생과 오랜 우정을 나누고 뜻을 함께해온 국악인 장사익 선생이 추모의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오후 4시 30분 옛 향린교회 예배당에서는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과 추모문화제가 진행된다. 김근태재단과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가 공동으로 주관한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의 수상자는 본상에 '명필름(대표 이은, 심재명)', 특별상에 '김미숙 김용균 재단 이사장(故 김용균 어머니)'이 선정되었다.

'명필름'은 1992년 '명기획'으로 시작, 1995년부터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된 영화 제작사이다. 이후 26년간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이어가며 '접속',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건축학개론' 등 굵직한 흥행 영화를 만들었다.

우리 사회가 잊지 말아야 할 가치와 사람을 되살려내는 역할도 자처했다.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 남북 분단을 웃음과 눈물로 풀어냈고, 최근에는 '노회찬 6411'을 통해 사람 냄새 나는 정치를 꿈꿨던 정치인 노회찬의 존재를 상기시켰다. 올해 12월에는 '태일이'를 통해 스스로 희망의 불꽃이 된 스물두 살 청년 전태일을 소환하기도 했다.

방현석 선정위원장은 수상 결정문에서 "살아 움직이는 사람의 옷깃에서 풍기는 향기가 민주주의이며, 더디지만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함께 가는 것이 민주주의자"라면서 "묵묵히 한편 한편의 영화에 연대의 마음을 담았던 '명필름'의 걸음은 우리가 소망하는 살아 있는 민주주의"라고 강조했다.

장영달 김근태재단 이사장은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는 전태일의 목소리는 '노동은 인간의 가장 고귀한 행위로서, 노동자를 인간답게 대해 달라'는 저항의 외침이자 '닭장 같은 작업장에서 스러진 동료들을 지켜달라'는 사랑의 외침이었다"면서 "청년 전태일의 입을 빌려 우리 사회에 노동의 가치와 노동자의 존엄성을 다시 한 번 일갈한 `명필름`의 용기와 헌신에 존경과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된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은 3년 전 겨울, 죽음의 일터에서 아들을 잃은 고(故) 김용균 군의 어머니이다. 김 이사장은 아들의 죽음 이후 아들 또래의 젊은이들이 더 안전한 노동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길을 선택했다.

김용균재단을 통해 산업재해 추방, 위험의 외주화 근절, 비정규직 철폐, 노동자 건강권 확보 등 안전한 일터를 위한 여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은 제4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수상자인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의 권해효 대표의 사회로 진행되며, 가수 이란이 시상식에 앞선 추모공연으로 그 막을 연다.

본 시상식에 이어지는 2부 행사에서는 추모문화제가 열린다. 추모문화제는 그룹 '인기가수(손병휘, 이정열)'의 추모공연, 10주기 영상 '우리들의 10년' 상영, 제2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수상자이자 '헌법제1조'의 작곡가인 윤민석과 가수 장필순의 추모공연으로 구성되었다.

한편, 민주주의자 김근태 상은 '김근태의 평화와 상생을 위한 한반도재단'(김근태재단)과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주관으로 고 김근태 선생의 5주기인 2016년 처음 제정됐다.

제1회 수상자로는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선정되었으며 2017년 제2회 수상자는 윤민석 작곡가가, 제3회 수상자는 본상에 '재일한국인양심수동우회', 특별상에 '울산 리버스위트 입주민 일동', 제4회 수상자는 '조선학교와 함께 하는 사람들 몽당연필'이 선정된바 있다. 지난해 제5회 수상자는 코로나19 위기 대응의 최전선에서 헌신한 '대한민국의 모든 간호사들'이었다.

지난 4일 개관한 서울 도봉구 소재의 '김근태기념도서관'에서는 민주주의자 故 김근태선생의 10주기를 맞아 추모전이 열리고 있다. '가야 할 미래, 김근태'를 주제로 열린 이번 추모전은 2022년 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장영달 김근태재단 이사장은 "김근태 선생의 민주주의 길, 따뜻한 시장경제와 한반도 평화의 길은 그를 떠나보낸 10년 동안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정치의 본분이며 길이었다"며 "영원한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을 기억하고 사랑해준 모든 분들이 이번 10주기 추모행사를 통해 김근태선생의 변하지 않는 믿음과 희망을 다시금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민주주의자 김근태가 남긴 말 중에 ‘함께 꿈을 꿉시다, 우리의 꿈이 우리의 미래입니다. 함께 도전합시다, 우리의 도전이 우리의 희망입니다.'라는 말이 있다"라고 회고하며 "십수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따뜻한 위로를 주는 김근태의 말처럼,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희망이 되고 꿈이 되어주는 힘찬 새해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또는 48시간 이내 PCR 음성확인서 지참자만 참석 가능하며,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되는 전자예방접종증명서(COOV, 쿠브)를 백신 패스로 제시하거나, 전자증명서 발급이 어려운 사람은 종이증명서 또는 신분증에 붙이는 접종완료 스티커로 인정받을 수 있다.

i24@daum.net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