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1.8℃
  • 구름많음강릉 1.7℃
  • 구름많음서울 3.7℃
  • 흐림대전 5.6℃
  • 흐림대구 6.0℃
  • 울산 6.5℃
  • 광주 5.7℃
  • 흐림부산 7.6℃
  • 구름많음고창 4.8℃
  • 제주 11.5℃
  • 구름많음강화 2.2℃
  • 구름많음보은 4.8℃
  • 구름많음금산 5.2℃
  • 흐림강진군 7.5℃
  • 흐림경주시 5.5℃
  • 흐림거제 8.4℃
기상청 제공

동해시, "석연치 않은 망상1지구 사업자 반대"

망상1지구 개발사업 반대하는 이유 물었더니!
심규언 동해시장, "망상1지구 사업자 반대 다른 속셈 있나?"

(동해=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인터넷언론인 취재본부 =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개발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범시민대책위의 반발에 이어, 동해시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사업 시행자 간의 갈등이 이어지는 등 전 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와 공동으로 이해 당사자들의 연속 인터뷰를 통해 갈등해법은 무엇인지를 고민해본다. 두 번째 순서로 동해시의 입장이다. 인터뷰는 손재문 동해시 투자유치과 팀장이다. 그는 지난 12일 동해시청 투자유치과 사무실에서 심규언 시장의 입장을 대변해 인터뷰에 응했다.

◆ 동해시 "중토위 매뉴얼에 대해서 공익성을 받아보자는 것"

손재문 동해시 투자유치과 팀장은 강원도에 지난 3월 10일 도시기본계획 상정을 무기한 유보를 요청한 사실과 관련해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 "유보요청은 저희가 했다"면서 "요청한 기본계획사항이 반영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손 팀장은 이어 "그래서 민원 등 보안 요청에 대해서 신청했다”면서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은 해소하고 진행하자는 것"이라며 "재정성, 안정성, 공익성 등 사업자 선정에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서다"라고 답했다.

동해시는 최근 국토부에 망상 1지구사업 공익성 검토를 제안한 이유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만을 내세우면서 정당성을 강변했다.

손 팀장은 즉 "공익성 검토라는 것이 2019년 7월 1일자로 시행된 토지보상법에 조항이 있다"면서 "공익사업을 위해서는 중토위로부터 사업시행 능력보다는 공익성 이런 내용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팀장은 계속해 "신빙성이 있는 기관을 통해서 해결해 보자는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공방이 되다보니까 법에 명시된 공익성 검토를 받아보자는 것이다. 제도적인 틀 안에서 빨리 붙여보자는 의도를 가지고 제안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해시는 이같이 설명한 후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의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산업부 산자위에서 시행한 망상1지구 사업의 공익성 검토가 정부 의견이라면서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강변했다.

손 팀장은 "경자청에서는 공익성 사업성검토를 산자위에서 했다"면서 "그런데 공익성 검토는 정부의 의견을 받은 것이지 토지보상법에 명시된 것이 빠져 있다. 그래서 중토위의 공익성 (검토를)받아보자는 것"이라고 말한 것.

동해시 자체가 망상1지구 사업에 반대하는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개발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 망상지구다. 빨리 종결되고 망상1지구가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제대로 개발되기를 우리 시 모든 분들이 바란다"면서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다.

동해시가 망상1지구 사업을 사실상 방해하면서 방패로 내세우고 있는 민원에 대한 해명은 더욱 납득하기 어려웠다.

즉 도시기본계획 심의는 주민 민원이 해결이 되어야만 이루어진다는 것인지를 묻자 "민원이 100% 해결하고 가는 민원이 있겠는가? 이런 사업을 하고 가면서 모두를 만족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손 팀장은 이어 "그렇기 때문에 민원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양보하고 받아들이면 되는데 그런 부분이 없다"면서 "시를 상대로 협의한 것도 없다. 망상1지구 개발은 동해시를 위한 사업이니 만큼 저희도 빨리 하고 싶다"고 해명했다.

사업을 동해시가 맡아서 하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진행하겠지만 동자청과 강원도가 나서 진행하다보니 이기심 때문에 민원을 핑계로 사업을 보이콧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현재 사업 중단을 초래하고 있는 도시기본계획 심의 절차가 진행되고자 한다면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2019년 중토위의 매뉴얼에 따라 검토하고 민원이 해결 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며 궁색한 변명을 이어갔다.

동해시의 답변만 놓고 본다면 시 개발은 물론 동해안권 전체를 아우르는 거시적 개발에 대한 시각은 전혀 찾아 볼 수 없었던 것.

또 망상 1지구 개발계획은 2018년 국토부 차관 등이 참여하는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서 이미 공공성이 확보돼 또 다시 공익성검토를 받을 필요는 없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민원 발생한 부분이 해결이 되어야 되지 않겠느냐?"라면서 민원을 핑계로 하는 궁색한 답변을 계속했다.

갈등 해결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공개토론회와 관련해서는 '코로나19'를 핑계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즉 "경자청이 전담에서 추진해야지 시가 나설 부분은 아니다"면서 "경자청, 찬반의 단체, 시의회와, 사업자 등과 협의를 위해 모여본적이 없다. 그래서 앞으로 해보려고 하는데 ‘코로나19’로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동해시가 망상지구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긴밀하게 접촉해왔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런 내용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다"며 "그럴 이유가 동해시는 없다. 저희 입장도 빨리 해결되기를 바랄뿐"이라면서 부인했다.

이어 비대위 조직 구성원들의 소속이 동해시청과 관련된 단체라고 하는데 사실인지를 묻자 "사실이 아니다"면서 또 한 번 부인했다.

동해시는 강원도청의 감사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저희가 특별감사를 신청한 것인데 일반감사를 했다"며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특별감사를 신청한 부분인데 그런 부분이 해소되지 않는 일반감사를 했다"고 말했다.

상급기관의 감사결과 조차도 인정하지 않는 태도였다.

그렇다면 동해시가 망상1지구 인허가 과정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해 법적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은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 책임 부분을 피해갔다.

심규언 시장이 망상 1지구 개발에 대하여 '동해이씨티라는 회사로는 안 된다'면서 '대안이 있다'고 얘기했다는 설에 대해서는 "그런 사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면서 뒤로 물러섰다.

한편 심규언 시장을 대리해 인터뷰에 응했다는 손재문 동해시 투자유치과 팀장은 '심 시장의 입장을 말한 것인지'를 거듭해서 묻자 "맞다. 동해시 (심규언)시장의 입장을 말한 것이다"라고 재차 확인해 줬다.

따라서 동해시의 이날 답변은 현재 사업자인 동해이씨티가 동해시는 물론 비대위 등을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동해시의 귀책사유를 입증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i2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