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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를 디자인하는 성우 이숲오 작가의 두 번째 책 <꿈꾸는 낭송 공작소> 소설 출간

소년과 노인을 통해 시낭송을 매개로 독자들에게 삶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전해주는 책

(서울=미래일보) 최현숙 기자 = 보이스아트디렉터이자 목소리예술연구가 이숲오가 지난달 첫 장편소설 <꿈꾸는 낭송 공작소>를 출간했다.

저자 이숲오는 지난 2021년 예술철학에세이 <성우의 언어>에 이어 소설로는 처음 펴내면서 두 번째의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꿈꾸는 낭송 공작소>는 소년과 어느 노인의 이야기로 저자의 전문 지식을 살려낸 국내 최초의 인터랙티브소설이다.

이 책은 어느 날 소년이 노인을 만나면서 내용이 전개된다. 소년은 대학을 중퇴하고 시 낭송 버스킹을 한다. 자신이 좋아서 하는 일이지만 소년은 때론 고민을 품을 때가 있다. 노인은 소년의 고민 해결책을 시 낭송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삶의 지혜와 지식을 통해 위로를 건넨다. 소년과 노인이 대화를 나누는 방식은 주로 시 낭송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다가선다.

내용은 비록 소년과 노인이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소설의 문은 세상과 독자들을 향해 열려있다. 즉, 우리의 삶가운데 얼마든지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노인과 소년을 통해 독자에게 다가서는 소설이라는 것이다.

소설은 시낭송을 전제로 하지만 결코 시 낭송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며 그 뒷면에는 독자들이 알지 못하던 놀라운 비밀의 문장들이 숨겨져 있다. 시 낭송을 대화 형식으로 사용하여 독자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는 하나의 연결 통로로 구상했다는 것 자체 또한 너무 놀라운 소설이 아닐 수 없다.

노인이 소년에게 시낭송은 왜 하느냐고 묻는 질문에서는 독자인 나를 향해 물어 오고 있다. 현재 놓여 있는 자신의 상황을 돌아보게 되었다. 소년에게 묻고 있는 것은 독자를 향한 질문이며 노인은 소년의 고민에 해답을 들려준다. 이것은 곧 노인이 독자들에게 전해주는 달콤한 지식 같은 메시지와도 같다. 이런 부분들은 마치 독자가 소년이 될 수도 있고 때론 노인이 될 수도 있는 독자와의 소통 공감대 형성이 잘 이뤄진 소설이라는 점이다.

또한, 소설의 내용이 전개될수록 문제점이 해결되어 엉켜진 실타래가 한올씩 풀려 나가는 느낌이다. 노인이 소년을 향해 해답을 풀어놓으면서 독자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풀어 나가고 있는 과정과도 같을 것이다. 차분한 대화 속에 노인에게 위로받은 소년은 다시 꿈을 꾸게 되며 희망을 걷게 된다. 독자가 노인을 통해 위로를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다.

소설의 특징은 현재 저자의 시 낭송의 전문 지식을 살려 하나의 매개로 끌어낸 방식이 일반 소설과는 사뭇 다른 소설이다. 산문과 에세이 형식으로 소설을 구성하여 내용을 끌어내 읽는 독자들이 지루하지 않게 내용을 펼쳐 놓았다.

정현종 시인은 이 소설에 대해 "시 낭송을 소재, 주제, 화두로 소설을 한 권 썼다는 게 놀랍고 높이 살 만하다. 시 낭송에 관한 탐구를 뜨거운 성실성을 가지고 한 결과이겠으나 '미약한 시 낭송이지만 좀 더 크고 넓은 의미로 존재할 수는 없을까'라는 말처럼, 시 낭송을 매개로 삶에 대해서 철학적 성찰을 하고 있다고 할 수도 있다. 그것은 '낭송에 대한 고민은 어느새 인생의 근본을 고민해야 고작 작은 힌트 몇 개를 얻을 수 있을 정도로 깊어지고 있었다'라는 말로도 알 수 있다. 한 가지 일에 온몸을 던지면 두루 통할 수 있는 지혜를 얻는다는 말이 잘 들어맞는 작품일 것이다"라며 그의 작품을 극찬했다.

미술사학자이며 건국대문화콘텐츠학과 이주은 교수는 '먹고사니즘'의 논리로 무장한 우리의 허를 찌르면서 자기도 모르게 마음이 끌리고 몸이 향하게 되는 강렬한 느낌을 시의 순간이라고 부른다. 살면서 그런 느낌이 없다면 인간은 동력을 잃은 기계와 다를 바 없게 된다. 시 낭송이란 이 세상을 시의 순간으로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혼자 웅얼거리는 넋두리가 아닌, 세상을 향한 선언이기 때문이다. 세상살이를 그저 성실하게만 견뎌내고 있는 당신에게, 이 소설은 촉촉한 시적 삶이 무엇인지 안내해 줄 것이다"라고 전했다.

전 KBS 아나운서 이자 시 낭송 가인 유애리 씨는 "이 소설을 쓴 작가는 분명 천재가 틀림없다. 대중에게 생소한 시 낭송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흥미로운 세계를 쉴 새 없이 펼쳐 놓은 내공이 심상치 않다. 이 소설의 미덕은 문장 곳곳에 독자에게 전하는 삶에 대한 역설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비밀들이 보석처럼 숨겨져 있다는 점이다. 현재 자기 일에 익숙해져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이라면 꼭 일독을 권한다"고 말했다.

gktkfkd04tkah@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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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장애인체전 기간 전남 곳곳 문화예술행사 풍성
(무안=미래일보) 이중래 기자 = 8일까지 열리는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을 맞아 전남 곳곳에서 모두 함께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펼쳐진다. 가장 주목할 볼거리는 4일 목포 평화광장에서 진행되는 전남·광주 문화주간행사 ‘ㅁㄷㅇ(모두의) 축제’다. 전남·광주 문화주간은 문화예술을 통해 상생협력하는 축제다. 이번 전국장애인체전과 연계해 특색있는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모두의 축제인 만큼 계단 등 장애물을 최소화하고 별도 관람 장소를 마련하는 등 배리어프리를 고려한 시설과 공연으로 구성된다. 축제에선 전남과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단체가 퓨전국악, 클래식, 스트릿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친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관람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 전국장애인체전을 기념해 더욱 특별하게 꾸민 목포해상W쇼가 가을밤을 불꽃으로 수놓아 전국장애인체전 개막 열기와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제104회 전국체전 기간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목포 문화재 야행’도 5일까지 다시 열린다. 전국체전과 동일한 규모로 근대역사투어, 인형극, 풍류단 공연 등이 진행된다. 광양문예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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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구호협회,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과 함께 긴급 구호키트 제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대표 이한준) 임직원들과 함께 '긴급 구호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은 희망브리지 함양 물류센터를 방문해 긴급구호키트 962개를 제작했다. 이렇게 제작된 긴급 구호키트는 평상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보관되고,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이재민들에게 전달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재난 발생 시 이재민들을 위한 긴급 구호키트 제작을 위해 성금을 기부한 것에 그치지 않고, 임직원들이 모포류, 피복류, 위생용품, 생활용품, 의약품 등 이재민들에게 필요한 물품으로 구성된 긴급 구호키트를 직접 제작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LH의 한 직원은 “긴급 구호키트를 통해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힘드실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제작했다”라며 “재난이 발생하면 우리가 제작한 긴급 구호키트가 지원될 생각에 뿌듯하다”라고 밝혔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여러 재난 피해 이웃을 위해 직접 긴급 구호키트 제작에 참여해 주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임직원들이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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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 부문 2030 NDC 달성 가능한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의 필요성과 한계'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회 기후위기그린뉴딜 연구회(대표의원 우원식, 김성환)는 20일(월)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기후환경단체 플랜1.5 및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와 공동으로 '수송 부문 2030 NDC 달성 가능한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의 필요성과 한계'를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제도의 운영 평가'와 '2030 NDC 달성을 위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 방안'에 대한 발제가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녹색교통의 김광일 사무처장은 '현행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제도가 실제 온실가스 감축효과로 이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자동차의 공차중량이 높을 경우 정부가 정한 배출기준이 느슨해지는 한계가 있고 친환경차 슈퍼크레딧 등 여러 인센티브로 인해 실제 배출량과 법적 배출량의 괴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규제가 낮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계획이다. 또한 '초과달성분에 대한 이월 및 미달성분에 대한 상환기간이 각각 5년, 3년으로 느슨하게 설정되어 있어 자동차 제조사들의 감축 노력을 저하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할 예정이다.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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