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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희 작가, 새 장편소설 '신 분례기' 출간

남존여비 사상과 옛 우리 풍습 때문에 나오는 씨받이 사건을 소설화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발자국 없는 발자국' 외 3권의 시집과 소설집 '기관사의 첫 사랑'으로 많은 독자를 사로잡은 이순희 작가가 새 장편소설 '신 분례기(新 忿禮記)'(용성출판사)를 내놨다.

여류작가 특유의 문장에서 빛나는 섬세한 결이 더 풍부한 이야기와 긴 호흡 속에서 부드럽게 일렁이는 이순희 작가의 장편소설 '신 분례기'는 남존여비 사상과 남자로 대통을 잇는 옛 우리 풍습 때문에 나오는 씨받이 사건을 소설화해 1970년대 최고의 문제적 작가로 떠오른 소설가 방영웅의 '분례기(糞禮記)'와 마찬가지로 한 시대 모든 서러운 시골 처녀의 초상이자, 시대를 초월한 모든 불우한 자들의 자화상을 그려내고 있다.

먼저 이 작품은 소설 속에 등장하는 두 여인인 어머니와 딸의 파란만장한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소설 전개에 감동하게 된다.

주인공 '분례'와 그녀의 어머니 '온씨'. 어머니 온씨는 온씨 가문의 귀한 딸이지만 하녀 신세가 되어 주인 양반의 씨받이가 되고, 잠시나마 사랑 받는가 했더니, 아들이 아닌 딸을 낳아 쫓겨나야하는 비참한 신세로 전락하는 처절한 삶과 고통, 그리고 숭고한 자식사랑이 독자로 하여금 눈물을 머금게 하고 있다.

핏덩이를 말로만 듣던 양반집 대문 앞에 버려두고 돌아서서 피눈물을 흘리고 가슴을 쥐어뜯으며 절규하는 어미의 고통과 마음이 고스란히 독자에게 다가온다.

또한 자식만큼은 자신처럼 살게 하고 싶지 않았기에, 한 때나마 지아비로 섬겼던 윤생원의 본처가 서슴치 않고 저지르는 악랄한 패악 질에 피투성이가 되어 쫓겨나자, 온씨는 윤생원 친구 중에 마음씨 좋고 인품이 넉넉한 이참봉 이야기를 생각해 내어 망가질 대로 망가진 몸뚱이를 이끌고 젖 먹던 힘까지 짜내어 핏덩이를 품에 안고 문전걸식을 하며 물어물어 찾아가는 애닮은 모정에 절로 고개가 숙여지게 만든다.

짐승 밥이 되면서까지 지켜낸 자식, 온씨의 판단은 옳았다.

성품 좋은 이참봉은 분례를 친딸처럼 잘 키우고 온갖 유언비어에도 굴하지 않고, 업둥이를 복덩이로 받아들여 자신의 양딸로 호적에 입적까지 시키는 등 부모 역할을 제대로 해낸다.

악랄한 윤생원 부부와는 상반되는 고운 성품의 이참봉, 그리고 부인과 모친의 분례 사랑, 이듬해 봄이 되어서야 발견된 온씨의 시신은 또 독자로 하여금 가슴을 아프게 한다.

예쁘고 영특한 분례의 성장과, 분례의 출생 비밀이 밝혀지고 분례는 생모의 죽음을 접하고 대성통곡한다. 이참봉은 분례의 성을 찾아 윤분례로 살게 해준다. 충직한 노총각 머슴 만수와 분례의 달콤한 사랑, 그리고 축복 받은 혼례식 전개는 또한 가슴을 훈훈하게 만든다.

분례는 만수와의 사이에서 몽일, 몽이, 몽산, 몽대, 몽수, 몽용, 몽칠, 몽팔, 몽구 등 아들만 9명을 낳으며 아들을 갖지 못한 어미 온씨의 한풀이를 하며 이참봉 댁에서 분가하고 온갖 허드렛일을 다 해가며 가난해도 알콩달콩 재미있게 살아간다.

다만 분례의 남편 만수가 고생만 하다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나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하지만 9명의 아들들이 각자 성공하고 분례 자신도 어엿한 횟집 사장님이 되어 과거를 회상하며 소설의 이야기는 헤피 엔딩으로 장식한다.

이순희 작가는 신작 장편소설인 '신 분례기'에 대해 "비록 허구라는 문학의 장르를 빌어 소설화 하였으나 실은 논픽션이라 해야 맞을 생생한 시대의 편린(片鱗)들을 모아 기술한 것"이라며 "'신 분례기'는 나의, 우리 부모세대의 이야기라 보면 틀림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작가는 그러면서 "첨삭에 민감하기보다는 조금은 털털하고 덜 익은 능금 같은 표현방식을 이향(異鄕)한 것"이라며 "이 땅의 젊은 세대들에게 투박하고 박복했던 윗세대들의 삶을 이해하고 반추(反芻)하는 기회로 삼게 하려하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 보령 출신인 이순희 작가는 『한국문예춘추』 시 등단, 『문예사조』 수필 등단, 『문예춘추』  소설 등단한 여류작가로 그동안 시집 '발자국 없는 발자국' 외 3권과 소설집 '기관사의 첫 사랑', 장편소설 '신 분례기'를 펴냈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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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도시의 작은 방, 한때 사람의 온기로 가득했던 공간에 어느 날 차가운 침묵이 내려앉았다. 따뜻함이 사라진 자리에는 낡은 가구의 흔적과 먹빛의 기억만이 남았다. 이문자 시인의 시 '먼지, 떠돌다'는 일용근로자의 불안한 삶과 소외된 인간 존재의 고단함을 밀도 있는 언어로 담아내며, 독자에게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시 속의 그는 비 오는 날이면 일을 나가지 못해 하루가 막막한 일용근로자다. 부스러기 돈을 모아 방세를 내고, 월세 보증금은 점점 줄어 조각만 남는다. 문 앞에 쌓인 광고지 더미만큼이나 오랜 시간 인기척도 없던 방. 주인 할머니가 문을 열었을 때, 그곳엔 텅 빈 공간과 함께 '죄송합니다'라는 미완의 문장만이 방 벽에 남아 있었다. 벽에 붙은 수많은 전화번호는 마치 떠도는 먼지처럼 아무 데도 연결되지 않고, 사람의 흔적조차 푸석푸석하게 버려진 그의 지난했던 날만이 공간에 남는다. 시인은 이 모든 풍경을 '먼지'와 '떠돌다'라는 상징적 언어로 포착해낸다. 존재하지만 곧 사라지는, 그러나 결코 무의미하지 않은 생의 기록을 정제된 시어로 증언한다. 이문자 시인은 "작은 방 하나에도 수많은 사연이 쌓이고, 말없이 사라지는 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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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헌개혁행동마당' 등, "직접민주제 초특급도입 등 개헌공약후보 나와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광복 80주년을 3개월 앞둔 지난 15일(목)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개헌개혁행동마당' 주최 및 9개 시민단체 연대협력 아래 '국민연대' 등 36개 시민단체가 '제7공화국 수립 관련 공개질의와 직접민주제 도입 등 개헌일정 공약촉구 기자회견'을 주관하고 21대 대통령 후보 7인 전원에게 "차기정부 최고중요 정치과제와 제7공화국 수립방안을 각각 밝혀라"며 "직접민주제 도입 등 국민주권보장 부분개헌과 주권재민 연성헌법 전환일정을 공약하라"고 요구했다. 이근철 '국민연대' 상임대표 등 참여단체 대표들은 기자회견문을 순차적으로 낭독하면서 "지난 5월 9일 민주당을 비롯한 5개 정당이 광장대선연합정치시민연대(약칭 광장대선연대 또는 광장연대)와 함께 이재명을 광장후보로 지지하면서 "대선 후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통해 국민참여형 개헌을 임기 내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왜 10대 공약에 포함하지 않았는지?" 등을 따져 물었다. 그밖에도 이들 대표는 “거대양당을 비롯한 원내정당은 우리의 애국애민 정신을 철저하게 외면하여 조기대선과 부분개헌 동시실시는 현실적으로 물거품이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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