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여야가 서로 해당 노선 변경을 상대편이 먼저 꺼낸 것이라며 공방을 벌이고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안을 민주당에서 먼저 제안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국토교통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가 보유한 토지로 고속도로가 지나도록 노선의 종점을 변경한 건설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과 국토교통부는 "애초에 해당 노선 변경 안은 민주당에서 제시한 것이지, 김 여사 일가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계획을 바꾼 것은 아니다"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변경된 노선을 민주당이 제안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2021년 5월 13일 최재관 민주당 여주시‧양평군 지역위원장은 당시 정동균 양평군수와 당정협의를 통해 강하IC 설치 노력에 의견을 모았다"며 "그러나 총 연장이 2km 늘어나고 공사비가 966억 증가되는 강상면 변경 안은 전혀 검토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국민의힘에서 먼저 이 같은 안을 제안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같은 자료에서 "양평군 지역구 김선교 (전 국민의힘) 의원은 2020년 제21대 총선 선거공보물에 강하면 지역 공약으로 '강하 IC 추진'을 공약했다"며 "이후 김 전 의원은 2022년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총 연장이 27km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양서면 종점)에 강하IC를 설치하자는 주장을 한 바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이 같은 반박에 나선 것은 앞서 '강하 IC 설치'를 민주당에서 요구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앞서 모 보수 인터넷매체는 전날(6일) "2021년 5월 11일 최재관 민주당 여주시‧양평군 지역위원장과 민주당 출신 정동균 양평군수가 당정협의회를 갖고 '양평고속도로에 강하IC를 설치하는 데 노력하자'는 데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그러면서 "강하 IC가 만들어질 수 있는 새로운 노선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여야 지역 정치인들 사이에 폭넓게 조성돼 있었다고 발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자당 소속 지역 정치인들이 이러한 발언을 했음에도, 마치 김건희 여사 일가가 고향인 양평군 강상에 소유하고 있는 토지 때문에 고속도로 노선이 변경된 것처럼 선동하고 있다는 지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 백지화를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는 2021년 4월 양서면 통과안으로 제시가 됐다"며 "그런데 바로 한 달 뒤인 2021년 5월에 당시 민주당 양평군수 그리고 지역위원장, 국회의원 선거에 나갈 이 두 사람이 당정협의를 열어 양평에 IC가 없어도 되겠냐, 그래서 강하 IC를 설치하도록 노력하고 중앙정부를 움직이겠다, 이렇게 선언하면서 지역신문에도 대대적으로 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민주당의 '거짓 선동 프레임'이다"라면서 "그때 민주당이 제시한 안이나 지금 국토부가 복수의 안, 검토 안으로 제시한 그 안이나 같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이 그때도 김건희 여사에 미리 줄서기 위해 특혜를 주려고 한 거라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두관 의원은 같은 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원 장관을 겨냥해 "20년 숙원사업을 감정적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이 무슨 법적 근거로 그냥 안 한다고 하냐"며 "이게 애들 장난도 아니고, 국가 지도자가 되겠다는 분의 그런 태도에 대해서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직격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얼마나 오버이고 비상식적입니까? 독재 정권의 발상이거나 국민을 대하는 태도로서는 있을 수 없는 모습이라서 놀랐다"며 "내년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 아마 정치적으로 뭔가를 한 건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안 하면 어떻게 그런 행동을 할 수 있겠냐"고 힐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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