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4℃
  • 구름많음강릉 8.1℃
  • 구름많음서울 5.8℃
  • 흐림대전 4.9℃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9.1℃
  • 흐림광주 8.0℃
  • 흐림부산 10.6℃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8℃
  • 구름많음강화 6.4℃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7.9℃
  • 흐림경주시 7.5℃
  • 흐림거제 10.9℃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김두관 등 與 부·울·경 의원 "가덕신공항, 여야 공동 추진하자…野 분열 양상"(종합)

"가덕신공항은 부산 세계등록엑스포 유치 필수요건 조기착공 서둘러야"
"영남권 재합의는 지역이기주의이자 지역갈등 부추기는 퇴행적 행태"
국민의힘, 적전분열 모양새… 지도부 간, TK PK 지역 단체장 및 의원 간 이견 노출
정치권, 충청권은 세종시 이슈로 잡고 영남권은 가덕도로 갈라치려는 노림수 분석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당 지도부와 부산·울산·경남(이하 부·울·경) 의원 7명 전원이 참석하는 가덕도 신공항 추진단을 구성하는 한편 특별법 제정에 공식 착수하기로 했다.

김두관·김정호·민홍철·박재호·전재수·이상헌·최인호 의원(가나다 순)은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힌 뒤 "가덕신공항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부울경 여야 의원들이 특별법을 공동 발의하자"며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과 광역경제권 통합의 핵심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김해신공항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된 데다 대구·경북 통합 공항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로는 가덕도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김두관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가덕신공항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당내 추진단을 구성키로 하고 특별법 제정에 공식 착수키로 했다"며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과 광역경제권 통합의 핵심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이어 "이제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2030년 부산 세계등록엑스포 유치의 필수조건인 국제관문공항의 조기 착공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고 관문공항 건설에 필요한 종합적인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대한 무차별적인 비난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의원들은 지역대결과 정쟁 차원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특정지역 지자체와 일부 정치권 인사들은 자신들은 가덕도 신공항에 합의해준 적이 없다거나, 영남권 5개 시도가 재합의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으나 이는 사실관계나 이치에도 맞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은 주장에 불과하다"면서 "엄밀히 말하면 합의를 깬 것은 이미 천문학적 재정이 소요되는 자기지역의 독자적인 공항 추진을 확정 받은 쪽"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이어 "그런데도 영남권 통합 공항 추진 합의를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일 뿐 아니라 지나친 지역이기주의이자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퇴행적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내년 4월로 다가온 서울시장을 비록하여 부산시장 등 보궐 선거 때문에 PK 표심을 얻기 위해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내년에 보궐선거가 있기 때문에 (검증위) 발표를 하지 말라는 주장이라면 내년 보궐선거 이후에는 대선이 기다리고 있다"며 "실제 검증기간을 6~12개월까지 걸릴 것으로 보고 추진하던 중에 보궐선거가 생긴 것으로 선거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일축했다.

검증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감사원 감사 필요성까지 언급한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신공항과 관련된 이견에 충돌양상까지 보이는데, 국민의힘 당내부터 입장 정리를 해야 한다"며 "정책의 문제를 사법화하고 악용하는 것은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전재수 의원은 이날 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특별법은 부·울·경 여야 의원들을 넘어 대구·경북 여야 의원도 함께 공동발의 하는 방안도 모색 가능할 것"이라며 "전날 홍준표 무소속 의원도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서 부·울·경을 포함한 대구경북 여야 의원도 함께 발의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일각에서 나오는 '선거용' 지적에 대해서 "만약 선거용이라면 1년 임기짜리 부산시장 선거에 이 어마어마한 카드를 쓰겠느냐"며 "지난 2년간 각고의 노력을 해서 800만 시·도민과 힘을 합쳐 잘못된 정치적 결정을 바로 잡은 것이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17일 여당 내 기구로 구성된 가덕신공항 추진단에 참여해 특별법안을 조속히 성안하고, 이를 당론화하는 데에도 힘쓰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의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 위원장을 비롯하여 김두관·민홍철·전재수·최인호 의원 등 현역 부·울·경 국회의원이 모두 참석했다. 또한 민주당의 안민석, 김병욱, 오영환, 전용기 의원 등 부울경 출신 수도권 의원들도 동참했다.

한편, 이에 앞서 김수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검증위) 위원장은 17일 김해신공항 추진안 최종 검증 결과 "김해신공항 계획은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확장성 등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밝히며 사실상 백지화를 주장했다.

김해신공항 추진안 철회 책임론에 휩싸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 역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에서 "김해신공항 추진계획을 백지화하고 새로운 동남권 공항을 건설해야 하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며 "부·울·경 시도민의 오랜 염원인 가덕 신공항의 가능성이 열렸다. 저도 오래전부터 가덕 신공항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 보완과 신속한 조사 등을 포함한 다양하고 광범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며 "그런 필요에 부응하도록 당이 꼼꼼하게 대처해가겠다. 그 일을 전담할 기구를 정책위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및 부울경 의원 등으로 구성해 가동하고 거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4년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다가 정권 말에 접어들어 김해신공한 추진안의 사실상 백지화를 선언한 것을 두고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뿐만 아니라 차기 대선까지 염두에 둔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국회의 세종시 이전으로 선거 바로미터인 충청권 민심을 잡고 국민의힘의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 부산·경남 민심을 분열시켜 야당의 힘을 약화시키겠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통해 부산·경남 민심을 민주당 쪽으로 끌어오겠다는 계획이라는 분석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여당의 가덕신공항 추진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모양새다. 김해신공항의 사실상 백지화, 가덕신공항 추진을 두고 대구·경북, 부산·경남 민심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는 처지다.

실제로 권영진 대구시장은 18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여당의 가덕신공항 추진을 두고 "자다가 소도 웃을 이야기이다"며 "보궐선거의 표를 위한 정치적 결정이다. 영남이 극도로 분열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증위원회에서 나온 백지화는 결론을 낼 수 없는 정치적 검증인데 정부가 이것을 믿고 백지화시켜서 간다는 것, 이 중요한 국책사업을 4년 동안 질질 끌다가 하루 아침에 백지화시키는 것을 그냥 가만히 국회가 보고 있는 것은 국회 자기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정말 안전에도 문제가 있고 소음 피해가 있고 계산이 잘못됐다면 새로 가야한다"며 "새로 가는 것은 이미 어디를 정해놓고 가는 방식이 되면 안 된다. 앞으로 영남권 미래를 위한 항공 수요 그리고 제대로 된 관문 공항으로서의 입지, 접근성을 놓고 처음부터 다시 원점에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당 위원장인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한다면) 동남권신공항은 대구 경북 시민들을 생각해서 (가덕신공항으로 추진할 것이 아니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원점 재검토가 아닌 가덕신공항으로 결론낸다면) 월성원전 조기 폐쇄와 같다. (김해신공항 백지화 저지를 위해) 법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검토 중이다. 필요하다면 소송도 할 것이다"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부산·경남 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부산시당 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국민의힘 부산 국회의원들도 적극 힘을 보탤 것이며 신공항 지원 특별법도 조속히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지도부 역시 다른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정부의 정책 일관성이 지켜지지 않는 것은 유감이다"면서도 "새로운 공항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면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강구를 나름대로 적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일관되게 김해신공항 확장에 문제가 없다고 해왔으나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득을 보려고 무리하게 변경 추진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 중요한 국책사업의 변경 과정이 투명하게 드러나고 무리나 불법이 있으면 다시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감사원 감사를 통해 사업 변경이 적절한지 반드시 따져보는 단계를 거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은 김해신공항 추진안의 사실상 폐지를 비판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검증위원회 결정을 동남권 신공항이라는 엉뚱한 방향으로 뒤틀려는 시도는 정치적 흠결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오세희 소상공연합 회장, '민주 비례대표 당선권'…700만 소상공인 권익보호 기대감 UP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세희 전 소상공연합회 회장이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공천 후보에 선순위로 발표되면서 당선이 유력시된다. 이에 따라 22대 국회의원 4년 임기 동안 700만 소상공인을 대변하면서 권익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오세희 전 회장은 더불어민주연합 공천관리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몫 여성, 청년, 직능별 등 20여명의 공천자를 발표한 가운데 당선 가능성이 큰 1∼20번에 배치되는 1그룹의 여성 몫으로 강유정 영화평론가,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비례대표 최종 순번은 더불어민주연합이 결정한다. 다만 오 전 회장이 지난 6일 소상공연합회 회장직을 사퇴하면서 그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은 수용해야 할 부분이다. 이 같은 지적과 별개로 소상공연합회는 안정적인 대행체제 구축을 위한 후임선출 절차에 돌입했다. 소상공연합회는 회장 궐위에 따라 현재 유기준 수석부회장이 회장 대행이 맡아 지난 12일 '긴급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후임 회장 선출을 논의했다. 또한 임시 이사회에서 향후 소상공연합회 운영방안에 대해 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오세희 전 회장의 임기 내 대내외 활동과 예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