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회 '중구거리시(詩) 한마당' 개최

오는 17일(토)부터 18일(일)까지 부산지역위원회 회원 60여 명이 참여해 100여 편의 시화 전시
17일 광복로, 18일 동광동 40계단에 전시…17일 오전 11시 중구 광복로 시티스폿에서 개막식
권 회장 "부산지역위원회 회원들의 시는 곧 아름다운 상징…영원히 끝나지 않는 미로처럼 느껴져"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는 12일 "오는 17일(토)부터 18일(일)까지 이틀 동안 부산 중구 일대에서 '중구거리시(詩)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중구거리시(詩) 한마당'은 사단법인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회장 권대근/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가 주최하고 중구청이 후원하는 연례행사로 이번 행사에는 부산지역위원회 회원 60여 명이 참여해 100여 편의 시화를 출품한다.

작품성이 뛰어난 회원들의 시가 17일 광복로, 18일 동광동 40계단에 전시되며, 17일 오전 11시 중구 광복로 시티스폿에서 회원들과 시민들이 모여 비공식적으로 개막식을 갖는다.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축하공연과 시낭송회 등 야외행사는 취소하고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거리두기를 하면서 자율적으로 시민들이 시화를 관람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구거리시(詩) 한마당’ 행사와 관련하여, 문학평론가 권대근 회장(대신대학원대학교 문학언어치료학 교수)은 모시는 말씀에서 "사단법인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원들의 시는 곧 아름다운 상징으로 가득한, 영원히 끝나지 않는 미로처럼 느껴진다"라며 "시민들이 광복로와 40계단에 전시된 시를 감상하면서 수수께끼 같은 상징의 바다를 헤엄치며 모험을 떠나는 장면을 상상해본다"고 전했다.

권 회장은 이어 "그 끝을 알 수 없는 모험이기에 더욱 흥미진진한, 어떤 '포상'도 걸려있지 않기에 오히려 구미가 당기는 내면의 모험, 그것이 바로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원회 '중구거리시(詩)'가 지닌 은밀한 매력 중 하나가 아니겠는가"라며 "해석의 미로를 만들어내는, 풍요로운 상징의 춤을 발견할 수 없는 시는 마치 아무런 비밀 없는 연애처럼 따분하게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계속해서 "'중구거리시(詩)'는 수학이나 과학처럼 논리적인 학문에서는 찾기 어려운 감성적 쾌락을 시민들에게 선물해 줄 것"이라며 "하나의 해석으로 만족할 수 없는 상징, 해석하면 해석할수록 신비해지는 상징들은 ‘중구거리시(詩)가 가진 은밀한 특권이자 매력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회장은 "우리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는 중구의 지원을 받아 해마다 부산시민에게 다가가는 시의 축제를 열어왔다"며 "사회의 한 복판에 서서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를 작품 속에 담아내려고 노력하는 우리 국제PEN 부산지역위원회 회원들과, 한 알의 보리나 밀에서 우주의 진리를 알 수 있는 부산시민들이 함께하는 부산중구거리시(詩) 한마당 축제가 부산시민의 정서를 함양하는 데 크게 기여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그러면서 "해마다 행사를 지원해주신 중구청장님과 좋은 시를 발표해주신 우리 회원님, 그리고 행사준비와 작품집 발간에 수고해준 송명화 부회장, 행사 지원을 해준 윤충선 부회장과 최혜영 사무국장, 자리를 빛내주신 내빈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를 후원한 부산시 중구청 최진봉 중구청장은 격려사를 통해 "이번 행사는 부산의 중심인 중구를 알리고 시화의 작품성을 최대한도로 끌어올려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시민들이 정서적으로 힐링할 수 있도록 홍보와 방역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진행된다"며 "그간 회원 여러분들께서 해 오신 다양한 시문학 활동은 우리 중구가 부산의 문화예술 중심구로 발돋움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최 구청장은 이어 "역사와 문학, 예술이 살아 숨 쉬는 광복로를 중심으로 문학의 열정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이런 좋은 시문학 잔치가 올해로 벌써 12년이나 이어온 것은 국제펜부산지역위원회 작가여러분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여겨진다"라며 "올 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들이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사람들에게 마음의 위로와 휴식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시와 같은 순수문학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중구거리시(詩)한마당 행사를 축하했다.

사무국장 최혜영 문학평론가는 "이번 행사의 특징은 시민들의 시 감상을 돕기 위해 문학평론가 도우미를 행사장에 배치한 것"이라며 "작품집 1.000부를 발간, 본회 회원 및 행사일 당일 부산시민과 중구민들에게 무료로 배부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는 2019년 12월 3일 정기총회에서 현 회장인 권대근 교수를 회원 만장일치로 회장으로 추대했으며, 김석규 시인, 박송죽 시인, 양은순 시인, 이상개 시인, 변종환 시인을 고문으로 모시고 있으며, 송명화 평론가, 노유정 시인, 이석래 시인, 김경희 시인, 박혜숙 시인, 윤충선 시인이 부회장을 맡고 있고, 박옥위 시조시인, 탁영완 시인이 자문위원인 명실상부 부산의 가장 권위있는 국제적 문인단체다.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음성 꽃동네 생명사랑 동산 '생명의 나무 심기' 행사 참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방방곡곡(坊坊曲曲) 나누고 베풀고 봉사 RUN'을 슬로건으로 다문화가정 및 차상위 계층, 저소득 노인들과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해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순수한 민간 사회공헌 단체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회장 한옥순, 이하 '나베봉')이 이번에는 지난 16일 충북 음성 꽃동네에서 진행된 생명사랑 동산 '생명의 나무 심기' 행사에 참여했다. 조성철 한국생명운동연대 김대선 상임대표, 한국종교인연대 임삼진 상임대표, 한국환경조사평가원 박인주 원장, 나눔과운동본부 이해숙 이사장, 서울꽃동네사랑의집 원장 등 여러 단체가 함께한 이번 행사는 '생명사랑 동산조성'을 위해 음성 꽃동네 오웅진 신부가 주관했다. 행사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음성 꽃동네에서 미세먼지와 황사 등 문제로 대기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되새기고 자연보호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한옥순 나베봉 회장은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것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우리 강산을 후손들이 함께 더욱 풍성하게 가꿔주는 자원의 보배가 되도록 본존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을

정치

더보기
황희 의원,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재차 요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양천구 목동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황희 의원은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도 서울시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말했다. 황 의원은 “나를 포함, 서울 송파을 배현진 의원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공약으로 걸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라는 공약에는 여도, 야도 없다. 정책 효과도 없이 재산권만 침해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토지거래허가제는 즉각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어서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오세훈 시장이 투기수요 차단이라는 미명하에 2021년 4월에 지정했고, 벌써 2차례 연장을 거쳐 3년째이다. 더 이상 목동 주민들은 참지 않을 것이다"며 "목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고, 강북 재건축·재개발은 규제완화와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 발표는 대놓고 목동 주민들의 가슴에 다시 한번 대못을 박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계속해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