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 구름조금동두천 0.3℃
  • 맑음강릉 10.7℃
  • 박무서울 4.1℃
  • 구름많음대전 2.1℃
  • 박무대구 1.9℃
  • 맑음울산 8.3℃
  • 흐림광주 8.8℃
  • 구름많음부산 9.0℃
  • 흐림고창 10.0℃
  • 구름많음제주 11.6℃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0.9℃
  • 흐림금산 -1.3℃
  • 흐림강진군 9.4℃
  • 맑음경주시 2.7℃
  • 구름많음거제 5.3℃
기상청 제공

사회

부산 사상구의 유명호텔 임차인들…"소유주 일가 갑질로 수십억 원 피해" 호소

호텔 매각 계획 세워놓고 임대차 계약 논란
임차인들 "호텔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처음부터 기망한 것"

(부산=미래일보)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장건섭 기자 = 부산 사상에 위치하고 있는 한 호텔 소유주 일가의 갑질로 임차인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호소가 나왔다. 호텔 대표이사 회장의 처남이 임차인들을 속여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 때문에 자신들의 전 재산을 날릴 위기에 처해 있다는 호소다.

부산 사상구에 위치한 유명호텔인 P호텔 피해 임차인들은 7일 성명서를 통해 이 호텔 대표이사 회장과 처남의 갑질 문제를 지적하면서 "처음부터 호텔을 재 개업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거짓말이었다"면서 "매각하려는 호텔 시설을 임대차 계약 한 것은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차인들은 성명서에서 "P호텔 나이트클럽에 관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기 전 2018년 초순경부터 대표이사의 처남 B씨를 만났다"면서 "그는 임차인들에게 부산 부산진구 전포동 황령산 인근에 호텔 허가를 받아 새로 개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임차인들은 이어 "사상구에 있는 P호텔 역시 약 50억 원을 투자하여 시설 및 부대업장을 리모델링한 후 재 개업할 것이라 말하면서 '사우나부터 시작하여 재 오픈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임차인들은 또 "실제 사우나 입구에 붙은 공고문을 확인해보니 '당 사우나의 시설, 개보수 등으로 2018.9.1.~2018.11.30.일 영업을 중지 하오니 손님여러분께서는 양지 바란다'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

임차인들은 계속해서 "룸살롱은 나이트클럽과 반사이익이 가장 큰 업소이므로 할 사람이 없으면 임대료를 낮게 책정해 주면 같이 영업을 해볼 생각도 있다고 하니 B씨는 룸살롱도 임대할 사람이 있어 곧 재 개업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임차인들은 "(계약과정에서) 대화 창구는 B씨뿐이어서 위 내용을 전적으로 믿은 것인데 결국은 호텔 측의 이익을 위하여 속여서 계약하게 하여 전 재산을 날려버릴 위기에 처했다"고 호소했다.

임차인들은 "계약전인 2018년 6월 22일경 A호텔 5층 사무실에서 B씨와 만나 '주변 소문에 호텔을 매각한다는 말이 있는데 어떻게 되느냐'라고 물어보니 '호텔을 절대로 팔지도 않고 팔 수도 없다. 헛소문이다'라고 하였다"고 주장했다.

임차인들은 또 "대표이사인 C씨에게 직접 확인을 해봤으면 좋겠다고 하니 '말로만 계약하자는 사람이 많이 있다. 계약서에 도장을 찍고 계약금을 입금하면 대표이사인 C회장을 만나게 해주겠다'고 하여 일단 계약을 하게 된 것이나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대표이사 C회장을 만나게 해준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임차인들은 "B씨의 거짓말에 속은 임차인들로 부터 2018년 6월 22일과 7월 30일, 8월 30일, 9월 30일 등 4회에 걸쳐 나이트클럽 임대차보증금 명목으로 각 5,000만 원씩 합계 2억 원을 교부 받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차인들은 이어 "이와 함께 임차인들은 시설비 및 홍보비로 약 20억 원과 영업 손실로 약 10억 원 등 30억 원 가까운 피해를 입었다"면서 "호텔 측은 나이트클럽을 임대하더라도 호텔 및 부대시설 전체를 리모델링하여 재 개업할 의사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임차인들은 그러면서 "지금 현재 A호텔 건물은 여러 군데에서 매수의향서를 받고 있으며 매각 진행 중"이라면서 "현재 호텔 및 부대시설 전체는 폐업상태다. 처음부터 호텔을 재 개업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거짓말이었다. 매각하려고 하는 호텔 시설을 임대차 계약 한다는 것은 명백한 범죄행위"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식으로 돈으로 들이미니까 저희는 방법이 없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다가 지분에 참여하면서 피해를 입은 F씨는 7일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와 취재에서 "현금 1억 원하고 공사금 2억 몇 천만 원 해서 거의 3억 원을 넣어놨다"면서 "3억 원에 대한 지분을 받았고 제 후배가 1억 2000만 원 넣었다"고 밝혔다.

피해를 보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C회장은 부산지역에서 유명한 사람"이라면서 "월세를 통장으로 한 번 입금시켰다. 그런데 두 번째에는 계좌를 막아 놨더라. 그래서 이유를 물어보니 3년 후에 나간다는 화해조서(?)에 도장을 찍으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F씨는 계속해서 "그걸 해주는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라고 따진 후 "나중에 들어보니 앞에 있던 사람도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다가 갑질에 시달리다 거지가 되고 골병이 들어서 쫓겨서 나갔다"고 말했다.

F씨는 이어 "C회장 일가는 현재 호텔을 짓고 있다"면서 "그 땅을 매입하고 지가를 높이기 위해 우리를 끌어들였다. 지하 2층의 룸살롱, 노래연습장을 저희에게 세를 내준다고 했었다"고 주장했다.

또 "그걸 희망을 걸고 있었다"면서 "호텔과 사우나는 문 닫아 놓고 커피숍만 하고 있었다. 미군장교들에게 장기투숙자로 내주고 있었다. 그 외에는 영 장사도 안했다. 그러고 두세 달 지나니 본색이 드러났다. 3~4달 뒤에 명도소송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F씨는 이와 함께 "연예인 초청하는 게 2억 몇 천만 원이다. 의자, 탁자 값만 해도 2억 원이 넘는다. 그런데도 (호텔 측에서)전체시설 경매를 통해 1억 6천만 원으로 낙찰을 받았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나이트클럽 지분 참여자로 피해를 입은 D씨는 "처음에는 지분 참여자가 많았다"면서 “1억 원도 있고 7천만 원 4천만 원, 2천만 원도 있다. 호텔 시설 투자 한다고 들어갔는데 호텔 사정도 있겠지만 전혀 투자가 안됐다"고 주장했다.

D씨는 이어 "몇 개월 만에 호텔 부대시설 전부가 영업을 안 하게 됐다"면서 "나이트클럽 하나만 남게 되니 피해를 많이 봤다. 결국은 호텔 측과 분쟁이 생겨서 이런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호텔 앞에 현수막도 걸어놓고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원만하게 합의가 돼서 나올 때 나오더라도 조금이라도 협의가 있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호텔 측 "계약금과 보증금도 완불 안 해 명도소송 제기"

대표이사 회장의 처남 B씨는 7일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와 취재에서 민형사 소송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사기 피소)경찰 조사를 두 번 받았다"면서 "(민사소송)원래 있는 호텔에서 소송을 해가지고 1심에서 자기들이(임차인들) 패소했고 지금 항소심을 진행하고 있는 걸로 들었다"고 말했다.

B씨는 이어 3개월 만에 입금 통장계좌를 막고 명도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소송내용은 정확하게 모른다"면서도 "제가 알기로는 원래 처음 계약하고 보증금도 완불을 안했다. 월세도 계속 밀리고 그래서 문제가 있어서 저희는 보증금하고 다 가져와라 이런 식으로 얘기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B씨는 계속해서 대표이사(C회장)가 계약 내용을 보고를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저희가 계약을 하고나서 당연히 회장님께 보고를 드렸다"고 말했다.

B씨는 임차인들이 '호텔 전체를 리모델링하고 활성화 시키겠다는 약속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제가 전달했던 내용과 틀렸다"면서 "제 녹취록하고 법원까지 가서 그게 아니라고 다 각하가 되었다. (약속한 적) 없다"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룸살롱'을 주기로 했다는 약속 또한 "한 적 없다"고 밝혔다.

B씨는 계속해서 임차인들이 30억 원 가까운 돈을 투자해 활성화에 나선 것은 B씨의 약속을 믿고 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해서는 "영업은 자기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다. 저희는 정확한 월 임대료하고 관리비 같은 부분이 거의 입금이 되지 않았다. 계좌를 왜 막았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P호텔 대표이사 C회장은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의 수차례의 전화에도 불구하고 받지 않았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