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제7회 SCAF 아트페어', 4월 25일부터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막

25~28일까지 100여명 작품 전시…샤갈·피카소 작품 특별 이벤트도
"퐁파듀르가 프랑수아 부셰를 만난 날 화려한 로코코는 시작되었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제7회 SCAF 아트페어(Seoul Collector Art Festival 2019)'가 오는 4월 25일부터~28일까지 3박4일 동안 서울 소공동 호텔롯데 서울에서 열린다.

갤러리 미쉘(관장 권보경)에 따르면 SCAF(Seoul Collector Artist Festival)는 갤러리 미쉘이 주최하고 한국미술협회가 후원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두 번씩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호텔아트페어 행사다.

유수의 작품들을 고급 호텔방에 전시하고 작가들이 관람객과 만나 교류하면서 판매도 이뤄지는 등 관람객과 작가들이 예술작품으로 어우러지는 아트축제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제7회 SCAF 아트페어'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 22층에서 개최되며, 지난 제6회 SCAF 아트페어 개회사에서 권보경 관장(갤러리 미쉘)은 "아시아를 넘어 미주지역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등 SCAF 저변확대가 해외로까지 이뤄지게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유성숙, 김계희 등 100여 명에 이르는 작가들의 작품 전시뿐만 아니라 특별 이벤트 행사로 25일 유미자 오페라공연, 26일 전승택 서각전, 28일 남창우 캘리그라피전이 진행된다.

특히, 국내 보유의 샤갈 작품도 27일 특별 이벤트로 전시되며, 피카소 작품도 특별 전시해 실물로 볼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악어백을 비롯한 각종 악세사리류도 전시 및 판매되며 다양한 사은행사도 마련된다.

'SCAF 아트페어'를 7번째 성공리에 추진해오고 있는 권 관장은 이번 행사의 특징에 대해 "마르크 샤갈(Marc Chagall)전을 기획했으며, 디럭스 크기의 호텔방을 전시를 준비했다"며 "개회식 당일 오페라 공연으로 'SCAF 아트페어'의 화려한 서막을 열겠다"고 밝혔다.

권 관장은 이어 "더불어 고객들의 주머니 사정에 맞춰 구매 가능한 작품들로 구성했다"며 "고품격의 작품들로 'SCAF 아트페어'를 찾는 관객들에게 멋진 추억을 안겨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미술애호가는 물론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족과 친구 그리고 좋은 사람과의 색다른 만남이 가능한 한국형 대형 아트 페스티벌이다.

제1회 SCAF 팔레스호텔전을 시작으로 금년 제7회째 이어온 스카프 서울 소공동 호텔롯데 서울 전은 명실공히 해외 유명전시 못지않은 다양한 작가와 규모면에서 압도적인 참여와 콘텐츠로 동남아시아의 대형 컬렉터들을 VIP로 모셔 오는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각종 전시회를 열 때마다 작품이 자주 솔드아웃(전량매진) 되는 것으로도 유명한 권 관장은 세계인들이 찾는 롯데호텔 소공동에서 대형 컨벤션형 아티스트 페스티벌을 진행함으로써 세계미술시장의 추세와 홍콩,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동남아의 미술애호가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예술 세계에 공감하고 싶어도 난해한 점이 없지 않아 있어 그림을 바라보고 좋아하는데 장벽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권 관장의 'SCAF 아트페어'와 같은 품격 있는 전시회를 통해 작품을 바라보고 교감하고 소유하는 과정에서 예술적 DNA를 흡수하는 에너지를 얻게 된다.

권 관장은 예술가들의 작품 세계를 이해시켜 주는 역할과 동시에 작가들과 일반인들의 가교 역할을 함으로써 고객들이 예술을 향기를 맡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작가들이 지속적인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촉매제 기능을 해 삶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 주는 인물이다.

​도스튼(docent) 아트딜러란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가고 있는 권 관장은 한국미술협회와 MOU를 체결해 도슨트 라이선스를 발급해 주는 등 체계적인 예술 부흥 사업을 선도적으로 해오고 있다.

​ 그림은 나를 파는 것! 작품마다 DNA가 있다!

권 관장은 도스튼 강연에서 "한국의 미술시장은 GDP 규모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우리나라는 전 국민의 작품 소장 비율이 아직 10퍼센트 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예술에 대한 투자의식이 적은 편"이라고 밝혔다.

국내 미술 비지니스계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가는 권보경 관장

권 관장은 각종 전시회를 열 때마다 그림을 권하는 이의 에너지가 그림과 어우러져 컬렉터와 교감하는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권 관장의 예술적 DNA 철학이 점차 국내에 전파되어 가고 있어 미술비즈니스 시장에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한국인들의 예술인자가 점차적으로 수준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시점이다.

권 관장은 스카프전을 100퍼센트 만끽하는 그림 구매와 관람하는 방법론에 대해 큰 고민이 필요 없다는 지론이다.

그림과 콜렉터 간에 일치하는 DNA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뜻을 밝힌 권보경 관장은 "저 그림이 맞다면 DNA가 맞는 것이다"라며 사람마다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권 관장에 따르면 그림에 대한 투자는 "8천만 원 이상부터가 가치가 있고, 고가일수록 갤러리 등에서 높은 임대료를 주고 빌려가기에 투자가치가 높다"라며 작품에 대한 경제적 가치의 기준을 명료히 설정해 줬다.

예술의 힘이 위대하다는 사실은 이미 역사적으로 증명이 된 사실이나 무엇보다도 작품을 대하는데 있어서 주요 핵심은 작품의 가격을 떠나 애호가에게 마음의 풍요를 안겨다주고 힐링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꽃이 만개한 화창한 4월에 서울도심지에서 화려하게 펼쳐지는 예술의 향연이 큰 기대감으로 다가온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박용진 의원, "엉망진창 국민 속 뒤집는 대통령 심판 위해 민주당 지지해달라"…서울 지역 험지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 진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서울 지역 험지인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를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3월 31일 일요일 송파(갑) 조재희 후보, 송파(병) 남인순 후보, 서초(을) 홍익표 후보와 함께 민주당 지지를 호소하며 주말유세를 진행했다. 박 의원은 11시 올림픽공원역 3번 출구에서는 송파(갑) 조재희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박 의원은 “압도적인 국정참여 경력, 행정경험, 불굴의 학식과 경험을 갖춘 후보인 조재희 후보를 압도적으로 당선 시켜달라”고 호소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던 보수적인 분들 마저도 머리를 싸매고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난 2년 동안 윤석열 정부의 엉망진창 국정운영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가 필요한 만큼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또 16시 장지역 4번출구 건너편 한우물공원에서는 송파(병) 남인순 후보와 함께 유세를 진행했다. 박용진 의원은 “남인순 의원을 선택하면 첫째, 송파 발전의 확실한 근거 마련, 둘째, 대한민국 정치의 역량있는 여성리더를 얻게 되는 것, 셋째, 민주당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