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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통일

외교부 "주미 경제공사 인선…전문성과 정책 기조 모두 고려돼야"

"현재 인선 진행 중…탈락 결정됐다는 해당 교수 주장 사실과 달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외교부는 최근 주미 경제공사 응모 과정에서 최원목 이화여대 교수가 주미 경제공사에 응모, "심사에서 1등을 했지만 보수 성향 시민단체에 참여한 경험 때문에 탈락했다"며 청와대 직원과 주고받은 통화내용이 공개되며 논란이 된 것과 관련, "관련 규정에 따라 현재 인선 절차가 진행 중이며, 전문성과 정책 기조가 모두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최 교수는 지난 21일 주미 경제공사 인사검증 과정에서 청와대 직원과 주고받은 통화내용을 공개하며 현 정부가 '블랙리스트적 인사관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2월말 녹취된 이 통화에는 최 교수가 현 정부의 정책방향과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청와대 직원의 언급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조만간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결정된 바가 없으므로 탈락이 결정됐다는 해당 교수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최 교수도 후보군에 속해있다"고 일축했다.

또한 노 대변인은 최 교수의 주장대로 최고점을 받은 게 맞느냐는 질문에 "점수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며 "인선 절차가 현재 진행 중이고 인사와 관련된 사안인 만큼 관련 구체 내용에 관해서 확인이 어렵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녹음을 들어보면 여러 가지로 해석이 가능하다"며 "최종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을 아꼈다.

노 대변인은 인사검증기준에서 전문성과 정책 기조 중 어느 것이 우선시 되느냐는 질문에는 "두 가지를 다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책 기조도)감안을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21일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뒷 받침 할 수 있는 후보인지 검증하는 것은 통상적인 검증절차에 포함된다"며 "특정 성향이어서 배제하려는 의도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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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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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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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재은 서울시의원, 중구 주민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50% 감면 조례 본회의 통과 환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옥재은 서울시의회 의원(주택공간위원회, 중구2, 국민의힘)은 지난 25일(금) 중구 주민에 대한 서울시의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50% 감면 개정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하여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996년 11월 '서울시 혼잡통행료 징수 조례'를 제정하여 남산 1·3호 터널을 통과하는 양방향 차량에 통행료 2,000원을 부과해왔으며, 작년 1월 15일부터는 도심 방향 진입 차량에만 통행료를 징수하고 상대적으로 덜 혼잡한 외곽 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에 대한 통행료는 걷지 않고 있다. 그러나 옥 의원은 27년 만에 통행료 개선이 이뤄지기는 하였으나 이는 반쪽짜리 개선으로 남산터널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일상적인 이동에도 누적되는 통행료 납부에 대해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불가피한 이동에도 내야 하는 통행료는 불합리한 처사라고 지적하며 서울시에 통행권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이에 화답하여 서울시는 중구 거주민 소유 자동차를 대상으로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를 50% 감경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안을 제330회 임시회에 제출하였으며, 25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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