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흐림동두천 -0.7℃
  • 흐림강릉 -0.6℃
  • 구름조금서울 1.1℃
  • 구름많음대전 2.1℃
  • 흐림대구 3.3℃
  • 울산 2.9℃
  • 박무광주 3.8℃
  • 흐림부산 4.2℃
  • 흐림고창 1.7℃
  • 제주 8.5℃
  • 구름많음강화 -2.1℃
  • 흐림보은 2.2℃
  • 흐림금산 1.8℃
  • 흐림강진군 3.6℃
  • 흐림경주시 2.3℃
  • 흐림거제 5.6℃
기상청 제공

고순옥 시인, 첫 시집 '글 바랑' 출간…현실의 갈피갈피를 '시의 눈'으로 각색

우리 주변의 평범한 사물, 자연, 계절, 사랑 등 일상의 풍경을 담백하고 따스한 시어로 노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순옥 시인이 첫 시집 <글 바랑>(도서출판 두손컴)을 지난 6월 출간했다.

고 시인은 부산문인협회에서 발행하는 '월간 문학도시'에 시로 등단한 이래, 그동안 부산영호남문입협회 부회장, 새부산시인협회 사무차장, 부산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현실의 갈피갈피를 시의 눈으로 각색해 왔다.

고 시인은 우리 주변의 평범한 사물, 자연, 계절, 사랑 등 일상의 풍경을 담백하고 따스한 시어로 노래한 삶의 신화적인 요소를 버무려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모든 의식을 승화시켜 놀랍게 아름답게 포장된 이미지와 시들을 곳곳에 빛나는 별처럼 심어 놓았다.

시집 <글 바랑>은 제1부 '기억, 머무르고 싶은 그곳', 제2부 '또 다른 매화 길', 제3부 '섬, 바다를 만나다', 제4부 '여명을 기다리다', 제5부 '동백 고독 옆에서' 등 총 제5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시집에 수록된 총 102편의 시들은 수채화 같은 감성으로 자연과 인생을 노래하고 있다.

고 시인은 이 책의 '시인의 말'을 통해 "아득하고 멀었던 시는 이제 친구"라며 "나의 친구는 사랑하는 이웃들에게 위로가 되고 향기 나는 꽃이 되기를 은근히 바라게 된다"고 말했다.

고 시인은 이어 "저 또한 친구를 통해 즐거움을 얻었기에 그렇다"라며 "시집을 내면서 문학을 자유로이 사랑하게 됨을 무엇보다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고 시인은 그러면서 "고향을 떠나온 지 40년이 흘렀지만 지금도 고향을 덧칠하며 그리울 때마다 시로써 위안을 받았다"며 "손끝에서 피는 시의 끈을 잡고 힘차게 달려와 새로운 마음으로 꽃을 피우고 추억을 되찾고 문향이 담겨있는 글 속에서 용기를 내어본다"고 덧붙였다.

문학 평론가 박미정 시인은 이 시집 평론 '기억, 그리고 오늘의 사랑'을 통해 "문학은 우리들의 삶의 이야기이다"라며 "문학은 사람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 이를 테면 소설은 사건들의 기술이며, 드라마는 특정한 상황 속의 사건의 연출이며, 시에 있어 특히 서정시의 경우 '서정'은 문자 그대로 감정의 표현이다"라고 했다.

박 평론가는 이어 "따라서 문학은 창작자와 독자가 다함께 참여하고, 공존하는 상상력이 지배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며 "윌리엄 제임스는 상상은 과거에 느꼈던 것들의 모상(模像)을 재생하는 능력을 일컫는 명칭이라고 했다. 문학가들의 상상력은 시속에서 그리고 소설 속에서 연극의 각본 속에서 훌륭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박 평론가는 그러면서 "비록 상상력이 동일한 대상에 작용하더라도 그에 대한 결과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이것은 상상력이 각자의 개성과 밀착되어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라며 "고순옥 첫 시집 <글 바랑>에 실린 시편들은 대체로 그리움의 서정이 중심 얼개가 되어 있다. 작품들의 구성과 상상은 기억과 경험 속에서 찾아내어 독자의 세계로 확산 되고, 공감의 세계를 불러오게 된다"고 평했다.

박 평론가는 "얼기빗 같이 성긴 은발의 여백/ 남루한 외딴집 한 채 남아있다('어머니의 얼굴' 부분)에서 시인은 얼기빗으로 '집'의 이미지를 그려내고 '집'과 '어머니의 얼굴을 병치하여 그리움의 서정이 시의 강도를 더하고 있다"며 "다음 시 '기억, 머무르는 그곳' 또한 기억의 근간을 찾아내는 '장독대'를 클로즈업하여 그리움을 견인한다. 그러한 시의 힘은 상상력을 뿌리에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서너 평 남짓한 뒤란의 밭 식솔들 모여 산다.
상추는 제 터를 꼭 붙들고
가지는 의기양양 당당하고
오이는 하늘을 손잡고 웃고 있다.
빼곡한 좁은 터 은둔자의 은신처다.

불에 잘 익어 나온 항아리가 단독무대인 장독대
새벽별이 담긴 한 그릇 정안수
자식 향한 애정으로
비손을 하시던 어머니의 사랑
식히지 않으려는 시간의 몸부림이다

고집 센 여식 향한 회초리로
장독대를 수없이 돌다 지치시면
부지깽이를 던지셨던 어머니
그 항아리 닦을 때면 그리운 어머니 저 멀리 보이고
기억이 머물고 싶은 여기로 걸어오고 계신다.

- '기억, 머무르는 그곳' 전문

박 평론가는 또 "인용한 시는 1연의 4행까지 시간에 의존하여 직설적으로 이끌고 있다. 하지만 1연의 끝 행에서, '빼곡한 좁은 터 은둔자의 은신처'라고 하여 대상을 종합적이고 직관적으로 파악한다"며 "상상력은 '터'와 '은신처'를 '그곳'으로 변용시키고 어릴 적 형제자매들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세계의 의미를 새롭게 창조한다. 이러한 시인의 태도는 '어머니'로 향하는 감정이입이며 그리움의 진폭을 넓히는 의미이다. 그리하여 2연에서 기억의 저편에 있는 '장독대'를 이동시켜 놓고 유년의 회상에 개입하는 것은 '시간이다"라고 평했다.

한편, 고 시인은 그동안 부산시단 작가상(2019), 법무부장관상(봉사상), 서울경찰청감사상(봉사상), 부산경찰청장상(봉사상), 부산지방법원 검사 감사장 등을 수상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많은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