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8 (일)

  • 흐림동두천 -4.0℃
  • 구름조금강릉 -0.4℃
  • 맑음서울 -2.6℃
  • 구름많음대전 -2.3℃
  • 구름많음대구 1.4℃
  • 구름많음울산 1.9℃
  • 구름많음광주 0.9℃
  • 구름많음부산 3.6℃
  • 흐림고창 -1.5℃
  • 흐림제주 6.7℃
  • 맑음강화 -6.0℃
  • 구름많음보은 -3.5℃
  • 맑음금산 -3.9℃
  • 흐림강진군 2.0℃
  • 흐림경주시 0.3℃
  • 구름많음거제 2.3℃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시인 사도(思悼)'

왜, 사도세자는 어떤 계기에 시(詩)보다 무예를 즐기게 되었을까?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두 살배기 세자가 '천지왕춘(天地王春), 온 세상이 임금의 은택을 입은 봄'이라는 詩를 하얀 화선지에 써 내려 간다. 지켜보던 각료들은 세자가 쓴 시를 서로 갖겠다고 다툼이 생겼다. 영조는 나이에 걸맞지 않은 세련된 세자의 시에 미소 짓는다. 각료들의 행동에 한없이 기뻐한다.

때는 1737년(영조 13년) 2월 14일의 창경궁 문정전의 풍경이다. 이날 봄 햇살은 궁궐 안 사람들의 마음을 만족하게 하는 최상의 쾌청 날씨였다. 같은 해 9월 22일에 세자는 종이 12장에 두 글자씩 쓴 글을 영의정 이광좌를 비롯한 여러 대신에게 나누어 주었다는 기록이 있다. 세자는 명석한 두뇌와 남다른 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났던 것으로 보인다.

시도반(詩道伴)은 비 오는 날이면 창경궁 내전 영춘헌(迎春軒)과 집복헌(集福軒)을 걷는다. 집복헌은 사도세자가 탄생한 공간이다. 창경궁 중앙의 명정전을 지나 동쪽에 있다. 비교적 한적한 궁의 내전 중 하나다. 집복헌 옆 평평한 너럭바위가 인상적이다. '관람로가 미끄러우니 주의 하십시오' 영어와 한글의 바닥 안내판이 두세 개 있다.

어쩌면 세자가 너럭바위를 걷다 미끄러진 예도 있었지 않았나 싶다. 너럭바위가 궁궐 내에 있다는 것에 관람 외국인들은 신비하게 걸어본다. 너럭바위에서 춤사위를 하고 가는 이도 있다.

시도반은 집복헌을 맴돌며 사도세자에 대해 이런저런 상상을 한다. 여러 실록은 사도(思悼)에게는 문인의 기질이 충만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그것도 시에 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렇게 명석하고 아버지 영조의 사랑을 한몸에 받던 세자가 천 천지 지옥의 사이가 되었을까?

시인 사도는 1762년 7월 12일 향년 27세로 무더운 여름, 뒤주에서 숨을 거두었다. 비운의 시인 윤동주와 같은 나이였다. 시도반은 사도에게 시인의 호칭을 주고 싶다. 280여 년 전이다. 그때는 문학단체도 없었다. 시인으로 등단(登壇) 기회도 없었지만, 시인으로 추대 하고 싶다. 마치 윤동주 시인이 사후에 시인이라는 칭호를 부모에게 받았던 경우처럼 말이다. 사도세자가 온전히 세상을 살았다면 그가 남긴 시집도 있었을 것이다. 아쉬움이 크다.

윤동주 시인이 향년 27세에 세상을 떠난 것과 비슷한 안타까움이다. 사도세자의 사도(思悼)는 '애달프게 생각한다.'라는 뜻이다. 영조의 뒤늦은 후회를 엿보게 하는 시호(諡號)다. 조선의 최장수를 누린 영조가 사도세자를 뒤주 속에 가두어 죽인 사건을 '임오화변(壬午禍變)'이라 부른다.

윤동주 시인은 폴 발레리(Paul Valery. 1871~1945. 프랑스)를 좋아했다. 폴 발레리의 시에 매료되어 ‘해변의 묘지’와 같은 여러 시집을 즐겨 읽었다. 사도세자도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좋아하는 시인이 있었을 것이다. 어느 시인이라 기록은 없으나 소동파(蘇東坡)의 시를 좋아했을 법하다.

영조는 사도세자가 13세 되던 해에 어전으로 부르는 장면이 있다. 그리고 묻는다. "중국의 한 문제(文帝)와 무제(武帝) 중 누가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느냐?" "문제가 훌륭합니다." "그렇지 않을 것이다. 나를 속이려 하느냐? 네가 지은 시 중에 '호랑이가 깊은 산에서 울부짖으니 큰바람이 분다'라는 구절이 있어 매우 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라며 질책한다.

대화는 영조는 세자에 대하여 불신을 보게 한다. "글이 좋은가? 무예가 좋은가?"라는 단도직입적인 물음도 있다.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치곤 직선의 모양새를 보인다. 논의(대화)보다는 혼냄에 대하여 굴복과 굴종 관계를 보이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세자는 24세 때에 '무기 신식'이라는 무예에 대한 책을 펴내기도 한다. 영조에게는 탐탁하지 않았다. 하지만 후일 아들 정조는 '무예도보통지'의 책을 만드는 원본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왜, 사도세자는 어떤 계기에 시(詩)보다 무예를 즐기게 되었을까? 이 대목에 시도반이 집복헌을 자주 찾게 하는 까닭이기도 하다. 영조는 세자의 어린 시절 두 명의 상궁에게 훈육을 담당하게 하였다.

어느 날 세자가 상궁과 전쟁놀이를 했다는 이유로 두 상궁을 무자비하게 혹형을 가하여 목숨을 빼앗았다. 어린 세자는 영조의 처사에 극심한 불안과 공포 속에 정신적 장애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비록(悲錄)을 '한중록'에 혜경궁 홍씨가 전하고 있다. 어린 날 천재들에게 충격은 시계 속의 작은 톱니바퀴가 부러진 것과 같다. 회복 불가능한 불치의 늪이다. 성장하는 어린이의 오후는 무사가 되기도 하고 아침이면 선생이 되기도 한다.

영조는 유아교육에 너무 과한 욕심을 보였다. 오늘날 기준으로 영조를 본다면 여론이 용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물론 김영삼 대통령이나 김대중 대통령의 자제들도 재임 중 구속되는 사례에 견주면 비정의 정치는 늘 같은 맥락으로 흐르는가 싶다.

비록 시집은 남기지 않았지만 '시인 사도'의 시의 세계가 궁금하다. 생각을 수채화와 같은 시로 그려낸 천재 시인, 사도의 감정을 알고 싶다.

실록을 정리하는 사가(史家)에게 부탁드리고 싶다. 사도세자의 시를 다시 한번 세심하게 살피는 기회를 얻어주길.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