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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립예술단 소프라노 정재령, 첫 시집 '거룩한 비밀' 출간

권대근 평론가 "과거의 현재화를 통해 슬픔을 치유하고자 하는 시적 화자의 긍정시학이 돋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부천시립예술단 상임 단원인 소프라노 정재령 시인의 첫 시집 '거룩한 비밀'(종합출판 행복한집)이 출간됐다.

지난해 종합문예 전문지 『에세이문예』를 통해 등단한 정재령 시인은 강원도 원주에서 출생, 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성악 전공)를 졸업하고 1985년 '정세문 전국작곡콩쿠르 대상' 및 성악, 피아노, 바이올린, 작곡 콩쿠르(1983~1991)에서 다수 입상했다.

또한 '정재령의 해설이 있는 오페라 산책' 100회 기념공연 및 음악회 출연 650여 회 이상을 공연한 전문 음악인이다.

현재 부천시립예술단 소프라노 상임단원으로 재직 중에 있으며, (사)한국현대시인협회 회원으로도 활동하며 활발한 문학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정 시인의 시집 「거룩한 비밀」은 그녀의 시에 대한 열정과 고찰이 가득한 70여 편의 시를 4장으로 엮어 놓았다.

정 시인은 '시인의 말'에서 "음악에는 음악 치료가 있고, 미술에는 미술 치료가, 문학에는 문학 치료가 있다"며 "예술을 하면서 치유되는, 카타르시스도 느끼고 기뻐하며 슬퍼하며 감정의 높낮이를 느껴보고 조율하는 가운데 자신의 깊은 내면과 만나서 왜 슬픈지, 왜 기쁜지, 내가 어떨 때 슬픈지, 어떨 때 기쁜지를 정확히 알고 익숙해지고 침작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시인은 이어 "시는 짧아서 아름답지만 오페라는 짧은 걸 길게 늘여서 아름답다"며 "서로 이렇게 다르지만 순간을 영원처럼, 영원을 순간처럼 서로가 서로를 잡아당기면서 끌어들여 엉켜 붙어 떼려야 뗄 수 없는 이 영원한 순간들이 시이고 음악이고 미술이며 예술이다"라고 덧붙였다.

권대근 문학평론가(수필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작품해설 '정재령의 시세계'에서 "정재령의 시는 말로써 메울 수 없는 간극이나 결핍을 치환하고 있어 공감을 자아낸다"며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시인은 각각의 슬픔을 섬세하게 어루만지고, 시를 쓸 때 항상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가장 근원적이고 기초적인 문제를 만나 숙고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적 대상인 사물의 존재를 아프게 인식하여, 비유라는 치환원리로 형상화하여 시의 품격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과거의 현재화를 통해 슬픔을 치유하고자 하는 시적 화자의 긍정시학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권대근 문학평론가는 또 "시인은 시를 쓰는 순간만큼은 내포적 자아를 갖는다. 이런 점은 정재령 시인에게서도 마찬가지로 드러나는 현상"이라며 "내포적 자아는 역사적 자아보다 그 능력이 몇 배로 증폭되어 현실을 직관하고, 정서적 반응을 보이며, 현상의 본질을 환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시안을 가지기 때문에 그 자아가 창조해낸 시는 예사로울 수가 없다"고 말했다.

권대근 문학평론가는 그러면서 "평자는 시인에게 시는 왜 필요한가를 생각해 보았다. 시인은 '마지막 개인'으로서의 자기를 확인하고 그걸 증명하기 위해 시 쓰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를 통해 말한다"며 "시인은 종교적 진실이 요구하는 온갖 제도와 가치로부터 이탈해서 살 수 없는 사람이다. 이 반인간적인 문명과 팽팽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시 말해 늘 깨어 있기 위해 시 쓰기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권대근 문학평론가는 이어 "정재령 '시'의 종착역은 구원이다. 문학가라면 누구나 세상을 치유할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녀가 얼마나 아픈 세상을 껴안고 싶은가는 시를 성자의 마음으로 쓴다는 데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다"며 "시는 아픈 마음을 풀어내고 아픈 사연을 다독이는 작업인 것이다. 시에 대한 숙고를 통해, 그녀는 텅 빈 곳을 따뜻한 마음으로 채우고, 오감을 통해 시의 의미를 읽어내도록 해서 익은 시를 써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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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가 있는 아침] 이문자 시인의 '먼지, 떠돌다', 잊힌 방에서 길어 올린 시적 기록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도시의 작은 방, 한때 사람의 온기로 가득했던 공간에 어느 날 차가운 침묵이 내려앉았다. 따뜻함이 사라진 자리에는 낡은 가구의 흔적과 먹빛의 기억만이 남았다. 이문자 시인의 시 '먼지, 떠돌다'는 일용근로자의 불안한 삶과 소외된 인간 존재의 고단함을 밀도 있는 언어로 담아내며, 독자에게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시 속의 그는 비 오는 날이면 일을 나가지 못해 하루가 막막한 일용근로자다. 부스러기 돈을 모아 방세를 내고, 월세 보증금은 점점 줄어 조각만 남는다. 문 앞에 쌓인 광고지 더미만큼이나 오랜 시간 인기척도 없던 방. 주인 할머니가 문을 열었을 때, 그곳엔 텅 빈 공간과 함께 '죄송합니다'라는 미완의 문장만이 방 벽에 남아 있었다. 벽에 붙은 수많은 전화번호는 마치 떠도는 먼지처럼 아무 데도 연결되지 않고, 사람의 흔적조차 푸석푸석하게 버려진 그의 지난했던 날만이 공간에 남는다. 시인은 이 모든 풍경을 '먼지'와 '떠돌다'라는 상징적 언어로 포착해낸다. 존재하지만 곧 사라지는, 그러나 결코 무의미하지 않은 생의 기록을 정제된 시어로 증언한다. 이문자 시인은 "작은 방 하나에도 수많은 사연이 쌓이고, 말없이 사라지는 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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