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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구구갤러리 특별기획, 박상남 초대전, '흔적 그 보물 Treasure 2024' 展 개최

인사동 구구갤러리서 9월 18일까지 열려
파리 골목길 길바닥에서 받은 흔적의 영감이 보물이 되다
존재론적 상처인 흔적(Trace)을 회화적으로 재구성하는 박상남화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긴 생머리를 질끈 묶고 가수 전인권을 연상시키는 외모의 카리스마 작가의 전시가 인사동을 달군다. 마침 국내 최대의 미술축제인 KIAF가 열리는 바로 그 시기에 전시를 오픈한다. 전 세계 미술 시장 멋진 작품과의 맞짱을 누구보다 기다렸던 터이라 그는 더욱 반가울 따름이다.

존재론적 상처인 흔적(Trace)을 회화적으로 재구성하는 박상남작가의 개인전이 그것이다.

ⓒ미래일보박상남은 한성대 서양화과를 졸업하는 1989년부터 1999년까지 파리에서 그림을 그렸다. 그의 그림의 소재나 주제는 파리에서의 그의 흔적들이다.

그는 길이나 바닥의 표면에 나있는 얼룩과 스크레치 같은 우연한 흔적과,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에 생긴 벌어진 틈에 집중하게 된다. 그는 정작 길에서 보는 흔적과 잔상들을 통해 익명의 사람들을, 그네들의 상처를, 그 상처를 기억하고 있는 기억들을 보고자 한 것이다.

트라우마 즉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 간직하고 있는 우연적이고 필연적인 그리고 존재론적인 상처를 떠내는(회화적으로 재구성해내는) 것이다.

윤진섭 미술평론가는 "그의 작품의 소재가 되는 길바닥이야말로 사람들이 딛고 서 있는 존재의 지반이다"라며 "박상남은 오랜 기간에 걸쳐 길에 대해 사유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일상적 대상을 정신적 가치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윤 평론가는 이어 "그는 거리의 철학자 스피노자가 매일 길거리에서 안경알을 갈았듯 매일 카페에 나와 캔버스와 씨름을 한다"라며 "그리고 궁리와 사색을 한다. 그 궁리와 사색은 주로 물질과 관련된 것이다. 그림은 물질을 떠나 존립할 수 없음으로 물질을 다루는 그는 어떻게 하면 남과 다른, 오로지 나만의 독자적인 작품을 제작하느냐 하는 게 관심사이다"라고 말했다.

윤 평론가는 그러면서 "박상남의 작품이 연금술적으로 보인다면, 그것은 바로 물질을 다루는 박상남의 이같은 태도에 기인한다"라 평가하며 그 역시 박상남 작가의 팬이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구구갤러리에서만 세번째로 펼쳐지는 개인전으로 1년여 동안 준비한 신작 40여점이 선보인다. 변화가 있다면 이전 전시 보다 좀더 정제되고 강약의 조절이 좀 더 어우러졌으며, 약간은 다양한 칼라가 사용된 점이라 볼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구구갤러리 구자민 대표는 "박상남 작가와의 구구갤러리에서의 세번째 초대전이다. 흔적이라는 물질의 발견을 물질 이상의 가치로 승화하는 훌륭한 아티스트와의 만남은 늘 설레인다"라며 "지난 1년간의 땀과 눈물을 담은 신작들을 들고 온다. 그 보물들을 제일 먼저 우리 갤러리에서 선보인다. 자체가 기쁨이고 영광이다. 좀 더 세련되고 단단해진 그 보물들을 관람객들이 어떻게 맞이할 지 무척이나 설레인다"라고 전시 소감을 밝혔다.

박상남 작가의 '흔적 그 보물 Treasure 2024' 전시는 9월 18일 추석 연휴까지 서울 인사동 구구갤러리에서 전시되며 무료 관람으로 진행된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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