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2 (목)

  • 흐림동두천 0.2℃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0.7℃
  • 대전 2.2℃
  • 흐림대구 3.4℃
  • 울산 2.9℃
  • 광주 4.5℃
  • 흐림부산 4.5℃
  • 흐림고창 5.1℃
  • 제주 8.2℃
  • 흐림강화 0.2℃
  • 흐림보은 2.0℃
  • 흐림금산 2.3℃
  • 흐림강진군 4.5℃
  • 흐림경주시 2.9℃
  • 흐림거제 5.5℃
기상청 제공

한국문인협회, '제9회 전영택문학상' 및 '제15회 한국문협서울시문학상' 수상자 선정 발표

10월 17일(화) 오후 14:00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개회 예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이사장 김호운)는 10월 4일, '제9회 전영택문학상' 및 '제15회 한국문협서울시문학상' 수상자를 선정 발표했다.

이 문학상들은 한국문인협회가 창작활동에 전념하는 문인들의 문학적 업적을 포상하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시상식은 10월 17일(화) 오후 14:00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개회할 예정이다. 문학상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괄호 안은 수상작).

◇ 제9회 전영택문학상

▲ 시  : 보혜스님(시집 <차향이 절로절로>)
보혜스님(허은미) 시인은 부산 출생으로 <문화와 문학타임>을 통해 등단했다, 동명대학교 글로벌문화콘탠츠학과 겸임교수, (사)향기로운문화동행 이사장, 부산국제차문화교류회 회장, (사)부산여성문학인협회 동백꽃문학축제위원장, (재)대한불교조계종보현장학회 이사, 문화사찰 기장 청량사 주지로 있다.
제573돌 한글발전유공 부산시장상, 제30회 부산여성문학상, 제21회 부산불교문인협회 실상문학상 작가상, 제43회 장애인의날 부산시장표창을 수상했다.
시집 <마음에 연꽃 피고>, <마음을 보았는가>, <바람이 전하는 말>, <차향이 절로절로>등이 있다.

▲ 시 : 배귀선(시집 <어느 하루>)
배귀선 시인은 서울 출생으로 <문학저널>을 통해 등단, 한국불교문인협회 이사, 마중물문학인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시집으로 <회색도시>, <괜찮아요>, <어느 하루>가 있으며 한국문학신문 최우수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 시조 : 조명선(시조집ㄷ <동인시영아파트는 이제 없다>)
조명선 시조시인은 1993년 <월간문학>을 통해 등단, 대구시조시인협회 부회장, 대구문인협회 시조분과위원장, 대구문학관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문인협회 문단정화위원, 계간 <문장> 편집위원, 저서로<하얀몸살>, <동인시영아파트는 이제 없다>가 있다. 대구시조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 소설 : 정수남(소설집 <아주 이상한 가출기>)
정수남 소설가는 198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소설 ‘접목’이 당선되어 등단. 일산문학학교와 파주문예대학에서 문학 강의.
현재 (사)한국작가회의, (사)국제PEN한국본부, (사)한국문인협회 회원, (사)한국소설가협회 감사와 창작21작가회 상임고문, 한솔문학 고문, 고양작가회의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작품집으로 <분실시대>, <별은 한낮에 빛나지 않는다>, <타성의 새>, <아직도 그대는 내 사랑>, <시계탑이 있는 풍경>, <길에서, 길을 보다>, <앉지 못하는 새>, <아주 이상한 가출기> 등이 있으며, 장편소설 <행복아파트 사람들>, 시집 <병상일기>, <너, 지금 어디 있니?>, 산문집 <시 한 잔의 추억> 등이 있다.
자유문학상, 대한민국 장애인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 문학저널창작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 수필  : 김용순(수필 <봄으로 오시는 당신>)
김용순 수필가는 계간 <수필과비평> 등단, 현재 (사)충남문인협회 부회장, 수필문우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수필집 <내 안에 피는 꽃들>, <유리 인형>, 수필선집 <몽돌의 노래> 등이 있다.
수필과비평문학상, 충남문학대상 등을 수상했다.

▲ 아동문학 : 김경자(동시집 <아기 꽃망울의 꿈>)
김경자 아동문학가는 (사)한국아동문학회 이사, 평택아동문학회 회원, 지역 어린이 유치원을 순회하며 동화구연가로 활동 중에 있다.
동시집 <은빛 물비늘>, <아기꽃망울의 꿈>이 있으며, 아동문학예술 신인문학상, (사)한국아동문학회 <오늘의 작가상>, 월간문학과어린이 고운글문학상, 제5회 <한반도통일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 제15회 한국문협서울시문학상

▲ 시 : 지은경(시집 <사람아 사랑아>)
지은경 시인은 서울에서 출생, 대학에서 철학·예술학·문예창작학을 전공했다.
이근배 시인 추천으로 <문예사조>를 통해 문단에 등단,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세종시예총자문위원, 현대시인협회 24대, 25대 부이사장을 역임했다.
시집으로 <사람아 사랑아> 등 14권. 평론집, 수필집, 칼럼집 등 저서 30여 권 등이 있다.

▲ 소설 : 안명지(소설 <뚜언의 얼음>)
안명지(본명 안명자) 소설가는 경기도 이천 출생. 서울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신소설회원, 한국소설가협회회원, 한국문인협회회원. 강북문협회원.
소설집 <뚜언의 얼름>이 있다. 2002년 한국수필 신인상, 2006년 샘터상 최우수상, 2007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독서수기공모전 최우수상, 2007년 시흥문학상 수필부문 은상, 2014년 문학과의식 소설 신인상, 2016년 경북일보 문학대전 소설부문 가작 수상 등이 있다.

▲ 수필 : 오정은(수필집 <시싯골 연가)
오정은 수필가는 한국문인협회 서울지회 이사, 노원문인협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수필집 <미루나무편지>, <시싯골연가>가 있으며, 교육위원회 주최 교육감배 백일장 산문부 장원, 한국참여문학상 수필부문 대상, 노원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