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9 (토)

  • 맑음동두천 -1.9℃
  • 구름많음강릉 1.5℃
  • 맑음서울 -0.3℃
  • 맑음대전 -1.3℃
  • 맑음대구 1.4℃
  • 맑음울산 1.1℃
  • 맑음광주 1.5℃
  • 맑음부산 2.4℃
  • 맑음고창 1.0℃
  • 흐림제주 6.5℃
  • 맑음강화 -1.3℃
  • 맑음보은 -1.5℃
  • 맑음금산 -1.1℃
  • 맑음강진군 2.3℃
  • 맑음경주시 1.5℃
  • 맑음거제 2.8℃
기상청 제공

사회

[특파원 보고] 무너진 K-방역...중국 코로나19 방역에서 배울 점은?

중국 2주째 역내 코로나 확진 0명…해외 역유입만 9명

(중국 長春=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김연옥 리포터 = 지난 8월 14일부터 퍼져갔던 코로나19의 재 확산 기세가 다소 감소되는 모습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8일째 본토에서 나오지 않았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달 2일 하루 동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1명이며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라고 밝혔다.

중국이 확진자에 포함하지 않는 무증상 감염자는 12명으로 이 또한 모두 해외 역유입 사례였다.

반면 우리나라는 K-방역을 자랑스럽게 알리는 등 확진자 수가 감소함에 따라 여름휴가를 대비한 쿠폰지급 등 내수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휴가를 장려·독려하는 우를 범하고 말았다. 나아가 정치권에서는 방역과 치료에 정치적 논리를 덮어씌우려는 논쟁에 이전투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이런 가운데 지난달 14일을 분기점으로 코로나19의 재 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에 소상공인들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일상생활이 제한되는 불편함은 물론 특히 전국 14개시도 8052개교가 등교를 중지하는 학교가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본지는 중국의 실질적 코로나19에 대한 종식과 같은 15억 인구가 일상 생활로 돌아가는 모습을 그동안의 보도와 현지와의 취재 등을 통하여 심층 취재하였다.

중국, 코로나 극복 자신감 "방제 및 경제 성과 뚜렷"

이런 가운데 중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해외 역유입으로만 나오며 안정세를 이어 갔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와 의심 환자 역시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고 중국 전체 누적 확진자는 8만5천31명이며 사망자는 4천634명으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발표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19의 본토 발병 사례가 나오지 않자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방제 및 경제성과를 과시하고 나서 한국이 자랑했던 K-방역과 대조되는 명암이 엇갈리는 가운데 올해 8월 중국 제조업의 수요가 지속해서 회복되고 공급과 수요가 개선됐으며 서비스업도 빠른 회복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재확산으로 인한 우리 정부의 재난지원금 추가지급 등 관련된 경제정책은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로 K-방역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이에 더해 중국은 "중국의 코로나19 방제와 경제 사회 발전성과가 뚜렷하며 경제가 지속해서 호전세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중국 경제가 큰 타격을 받았지만 중국 경제는 여전히 강한 근성과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고 자신하는 한편,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이 3.2%로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조사에서 중국 내 외자기업의 99%가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답했다는 자신감도 피력하고 있다.

중국 동북3성 코로나19 관리와 방역은 어떻게?

본지는 중국 동북3성의 하나인 길림성 장춘시 한국인상회 김정하 수석부회장과 전화 통화를 연결해 현지 사정을 들어보았다.

김 수석부회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이 중국에 퍼지면서 1차적으로 외부유입은 일절 없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즉, 봉쇄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지금 상황과 관련하여 몇 달째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김 수석부회장은 그러면서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 것은 해외 유입자들은 무조건 지정된 차량에 탑승한 후 지정된 호텔로 선 격리가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해외 유입자에 한해 공항서 유증상자만 격리조치가 되고 있으며, 또한 이들 입국자는 자신의 기호에 맞는 차량으로 이동을 하는데 즉, 지정된 장소가 아닌 가족이 있는 자택이나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가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중국과는 그 강도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었다.

김 수석부회장은 "외부 유입자(입국 및 여타지역)가 한국에서는 자택에서 자가격리 되는 것과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위험한 조치"라며 "아울러 중국의 이 같은 조치는 지금까지도 예외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부회장은 "특히, 동북삼성에서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것은 중국 인민들 모두가 중국 방역당국의 조치에 적극 협조한 것이 큰 요인이라 생각한다"며 "한국도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를 실시함에 있어 많은 국민들이 고통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코로나19를 물리칠 수 있는 최선과 최고의 방법은 중국과 같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방역당국의 지시에 잘 따른다면 곧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수석부회장은 이어 "대한민국 심양총영사관에서 매일 보내주는 동북3성 코로나 19 확진 현황 등의 자료를 보내주면서 중국 국내 특히, 동북3성에서의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어 지금은 QR코드와 체온 측정만 하면 이동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부회장은 "그동안 동북3성에서는 한국 기업인들과 유학생 등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경제적 타격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유학생들도 불편한 점은 거의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김 수석부회장은 "앞서 중국 국내에서의 봉쇄조치로 인해 한국 언론의 무차별적 취재보도에 의해 한국인들만 격리 봉쇄 한다는 오보에 의해 중국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으로서 사실과 다른 보도가 자신들과 중국인들 사이에 많은 이질감을 갖게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며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다.

김 수석부회장은 이어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항공편수가 감소되는 것에 따라 평소의 항공료보다 몇 십 프로가 상승되어 기업인이나 유학생 등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영사관이나 관련 항공사와 협의하여 차분히 협의하고 있다며 곧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국은 신종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본토에서 나오지 않으며 사실상 종식 단계를 밟고 있다. 중국이 확진자에 포함하지 않는 무증상 감염자는 19명으로 이 또한 모두 해외 역유입 사례였다.

중국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서 이달부터 3억 명의 학생이 일제히 등교를 시작했다.

지난 2일 중국은 신학기를 맞아 지난 1일부터 전국 각지의 초중고교뿐만 아니라 대학교, 유치원까지 문을 열어 3억 명이 교정으로 돌아갔다.

특히 지난 1월 말 대규모 코로나19 확산으로 막대한 피해를 봤던 우한(武漢)의 2천 800여개 학교와 유치원도 문을 열어 중국 내 코로나19가 사실상 종식 단계임을 보여줬다.

중국 매체 "한국 코로나 상황 엄중…확산 갈림길"
"방역에 대한 태도가 초기와 달리 느슨해졌기 때문"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점차 악화하는 가운데 중국 매체들이 "한국이 갈림길에 섰다"면서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중국 법제망은 지난달 24일 "한국 보건당국은 수도권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전국적인 코로나19 대유행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면서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고 보도했다.

법제망은 "지난 14일부터 한국에서는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면서 "벌써 일주일 넘게 세 자릿수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23일 기준 한국의 집단 감염자 수는 2천 명에 달한다"면서 "한국 방역 당국은 사회적 거리 두기 등급도 2단계로 상향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한국은 코로나19 확산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이번 집단 감염을 통제하기 어려운 이유는 한국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에서 발생했고, 한국인의 방역에 대한 태도가 코로나19 초기와 달리 느슨해졌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관영 중앙(CC)TV도 한국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자세하게 전하면서 "한국의 방역 업무가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K-방역 중국 언론에 지적받아...정치권은 물론 국민 모두가 힘 모아야

한편, 정부는 중국과 같은 코로나 종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대규모 소비쿠폰을 발행하였고 지난달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등 전문가들의 코로나확산 재 유행 경고가 지속되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무대책으로 일관 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여기에 지난 8.15 광화문 대규모 집회가 실시되는 등 집단 감염의 불씨를 지피는가 하면 이로 인해 3차 추경을 편성하여 국민의 혈세를 낭비해야하는 실정이다,

국내 모 매체는 지난 3일 보도에서 "'해운대 689만 명 중에 확진자0 기적?…실제는 검사도 안 해"라는 제하의 기사를 보도한 있다.

보도의 주 내용은 한 언론이 보도한 올여름 해운대를 다녀간 689만 명 중 한명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 매체는 과연 방역당국인 이 인원에 대하여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했을까?에 대해 부산 해운대구에 확인한 결과, "전수검사는 없었고 단지 부산시에서 발생한 확진자 중 해운대해수욕장에 갔었다는 동선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이 매체는 "질병관리본부의 확진자 발표 등에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전했다.

사실 질병관리본부는 매일 확진자를 발표하면서 하루 동안 몇 명이 검사를 받았는지는 알려주지 않고 있다. 국민들은 얼마나 검사를 했는데 확진자가 몇 명 나왔으므로, 얼마의 비율로 감염 확진이 되었다는 구체적인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정보가 없다며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본지는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일일 확진자 등 코로나관련을 들여다 보았다. 지난 4일 게시된 문건에는 확진자 20,842명 등 완치·치료중·사망에 대한 인원이 나왔으며, 그 밑에 총 검사현황에는 누적검사수 2,018,906건, 누적검사완료수 1,966,640건 누적확진율 1.1%로 나와 있었다.

문제는 누적검사수를 짚어보았다.

Worldometers는 전 세계 각국의 코로나19의 통계를 집계 발표하는 곳으로 이곳의 통계에 따르면 검사수가 적은 수치는 그만큼 확진자 숫자도 적게 나온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인구가 적은 나라일수록 검사숫자가 많을수록 확진자 숫자가 그만큼 더 많을 것을 볼 수가 있다.

(참고 사이트 : https://www.worldometers.info/coronavirus/#countries)

과연 올여름 해운대를 다녀간 689만 명 중 한명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해운대구의 전수검사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말은 689만 명이 검사를 받지 않은 말과 동일 한 것이다. 그만큼 우리가 말했고 자랑했던 K-방역에 허점은 없었는가를 되짚어보아야 한다고 주장해 본다.

나아가 정부는 더 강력한 방역과 관리조치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는 연일 네 탓과 내 탓 공방에 치열한 전투를 이어가고 있다.

과연 누구를 위한 방역이고 무었을 위한 방역인지를 우리 모두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할 시점인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2.5단계 실시에 따른 것인지는 몰라도 4일 확진자 수는 200명대 아래로 떨어졌다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발표가 있었다.

국민이 따라주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협치도 필요할 것이며, K-방역을 내세우는 것 보다는 우리가 알고 있고 우리가 말하였던 중국발 코로나19 종식을 목전에 두고 있는 중국의 시스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