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11.5℃
  • 흐림강릉 9.1℃
  • 서울 12.8℃
  • 대전 12.0℃
  • 흐림대구 11.8℃
  • 흐림울산 10.8℃
  • 광주 11.7℃
  • 흐림부산 12.0℃
  • 흐림고창 11.8℃
  • 천둥번개제주 14.0℃
  • 흐림강화 9.4℃
  • 흐림보은 11.6℃
  • 흐림금산 11.3℃
  • 흐림강진군 11.1℃
  • 흐림경주시 10.6℃
  • 흐림거제 12.2℃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김회재 의원 "무통장 입금으로 수십억 편법증여 받은 미성년자 등 763명 검증, 탈루세액 2천억원 추징"

국세청 부동산탈세 특별조사단 조사 결과
828명 세무조사 착수, 조사완료된 763명 탈루세액 1,973억원 추징
ATM 현금 뽑아 아들 계좌에 수십억 무통장 입금하고 부동산 투기 등 ‘꼼수’ 대거 적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고액자산가인 아빠가 미성년 자녀에게 무통장 입금으로 수 십억원을 편법증여하고, 미성년 자녀는 그 돈으로 부동산을 다수 취득하는 등 편법증여로 부동산 투기를 일삼는 행태들이 적발됐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여수을)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개발지역 부동산탈세특별조사단(특별조사단) 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3월말 개발지역 부동산탈세 특별조사단을 구성했다.

국세청은 7개월간 부동산 관련 탈세가 의심되는 828명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벌였으며 이 중 763명에 대해서는 조사를 완료했다. 65명은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다.

특별조사단의 조사결과 추징한 탈루세액은 1,973억원에 달한다.

편법증여를 통해 부동산 투기를 하는 탈루 사례도 다수 발견됐다.

20대 후반까지 해외에서 유학한 자녀 A는 ○○시 소재 고액 상가를 취득하고, 동일 장소에 프랜차이즈 식당을 창업했다.

자녀 A는 소득이 없었지만 고액자산가인 모친으로부터 수 억원 상당의 현금을 상가 매매대금으로 편법증여 받고, 프랜차이즈 창업자금까지 수 억원 증여 받았다.

고액자산가 부친이 무통장 입금을 이용하여 미성년 자녀에게 수 십억원을 편법증여한 사례도 있었다.

고액자산가인 부친은 수 십 차례에 걸쳐 은행 창구 및 ATM 기기를 통해 현금을 출금하고, 미성년 자녀 B에게 무통장 입금을 하는 방법으로 수 십억원을 편법증여했다.

미성년 자녀 B는 편법증여 받은 자산으로 부동산을 다수 취득했다.

자금추적을 피하기 위해 외조모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도 있었다.

미성년 자녀 C는 ○○시 소재 아파트 및 ○○개발예정지구 토지를 취득하였으나, 취득 자금 원천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조사단의 조사결과 C의 부친은 자금추적을 피하기 위해 외조모 명의 계좌로 수차례 현금을 입금한 후 다시 인출하여 C의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편법 우회증여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부친으로부터 수증 받은 증여액에 대한 수 억원 상당의 탈루세액을 추징했다.

김회재 의원은 "강도 높은 부동산 투기 조사를 지속하고, 부당한 방법으로 증여 신고를 회피한 경우 부과되는 현행 40%의 증여세 가산세도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고액 자산가가 낸 상속·증여세를 청년층의 자산 격차 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다음은증여세 주요 탈루 사례다.

□ 사례1 : 모친이 소득이 없는 유학생 자녀에게 상가건물 취득자금과 창업자금을 편법 증여 ▲ 20대 후반까지 해외에서 유학한 자녀 A는 ○○시 소재 고액 상가를 취득하고, 동일 장소에 프랜차이즈 식당을 창업함 ▲A가 취득한 상가 매매대금 중 대출금 수억원을 제외한 수억원은 고액자산가인 모친이 매도자에게 직접 현금 지급하였고 A의 프랜차이즈 식당 창업자금 수억원을 현금을 증여한 사실 확인 ▲상가 취득자금 및 창업자금에 대한 증여세 신고 누락분 수억원 추징.

□ 사례2 : 고액자산가 부친이 수차례 현금인출 후 ATM기기 등을 이용하여 아들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편법 증여 ▲고액자산가 A(父)는 수 십 차례에 걸쳐 은행 창구 및 ATM기기를 통해 현금을 출금하여   미성년 자녀 B(子) 계좌에 무통장 입금하는 방법을 통해 총 수십억원을 증여하고, B는 증여받은 자금으로 부동산을 다수 취득함 ▲현금 증여에 대한 증여세 신고 누락분 수억원 추징.

□ 사례3 : 부친이 자녀에게 임대용 건물을 증여하면서 증여세 등 관련 세금을 대신 납부하는 방법으로 편법 증여 ▲부친이 본인 소유의 빌딩을 미성년 자녀 A에게 증여한 바, 미성년 자녀 A는 별도의 소득 및 재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증여세 등 수억원을 자진 납부함 ▲조사결과 부친은 자녀 A의 증여세, 취득세 등 부동산 증여와 관련된 자녀의 세금을 대납한 사실이 확인됨 ▲부친이 대납한 세금에 대한 증여세 수억원 추징.

□ 사례4 : 고가의 아파트를 증여 받으며 근저당 채무를 미성년 자녀가 승계하였으나, 아버지가 부채 및 이자를 대신 상환하는 형태로 편법 증여 ▲미성년 자녀 B는 아버지 A로부터 금융 부채를 승계하는 조건으로 고가 아파트를 증여받았으나, 승계한 부채 및 이자를 아버지 A가 대신 상환한 사실이 확인됨 ▲아버지가 대신 상환한 부채 및 이자에 대해 증여세 수억원 추징.

□ 사례5 : 미성년 자녀가 부친으로부터 현금을 편법 증여받아 고가 아파트 및 토지를 취득하고 증여세 탈루 ▲미성년 자녀 B는 ○○시 소재 아파트 및 ○○개발예정지구 토지를 취득하였으나 취득 자금원천이 부족하여 검증한바, 부친A가 자금추적을 피하기 위해 외조모C 명의 계좌로 수차례 입금 후 현금 인출하여 다시 자녀B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편법 우회증여한 사실이 확인됨 ▲부친으로부터 수증받은 수억원에 대하여 증여세 수억원 추징.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 "논산 딸기, 2027 충청 세계 U 대회 좋아U" (논산=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는 22일 개막식이 열린 논산 딸기 축제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쳤다. 지역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논산 딸기 축제를 찾은 조직위원회 직원들은 밀려드는 인파에 대회 홍보용 기념품을 나눠주며 방문객들에게 대회를 알렸다. 부산에서 친구들과 축제를 찾은 대학생 김지현씨는 "오늘 좋아하는 아이돌그룹 그라나다가 공연한다고 해서 방문했다" 며 "그런데 홍보하시는 분들을 보고 27년에 충청도에서 우리 대학생들의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2027 충청 세계U대회가 열린다는 걸 알게 됐다"며 반가워했다. 봄볕 따사로운 햇살 아래 후끈한 축제의 열기와 2027 충청 세계U대회를 홍보하려는 조직위원회 직원들의 열기까지 더해져 논산 딸기 축제 현장은 한층 더 달아올랐다. 홍보현장에 참여한 조직위원회 지용환 사업본부장은 "오늘 축제를 찾은 방문객 한 분이라도 더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를 알고 가시면 좋겠다"며 "많은 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우리 대회가 성공할 수 있도록 조직위원회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정치

더보기
[4·10 총선] 서영석 민주당 부천시(갑)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장내 뜨겁게 달궈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부천시(갑)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24일 개최됐다. 부천시 민주당 전현직 인사가 총출동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시작으로 서영석 후보는 지금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박순희 부천시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오후 4시 열린 개소식에는 두 차례의 경선을 거치며 더불어민주당 부천시(갑) 후보에 대한 부천 정가의 관심이 극에 달했던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밀려든 구름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부천시 민주당 핵심 인사들이 총집결한 것은 물론 개소식을 축하하려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아 장내를 뜨겁게 달궜다. 이재명 대표는 축전을 보내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민이 웃을 수 있는 든든한 내일로 가는 그 길에 더불어민주당이 서영석 후보와 함께 하겠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민주당의 동지가 되어주라'고 축하를 전했다. 이재명 대표 외에도 서영교 최고위원을 비롯해 정성호·김태년·안규백·한준호·김한규 의원이 축하영상을 보냈다. 서영석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아 축사자로 나선 원혜영 전 의원은 "부천의 세 지역 모두에서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하여 무너져 가는 이 땅의 민주주의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