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연예/생활

한국궁중꽃박물관 주최 '제1회 아름다운 찻자리 대회' 대상에 한국국제창작다례협회 영예

최우수상에 규방다례에 참가한 김해예다원 차지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정의화 전 국회의장
허남식 전 부산시장, 나동연 양산시장 등 200여 명 참석
'고종정해진연 진다례' 재현, 참석자 큰 관심 일으켜

(경남 양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경남 양산시 매곡동 소재 '한국궁중꽃박물관(韓國宮中꽃博物館)'에서 개최된 '제1회 아름다운 찻자리 대회'가 지난 22일 성황리에 성료됐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24호 황수로(황을순) 궁중채화장(宮中綵花匠)과 수로문화재단 한국궁중꽃박물관(관장 최성우)이 주최하고 경남 양산시(시장 나동연)가 후원한 '제1회 아름다운 찻자리 대회'는 전국 차인 단체를 대상으로 50팀이 참가해 치열한 예선을 거쳐 본선에 올라온 7팀이 최종 실력을 겨뤘다.

삼월 삼짇날(음력 3월 3일) 완연한 봄날, 만발한 꽃그늘 아래 차를 마시며 대화를 즐기던 옛 선조 풍류를 재현하고 올바른 다도(茶道)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한 이날 대회는 궁중다례(宮中茶禮)·선비다례(茶禮)·규방다례(閨房茶禮)·선다례(禪茶禮) 등 4개 종목에서 열린 가운데 대상에는 김복일 회장을 비롯 김승희 다례감독, 김명자 삼흥기독교차문화선교회 회장, 이누리 회원이 참가한 궁중다례 종목에서 서울 한국국제창작다례협회(회장 김복일)가 1,000만 원의 상금을 받는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을 안았다.

최우수상에는 규방다례에 참가한 경남 김해 김해예다원(원장 주정자)이 차지했고, 우수상 2팀에는 선다례에 참가한 부산 ㈔향기로운문화동맹(이사장 보혜스님)과 규방다례에 참가한 경기 평택 평택다례원(원장 조우현)이 각각 수상했다.

이 밖에도 장려상에 선비다례에 참가한 대구 ㈔태정예다악문화협회(회장 김태곤)와 규방다례에 참가한 대전 청명다례원(원장 황혁인), 선다례에 참가한 창원 영축다도회(회장 배희숙)이 각각 수상했다.

황수로 궁중채화장(宮中綵花匠)은 이날 대회 수상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오랜 전 차와 인연을 맺고 한국차인연홥회 회장 직을 맡고 있었는데, 저희가 이 사업과 박물관을 하느라고 차인들과는 30여 년 동안 인연을 끊고 말았다"며 "그런데 이제 인생의 황혼길에 들면서 정말 우리 차인들이 너무나 성실하게 열심히 한국 차문화의 진흥을 위해서 헌신을 다하고 계시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 마지막으로 드릴 수 있는 선물이 뭔가 고민하다가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하다"고 말했다.
 
황 궁중채화장은 이어 "아무쪼록 이번 대회를 계기로 한국 차문화의 진흥을 위해서, 또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이 세계 속에서 빛날 수 있는 문화의 대국으로 도약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찻자리 대회에는 한국궁중꽃박물관이 아름다운 우리 전통 찻자리 문화의 멋을 되살려 보자는 취지에서 삼월 삼짇날에 개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 허남식 전 부산시장, 나동연 양산시장, 이종희 양산시의회 의장, 여여정사 회주 정여 스님, 미티암 동진스님, 오수연 부산예총 회장, 박순호 세정그룹 회장, 이원철 동부산 컨트리클럽 운영위원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한국궁중꽃박물관은 찻자리 대회 경연에 앞서 특별공연으로 '왕조의 신비, 고종정해진연 진다례'를 재현해 대회 참석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고종정해진연 진다례'는 고종 24년인 1887년 정월 대왕대비 신정 왕후의 팔순을 경축해 만경전에서 거행되었던 궁중 대 향연으로, 이날 재현된 진다례는 만경전 진찬도병과 고종정해 진차의궤, 국조오례의(악화궤범) 등 사료를 고증해서 아름다운 조선왕조 궁궐을 장엄한 국가무형문화재 제124호 궁중채화장 황수로 장인의 궁중채화와 (사)수로회, 수로차인회, 한국전통문화연구원, 부산시립국악단에서 협연했다.

만경전 내진찬에서는 대왕대비에게 오작을 올렸으나 이날은 삼작으로 석잔의 차를 진다(進茶)했다. 이밖에 한국궁중꽃박물관은 찻자리 경연과 함께 이날 오전에 딴 찻잎으로 차 덖기 시연도 가지는 등 대회 참석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최성우 한국궁중꽃박물관장은 "차를 마신다는 것은 자연과 사람이 소통하고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면서 "오늘의 찻자리 대회를 통해 한반도의 아름다운 차 문화가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 관장은 이어 "온고이지신의 마음으로 이번 찻자리축제를 개최하게 됐다"며 "궁중꽃박물관을 예것을 살피고 전통을 이어가는데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최 관장은 그러면서 '고종정해진연 진단례' 재현을 위해 도움을 주신 한국전통문화연구원, 부산시립국악단, 수로 차인회, 사단법인 수로회 등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대회를 주최한 '한국궁중꽃박물관'은 조선 시대 궁궐에서 연회를 할 때 사용되던 궁중 채화(비단이나 종이 따위로 만든 꽃)를 복원·전승·계승하기 위해 건립한 것으로, 2019년 9월 21일 개관했다.

이 박물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124호 황수로 궁중채화장이 사비 150억 원 등 200억 원을 들여 건립했다. 황수로 궁중채화장은 오래전 한국궁중채화연구소를 만들어 궁중 채화의 기법과 형태, 크기가 수록된 '궁중의궤(宮中儀軌)'를 바탕으로 50여 년간 채화의 연구와 보존, 복원에 힘써 왔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민주당 긴급 성명 발표,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 불법 단체·집회 선거운동, 선관위 신고 및 경찰 고발 조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후보 선거사무소(이하 민주당)는 25일,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의 불법 단체·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과 관련해 선관위에 신고 조치하고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22대 총선을 19일 앞둔 3월 22일 저녁 6시 "김포시 대곶면에 위치한 한 식당에 '대사모는 빨간운동화를 사랑하고 응원합니다'라는 현수막이 붙었다"며 "전·현직 이장 및 기관단체장 등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등장해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대사모라는 단체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단체이며, 빨간운동화는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20대 국회의원일 당시부터 사용하던 닉네임으로 21대 총선 당시 현수막, 선거운동복 등에 인쇄하는 등 다수의 선거구민이 빨간운동화가 홍철호 후보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라며 문제를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어서 "이는 명백히 홍 후보를 지지·응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였으며, 해당 식당을 이용하는 일반 선거구민도 현수막과 홍 후보를 목격할 수 있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단체 및 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며, 후보자의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