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부천시립예술단 상임 단원인 소프라노 정재령 시인의 첫 시집 '거룩한 비밀'(종합출판 행복한집)이 출간됐다.
지난해 종합문예 전문지 『에세이문예』를 통해 등단한 정재령 시인은 강원도 원주에서 출생, 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성악 전공)를 졸업하고 1985년 '정세문 전국작곡콩쿠르 대상' 및 성악, 피아노, 바이올린, 작곡 콩쿠르(1983~1991)에서 다수 입상했다.
또한 '정재령의 해설이 있는 오페라 산책' 100회 기념공연 및 음악회 출연 650여 회 이상을 공연한 전문 음악인이다.
현재 부천시립예술단 소프라노 상임단원으로 재직 중에 있으며, (사)한국현대시인협회 회원으로도 활동하며 활발한 문학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정 시인의 시집 「거룩한 비밀」은 그녀의 시에 대한 열정과 고찰이 가득한 70여 편의 시를 4장으로 엮어 놓았다.
정 시인은 '시인의 말'에서 "음악에는 음악 치료가 있고, 미술에는 미술 치료가, 문학에는 문학 치료가 있다"며 "예술을 하면서 치유되는, 카타르시스도 느끼고 기뻐하며 슬퍼하며 감정의 높낮이를 느껴보고 조율하는 가운데 자신의 깊은 내면과 만나서 왜 슬픈지, 왜 기쁜지, 내가 어떨 때 슬픈지, 어떨 때 기쁜지를 정확히 알고 익숙해지고 침작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시인은 이어 "시는 짧아서 아름답지만 오페라는 짧은 걸 길게 늘여서 아름답다"며 "서로 이렇게 다르지만 순간을 영원처럼, 영원을 순간처럼 서로가 서로를 잡아당기면서 끌어들여 엉켜 붙어 떼려야 뗄 수 없는 이 영원한 순간들이 시이고 음악이고 미술이며 예술이다"라고 덧붙였다.
권대근 문학평론가(수필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작품해설 '정재령의 시세계'에서 "정재령의 시는 말로써 메울 수 없는 간극이나 결핍을 치환하고 있어 공감을 자아낸다"며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시인은 각각의 슬픔을 섬세하게 어루만지고, 시를 쓸 때 항상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가장 근원적이고 기초적인 문제를 만나 숙고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적 대상인 사물의 존재를 아프게 인식하여, 비유라는 치환원리로 형상화하여 시의 품격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과거의 현재화를 통해 슬픔을 치유하고자 하는 시적 화자의 긍정시학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권대근 문학평론가는 또 "시인은 시를 쓰는 순간만큼은 내포적 자아를 갖는다. 이런 점은 정재령 시인에게서도 마찬가지로 드러나는 현상"이라며 "내포적 자아는 역사적 자아보다 그 능력이 몇 배로 증폭되어 현실을 직관하고, 정서적 반응을 보이며, 현상의 본질을 환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시안을 가지기 때문에 그 자아가 창조해낸 시는 예사로울 수가 없다"고 말했다.
권대근 문학평론가는 그러면서 "평자는 시인에게 시는 왜 필요한가를 생각해 보았다. 시인은 '마지막 개인'으로서의 자기를 확인하고 그걸 증명하기 위해 시 쓰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를 통해 말한다"며 "시인은 종교적 진실이 요구하는 온갖 제도와 가치로부터 이탈해서 살 수 없는 사람이다. 이 반인간적인 문명과 팽팽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시 말해 늘 깨어 있기 위해 시 쓰기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권대근 문학평론가는 이어 "정재령 '시'의 종착역은 구원이다. 문학가라면 누구나 세상을 치유할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녀가 얼마나 아픈 세상을 껴안고 싶은가는 시를 성자의 마음으로 쓴다는 데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다"며 "시는 아픈 마음을 풀어내고 아픈 사연을 다독이는 작업인 것이다. 시에 대한 숙고를 통해, 그녀는 텅 빈 곳을 따뜻한 마음으로 채우고, 오감을 통해 시의 의미를 읽어내도록 해서 익은 시를 써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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