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3 (일)

  • 맑음동두천 2.1℃
  • 구름많음강릉 3.0℃
  • 박무서울 3.5℃
  • 흐림대전 1.3℃
  • 맑음대구 1.2℃
  • 맑음울산 1.5℃
  • 구름많음광주 2.7℃
  • 맑음부산 2.7℃
  • 맑음고창 3.3℃
  • 구름많음제주 5.3℃
  • 맑음강화 1.7℃
  • 흐림보은 1.0℃
  • 흐림금산 1.1℃
  • 구름조금강진군 -1.6℃
  • 맑음경주시 0.2℃
  • 맑음거제 3.7℃
기상청 제공

사회

서영수 "국가보훈처의 개혁 없인 사악한 진실이 수훈으로 보호될 뿐"

서영수 "국가보훈처, 2개 군사독재수구 부역단체에게 32억씩 64억 원의 국민혈세 지원"
이수진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하는 것은 마땅한 일"
김홍걸 "친일 고백한 백선엽, 용서받을 수 없어"…국립묘지 안장 반대 입장 밝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국립묘지(국립현충원) 파묘(破墓) 또는 안장(安葬) 불가 논란 중심에 백선엽 예비역 대장 등이 올랐다.

서영수 국민연대146NGO 의장은 30일 호국보훈의 달 6월을 앞두고 "촛불의 열망으로 태생된 민주정권이라 자처하는 문재인정권이 내세운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이 친일반민족인사인 백선엽을 두고 '백선엽 장군, 현충원 안장 대상 맞다', '국립묘지장군묘역에 모시겠다'는 뜻을 자랑스럽게 내뱉었다"며 "이에 더하여 청와대 주변을 포위하고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문재인 하야! 문재인 처단!'을 외치며 불법집회와 현 정권을 불법정권이라 외치는 소위 태극기부대의 원조 격인 '대한민국 고엽제전우회(이하 고엽제전우회)'와 '월남참전자회' 등 2개 군사독재수구 부역단체에게 32억씩 64억 원의 국민혈세를 쏟아주었다“고 비판했다.

서 의장은 "이들 수구부역 불법 반민주 단체들은 이 돈으로 '문재인 퇴진'을 외치는 이들 식의 투쟁자금으로 사용하였다면 문재인정권이 임명한 국가보훈처장이 자신의 임명권자의 처단운동세력들에게 지원을 한 해괴한 아이러니가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서 의장은 이어 "고엽제전우회와 월남참전자회, 이들 단체는 '민주화운동은 빨갱이가 하는 일이다' 하며 유신의 부역자들로서 전두환·이명박·박근혜정권 최정예 극우행동파들로서 안기부(국가정보원) 청와대 요원들이 이들 단체에 상주하며 온갖 범죄행위를 지원함과 사회 곳곳에서 수천억 원의 범죄수익을 챙겼고, 당시 정부로부터 천문학적인 이권사업수익을 수혜 받은 세기의 '범죄조직단체'라고 밝혔다.

서 의장은 그러면서 "이들은 단체의 범죄혐의로 수십 명의 조직 수괴들이 구속됨으로써 공법단체를 자처하는 단체는 법률에 따라 업무정지 또는 해산명령이 당연시 되어야 함에도 업무정지를 늦추어 64억 원의 국비를 지원하여 잔존세력의 회생을 가능케 한 현 정부의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의 제멋대로의 반역사적 반민주적 행위를 어찌할꼬?"라며 "장성 출신(예비역 중장)이면 그 정권의 충성심을 보고 임명한 것일 지언데 과거 사악한 군부독재의 답습인가"라고 강하게 꼬집었다.

서 의장은 "아무리 고민하고 생각을 반복 해봐도 알 수 없는 해괴한 작금이 아닐 수 없다"며 "반세기의 부역과 전쟁터에 인신매매로 팔려간 진정한 참전병사들이 있다"고 밝혔다.

서 의장은 이어 "'월남참전전국유공자총연맹'이라는 깃발을 내세워 '노병의 정신과 결기를 조국에 바친다!', '우리는 민주민족주의자다', '2만 명의 노병은 잘못된 과오를 뉘우치고 남은 생을 노병의 결기를 조국에 바친다'며 국가보훈처의 개혁, 참전의 진실을 외치며 3년째 역사바로세우기 투쟁을 하고 있다"며 "지난 24일 10.26 김재규 외 5인의 명예회복 및 재평가를 위해 100명의 노병들이 군복을 착용하고 서울 서대문역사관 사형장과 경기도 광주 김재규 장군의 묘역을 찾아 참배하며 눈물을 흘렸다"고 말했다.

서 의장은 "40년 만에 찾아온 장군의 부하들을 용서하여 달라며, 그리고 반드시 정의의 승전 보고를 빠른 시간에 다시 찾아와 보고를 드리겠다고 다짐했다"며 "이 어찌 뜨거운 감정을 삭일 수 있겠는가?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은 이들의 충정을 외면만 하고 있다. 실로 무능의 극치가 태산이로다. 대한민국의 수훈자를 위한 수장이라 할 수 있는가?"고 질타했다.

한편 이에 앞서 이수진(서울 동작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4일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신분으로 김병기(서울 동작갑) 민주당 의원 등과 함께 국립 서울현충원을 찾아 운암 김성숙 선생 기념사업회의 '2020 친일과 항일의 현장, 현충원 역사 바로 세우기' 행사에 참석,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라며 "작년까지 여러 번 시도했지만 ‘친일파 파묘’ 법률안이 통과가 안 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현충원에 와서 보니 친일파 묘역을 파묘하는 법률안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도 최근 불거진 백선엽씨의 사후(死後) 국립묘지 안장 논란을 두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28일 국회의원 당선자 신분으로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친일파 군인들의 죄상은 일제강점기에 끝난 게 아니고, 한국전쟁 중 양민학살이나 군사독재에 협력한 것도 있어 전공(戰功)만으로는 용서받을 수 없다"며 파묘론에 가세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일본에서 발행된 백선엽씨의 책을 보면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은 사실이었고 그 때문에 비판을 받더라도 어쩔 수 없다'며 만주군 간도특설대 시절 본인의 친일행적을 고백하는 내용이 있다"며 백씨의 현충원 안장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처럼 친일파 백선엽씨의 현충원 안장 불가 의견이 공식화하자 미래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 지사가 지난 27일 "백 장군님은 6·25 전쟁 영웅으로 자유 대한민국을 구한 분이고, '6·25의 이순신'이라고 평가해도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법에 따라 조금이라도 피해를 본다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백 장군을 위한 자리는 서울 현충원에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도 이날 백씨의 사후(死後) 국립묘지 안장 문제가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창군 원로들을 친일파로 몰고 가는 것은 대한민국 국군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향군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백선엽 장군은 창군 멤버로서 6·25 전쟁 시 최악의 전투로 알려진 낙동강 방어선상 '다부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주역이며 인천상륙작전 성공 후 평양 탈환 작전을 성공시킨 국내·외 공인 전쟁 영웅"이라며 주장했다.

그간 논란의 대상으로 거론됐던 '현충원 안장 친일파'는 독립군 토벌로 악명 높은 일본군 장교, 여타 친일 의혹 인사 등 다양하다.

국가보훈처와 민족문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2009년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친일반민족행위를 했다고 지목한 1,005명 가운데 현충원에 안장된 인물은 모두 11명이다. 친일파의 범위를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친일파 4,390명으로 확대하면, 현충원에 안장된 문제적 인사는 63명이다.

서울현충원 장군 제1묘역에는 간도특설대 창설 요원인 김백일과 일본군 소좌 출신의 신응균(1921~1996)이 묻혀 있다.

간도특설대는 항일무장세력과 민간인 172명을 살해하거나, 강간·약탈·고문 자행한 부대다. 장군 제2묘역에는 "야스쿠니 신사에 묻히고 싶다"던 일본 육사 출신의 신태영(1891~1959)의 묘가 있다.

앞서 20대 국회에는 국가보훈처장 또는 국방부 장관에게 '이장 요구' 권한을 부여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이 제출됐지만 계류 끝에 폐기됐다.

최근 여권에서 나온 '친일파 파묘론'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특별법을 만드는 노력도 해야지만 유족들이 계속 이장을 거부한다면 비석 옆에 친일행적에 대한 안내표식을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