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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일반

홍기원 의원, 끊이지 않는 오봉역 산재 책임 미루는 국토부와 코레일..."구조적 문제부터 개선해야"

최근 5년간 물류편재역 입환사고 9건 중 6건 오봉역에서 발생
오봉역, 곡선 선로로 시야 확보 어렵고 공간 협소해 사고 위험 커
홍기원 의원, "구조적 해결책 없이 직원에게만 책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토교통위원회, 평택시갑)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토부와 코레일은 오봉역 사고의 근본적 문제에는 관심 없이 사람한테만 모든 책임을 미루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홍기원 의원에 따르면 오봉역과 같이 화물을 주로 취급하는 물류편재역에서 최근 5년간 발생한 입환사고 9건 중 6건이 오봉역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입환 작업이 가장 많은 제천조차장역의 입환 산재는 지난 2013년 한 건이다.

이에 대해 나희승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제천역은 선로가 직선화 되어 있고 시야 확보 여건이 갖추어져 있는 반면 오봉면은 곡선 선로가 많고 여유 공간이 협소하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그런데도 국토부 장·차관은 아직까지 내용에 대해 제대로 보고도 안 받고 조직 문화와 관행이 문제라고 하고 있다"며 "진단이 완전히 잘못됐으니 대책도 엉뚱하게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어명소 국토부2차관은 사고 현장 방문 당시 '관행적 안전무시 작업 태도를 타파해야 한다'고 발언한 근거가 뭐냐는 홍 의원의 질의에 대해 "조직의 문제로 진단하고 있다"며 안전불감증을 언급한 바 있다.

철도공사에서 의원실에 제출한 안전대책 보고자료 역시 구조적 문제보다는 직원의 안전 수칙 준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관련 통계나 현장 상황을 보더라도 시설이나 구조가 사고의 원인인데, 코레일의 안전대책 보고자료 제일 앞에는 의식 강화·기본수칙 준수를 위한 24시간 밀착점검·신상필벌 적극시행·미준수자 패널티 내용이 강조되어 있다"며 "오봉역에 대한 구조적 해결책 없이 근로자에게만 책임을 돌릴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장관은 이에 대해 "구조, 시설, 장비 문제를 깊이 들어다보고 있다"며 "고치겠다"고 답변했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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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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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제1차 한-베트남 외교장관대화 개최…'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행동계획 점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국과 베트남 외교장관이 31일 서울에서 만나 양국 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이행을 위한 행동계획' 이행을 점검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전 5.30.(목)-6.1.(토) 간 공식방한 중인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장관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한-베트남 외교장관 대화를 개최하고, ▴외교·안보 ▴교역·투자 ▴에너지·자원·공급망 ▴기후변화·환경 ▴개발협력 ▴문화‧인적교류 ▴지역·국제문제 등 전방위에 걸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작년 6월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방문 계기에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2022.12월 수립)의 발전을 위한「행동계획」을 체결하고, 동 행동계획의 이행 점검과 양국 간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 논의를 위해 양국 외교장관간 대화를 매년 정례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조 장관은 외교장관 대화에 이어 공식 환영 오찬을 주최하였으며, 양 장관은 오찬 후 경복궁 내 경회루와 향원정 일대를 함께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고 우의와 유대 관계를 돈독히 하는 친교 일정도 가졌다. 조 장관은 올해 1월 취임 후 미국, 일본, 호주에 이어 네 번째로 베트남 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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