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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학전'의 아름다운 사람

칼이 아닌 음유시인으로 가슴을 적신 故 김민기(金敏基)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조지 오웰(George Orwell, 1903~1950)은 정치 풍자 우화형식을 빌어 볼셰비키 혁명 이후 스탈린 독재화의 소비에트를 비판하였다. 나아가서 영국이나 독일을 풍자의 대상으로 올려놓기도 했다.

'배반 된 혁명', '타락하는 독재 권력'에 대해 동물을 의인화하여 후학들에 경각심을 불러 주었다. 오웰의 풍자는 시간이 지나도 엄청난 힘을 지니고 걸어간다.

작가는 작품을 통하여 자각의 정신을 바로 세우고 정치적 목적과 예술의 목적을 융합하여 완벽한 구성, 예리한 통찰력, 부드러우면서도 박진감이 넘치는 문장으로 날카로움의 극치를 보여 주는 작품이 <동물 농장>이다. 오웰의 많은 작품에서도 빼어나다는 평단의 칭찬을 받으며 세계의 독자에게 불후의 명작으로 읽히고 있다.

오웰이 그러하듯 김민기(金敏基, 1951~2024)는 칼이 아닌 음유시인으로 가슴을 적신다. 노래를 듣는 이는 광장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 마력도 가졌다. 노래는 합창하게 한다. 스스로 어눌함으로 살아온 김민기는 대학로의 건강한 연극의 중견 사업가다.

주먹구구식의 연극 경영을 4대보험을 들어주는 경영수완을 보였다. 거리에 포스터나 붙이던 연극인이 4대보험을 받게 된 것이다. 하루하루를 걱정하던 연극인이 4대보험의 소식 통보받던 날은 부인과 부둥켜안고 울기도 했다. 돌이켜 보면 그는 늘 시대의 광장에 있었다.

김민기는 투쟁하거나 투쟁의 앞장을 선 거리의 투사도 아니다. 그가 부른 노래는 그야말로 최백호의 노래처럼 서정적이다. 그런데도 치열한 곳에서 많은 이들에게 불리며 울림을 주었다. 김민기의 노랫말은 대학가의 젊은이들에게 먼저 도착해 있는 정신의 화살이었다.

양희은 음악가는 '아침 이슬'(김민기 곡)을 부르고 일어나니 저항 가수가 되어 있었다고 했다. 자신은 한치도 시대와의 불화 자가 아님도 고백했다. 그런데도 노래는 이미 희은의 앞장을 서서 한발 한발 걸어갔다. 어쩔 수 없는 문화의 목소리 자가 되었다.

김민기는 척박한 대학로에 문화의 환경을 탓하지 않았다. 그저 묵묵하게 뮤지컬로, 아동극으로 문화의 머슴으로 앞서 보여 주었다.

아름다운 사람들은 왜 독한 병에 들거나 빨리도 별이 되는 것일까. 베토벤은 왜 청력을 잃었을까? 조국의 독립을 6개월 앞둔 시간에 윤동주 시인은 왜 별이 되었을까.

베토벤은 33세에 의사를 찾았다. 이미 이경화 증상이 시간을 넘었다. 당시의 의료에는 그의 청각을 회복할 수 없었다. 6개월간 휴양을 하면서 정신적으로 돌아보는 시간이 된다. 유명한 '하일리겐슈타트 유서’를 쓴다.

이 유서는 이름과 달리, 죽기 전에 동생에 남긴 유언서가 아니었다. 좌절하지 않고 일어서서 베토벤의 이름을 남길 작품을 쓰고 죽겠다는 결의 서였다. 유서는 동생에 보내지 않고 자신이 보관하였다. 이는 자신에게 다짐의 글로 보인다. 빈으로 이주한 베토벤은 33세 이후부터 청력을 잃는 44세(1814년)까지 11년간으로 이 시기에 교향곡 제3번 <영웅>, 제4번 제5번, <운명>, 제6번 <전원> 제7번 제8번을 잇달아 발표했다.

이 시기에 베토벤은 자신의 음악에 낭만주의 빛깔을 입히며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고전주의를 극복했다. 대부분의 장르에서 다양한 악기의 형식을 녹여낸 주옥의 작품을 쏟아냈다. 이 시기를 베토벤의 전성기이자 천재성을 폭발한 시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민기는 깊은 병과의 투병에도 어눌하지 않게 행동했다. 그가 모아둔 전 재산을 사회에 기증하였다. 김민기는 전라북도 익산, 의사의 아버지를 두었다. 그의 유전인자는 원초적 예술혼의 노래패였다.

문명이 살아 움직이며 시대의 문명을 깨우는 천재성을 가졌다. 천재는 시대를 변화시킨 자에게 붙인다. 분명 한 시대를 아름다운 노랫말로 변화를 시켰다. 21세기를 산 그와 18세기에 천재성을 보인 베토벤과의 문화의 숲은 같아 보인다. 김민기가 있었기에 대학로의 문화의 환경은 붉은 장미를 피웠다.

"잘 가오. 부디 별에서도 마음 울리는 노랫말을 만들어 주소. 부디 안녕히"

- 최창일 시인(이미지 문화 비평가)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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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호 아동문학가, 네 번째 창작 동화집 <노란 고향의 봄>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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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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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 복지단체 김장 지원사업 (경주=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경주시 동경주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24일 감포 수협공판장 1층에서 '2024년 김장 지워사업'을 진행하고 오전부터 경주시민들에게 나눠드릴 김장 배추를 절이고 있었다. 이번 김장 지원사업은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주최하고 동경주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는 행사로 문무대왕면발전협의회와 감포읍발전협의회, 양남면발전협의회가 후원하고 문무대왕면 새마을 남.여협의회 회원들이 지원하는 사업이었다. 이번 김장지원사업은 19일부터 양남면. 문무대왕면, 감포읍 3개면이 27일까지 한다. 양남면발전협의회는 거리상의 이유 로 독자적으로 절임배추를 하고, 문무대왕면과 감포읍은 문무대왕면새마을남·여협의회의 하루 25명씩 4일 동안 지원을 받아 경주 감포수협공판장에서 배추를 다듬고 절인다. 김장지원 사업은 문무대왕면에서 15년 전부터 새마을남녀협의회에서 하던 사업으로 당시엔 완성된 김장을 지역의 노인회, 방법대, 소방서등 단체에 나눔을 했었다. 2019년 감포읍. 양남면. 문무대왕면. 3개면 발전협의회로 형성된 동경주사회적협동조합이 생기면서 2020년부터 더 넓고 많은 단체의 지원을 위해 절임배추 지원사업으로 변경되어 5년 동안 이어오고 있다고 했다.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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