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금)

  • 맑음동두천 -3.2℃
  • 구름많음강릉 -0.9℃
  • 맑음서울 -1.3℃
  • 맑음대전 -1.8℃
  • 구름조금대구 2.2℃
  • 흐림울산 2.4℃
  • 구름조금광주 -0.4℃
  • 맑음부산 2.6℃
  • 구름많음고창 -4.2℃
  • 구름많음제주 4.2℃
  • 맑음강화 -4.3℃
  • 구름많음보은 -1.2℃
  • 맑음금산 -2.8℃
  • 맑음강진군 -1.4℃
  • 흐림경주시 -0.1℃
  • 맑음거제 1.3℃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윤미향 의원 제안에 103명 국회의원, 300명 지방의원 '기림의 날' 성명 발표 동참

윤미향 의원,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의날 성명서, SNS 챌린지 이끌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등 SNS 챌린지 동참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하 기림의 날)을 맞아, 윤미향 의원(비례대표)은 국회의원 103명, 지방의회의원 300명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동연명에 참여한 의원들은, 일본 정부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일본군에 의해 조직적으로 자행된 전시 성노예 범죄임을 인정하고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촉구했다.

또한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2015 한일합의를 통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선언한 데에 따른 후속조치를 이행하고, 피해자들이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세계 각국 의회와 정부에도 그동안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세계 의회가 중대한 인권 범죄로 규정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며,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통해 한·일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고, 미래 세대들에게 참다운 평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SNS 챌린지'에는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등 여러 국회의원들과 지방의원들이 동참했다.

여성지방의원들은 8월 14일 기림의 날에 전국 동시다발로, 소녀상 앞 오프라인과 SNS 온라인 등에서 챌린지를 펼칠 예정이다.

윤미향 의원은 "지난 10일 방송된 MBC PD수첩 '부당거래-국정원과 日극우' 편을 통해, 대한민국 국정원이 일본 우익세력을 지원해 '위안부' 문제 해결을 방해하고, 2015 '위안부' 한일합의를 공작한 정황들이 밝혀졌다"며 "2015 한일합의를 협작했던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선거국면에서 다시 떠오르고 있다.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보수정권의 재집권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국가기념일 네 번째를 맞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1991년 8월 14일, 故김학순 할머니가 처음 자신의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특히나 올해 기림의 날은 김학순 할머니의 공개 증언 30주년이 되는 해여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 다음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성명서 전문이다.

김학순의 용기를 기억하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조속하고 올바른 해결을 촉구한다

"피해자가 살아있다. 그런데 일본정부가 어떻게 그런 일 없다고 할 수 있는가!"

1991년 8월 14일, 세상을 향해 마주 선 여성, 바로 김학순의 외침이었다.

김학순의 '미투'는 역사적 진실이 외면당하는 속에서, 세상을 향해 "내가 바로 살아있는 증거다"라는 준엄한 경고를 던졌다. 해방 이후 반세기에 이르는 긴 세월 숨죽인 채 살아야 했던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 침묵을 깨뜨릴 용기를 주었고, 가부장제의 그늘 속에 있던 한국 사회가 피해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가려졌던 역사를 오롯이 마주하게 했다.

그러나 일본군성노예제라는 반인도적인 범죄는 이 용기 있는 외침 이후 30년이 흐른 오늘까지 여전히 국제인권 원칙에 따른 피해자 중심의 해결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피해자들은 계속되는 역사 왜곡과 책임 회피의 상황 속에서 한 분 한 분 역사 속으로 스러져가는 비통한 상황이다. 더욱이 국가적 배상 책임이 소거된 1995년 '아시아평화국민기금'에 이어, 부당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피해자들과 우리 국민은 다시 상처와 좌절을 겪어왔다.

하지만 30년 전, 김학순의 외침으로 시작된 피해자들의 용기와 희망은 결코 꺾이지 않았다. 시민들과 더불어 매주 수요일 일본대사관 앞줄을 지켜왔고, 국제사회를 향해 더 큰 목소리로 정의를 외쳐왔다. 세계 여성들과 손잡고 전시 성폭력 중단을 요구하는 새로운 역사를 쌓아 올리고 평화와 인권의 거대한 물줄기를 이루었다.

76주년 광복절을 하루 앞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는 김학순의 용기와 피해자들의 염원을 기억하며, 일본군성노예 문제를 한일 외교의 걸림돌로 치부하거나 외교적 담합의 수단으로 삼는 구태의 정치를 멈추고, 국제인권원칙과 규범에 따라 정의롭게 해결해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한다.

이에 일본정부에, 일본군‘위안부’문제가 일본군의 조직적 전시 성노예 범죄임을 명확히 인정하며,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할 것을 촉구한다. 역사교과서에 올바르게 기록하고 피해자들을 기리는 추모비와 사료관을 건립하며,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여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그것이 진정한 미래로 나아가는 길이다.

세계 각국 의회와 정부에도 그동안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세계 의회가 중대한 인권 범죄로 규정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한다. 이는 전시 성폭력 범죄의 근절을 위한 국제사회의 인권규범을 재확인하고 명징한 원칙으로 계승해 나가는 걸음이 될 것이다.

우리 정부 역시 피해자 중심의 인권원칙을 저버린 2015 한일 합의를 통해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선언한 데 따른 후속조치 이행이 필요하다. 피해자들이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올바르고 정의로운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할 책무를 잊지 않고 조속한 해결에 나서야 한다.

우리는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30년 전 김학순 할머니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통한 한·일간의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고, 나아가 미래세대들에게 참다운 평화가 이루어지도록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다.

2021년 8월 14일

<국회의원>

강득구 강민정 강병원 강선우 강은미 강준현 강훈식 고민정 고영인 권인숙 기동민 김경만 김남국 김두관 김병욱(민) 김상희 김승원 김영배 김영호 김용민 김원이 김의겸 김주영 김태년 김한정 김홍걸 남인순 노웅래 도종환 류호정 민형배 박영순 박 정 박주민 박찬대 박홍근 배진교 서동용 서삼석 서영교 설 훈 소병훈 송갑석 송옥주 송재호 신동근 신정훈 안민석 안호영 양경숙 양이원영 양정숙 오기형 오영환 용혜인 우상호 우원식 위성곤 유정주 윤건영 윤관석 윤미향 윤영덕 윤재갑 윤준병 윤후덕 이개호 이규민 이동주 이병훈 이수진(비) 이수진(지) 이용빈 이용우 이원택 이장섭 이재정 이정문 이탄희 이학영 이해식 인재근 임종성 임호선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정일영 정청래 정춘숙 정태호 정필모 조오섭 진선미 진성준 천준호 최종윤 최혜영 한준호 허 영 허종식 홍성국 홍익표 홍정민 (이상 104인)

<지방의회의원>

- 광역의원 -

강민숙 강성의 강정희 고태순 국주영은 권정선 김경미 김경영 김경자 김경희 김광란 김명숙 김미리 김미숙 김미형 김선미 김 연 김영선 김영해 김인식 김직란 김혜련 남운선 박옥분 박희자 봉양순 서현옥 손희정 송미애 심규순 심민자 양금봉 오지혜 옥은숙 왕성옥 원미정 유정희 육미선 윤지영 이상옥 이숙애 이순열 이승미 이영세 이정화 이진련 이진연 임미란 임미애 전영희 정수자 정순애 정옥님 정윤경 채계순 최 선 한영신 허민영 황재은 황진희 (이상 60인)

- 기초의원 -

강경자 강금희 강미숙 강민숙 강선영 강수정 강한옥 강현숙 강희은 공숙희 곽광자 권성하 권영숙 권유경 권인경 권현미 김경희 김귀화 김낙주 김덕심 김도화 김란영 김명숙 김명희 김미경 김미순 김미연 김미영(아산시) 김미영(광주 광산구) 김미영(서울 광진구) 김보경 김복자 김선임 김선홍 김수미 김수영 김순미 김순옥 김아진 김안나 김영미 김영애(아산시) 김영애(대구 수성구) 김영자 김우정 김원순 김월영 김을남 김정숙 김정희 김지숙 김춘화 김해련 김행원 김향선 김현심 김현정 김현주 김현희 김혜경 김혜림 김홍자 김환연 나봉숙 나순애 나은하 남연희 남호현 노경숙 노영미 노진경 마경남 명지선 문현신 민경매 민덕희 민병희 박경희 박금례 박남숙 박남순 박다미 박명혜 박문화 박미자 박미해 박삼례 박상순 박순복 박순희 박은경 박은주 박은희 박인서 박주현 박찬희 박혜옥 박희정 반미선 방지현 백인숙 변은영 복아영 서난이 서다운 서은경 서은애 서희정 성복임 손도선 송미숙 송복섭 송용자 신명순 신민희 신정숙 신진영 신혜영 심의래 안미희 안선영 안선희 안순덕 안애경 양옥희 양정숙 엄소영 오덕수 오인열 오화근 왕정순 우효림 유봉선 유영경 유형숙 유혜정 육정미 윤경숙 윤미근 윤유선 윤재실 윤재은 윤정자 윤채옥 은승희 이경란 이경화 이귀순 이나영 이랑이 이미경 이미옥 이미자 이민옥 이상애 이소영 이안호 이언숙 이영규 이영순 이영애 이은애 이은진 이의안 이인순 이재숙 이정순 이정자 이정향 이지연 이채명 이해림 이해양 이형덕 이혜영 인미동 임연옥 임은분 임정미 장정순 장경희 장수진 장영희 장옥준 장정희 전경숙 전경애 전미용 정고만 정덕남 정복순 정석자 정선희 정순희 정옥진 정외경 정은영 정춘희 정홍숙 제상희 조문화 조미경 조상숙 조영임 조인희 조현숙 주순자 주순희 주영숙 주정영 차경선 차금영 차미숙 천명숙 최금숙 최미경 최병일 최순례 최양희 최영옥 최윤남 최은순 최은영 최은주 최재란 최재현 최희선 하성자 하연자 한미령 한양수 한정미 홍복조 홍순옥 홍진아 황경희 황금선 황선화 황은주 황혜숙 (이상 240인)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