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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유섭 시인, 열두 번째 시집 <슬픔을 이긴 기쁨으로> 출간

사소한 것의 따뜻함에서 길어 올린 삶의 시학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노유섭 시인이 열두 번째 시집 <슬픔을 이긴 기쁨으로>(인간과문학사 刊)를 펴냈다. 시인의 오랜 문학적 행보를 응축한 이번 시집에는 종이책 10권과 e-book 2권을 포함한 시인의 총 12번째 결실로, 총 85편의 시가 5부로 나뉘어 수록되어 있다.

이 시집은 서정성과 시대성, 존재론적 성찰, 공동체 의식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며 삶과 시의 교차점을 정감 있게 풀어낸다. 각 부마다 특유의 감성과 통찰을 담아내며 독자들의 집중도를 높이는 구성 또한 돋보인다.

✦ "버려진 것들이 있으랴"

1부 '버려진 것들이 있으랴'에서는 '벚꽃', '봄날', '옥수수빵', '어머니', '폭설' 등 일상 속 풍경과 사람들에 대한 서정적 응시가 중심을 이룬다. 다정한 정서로 감싸 안은 일상의 순간들이 삶의 아름다움을 환기한다.

2부 '전설'에서는 수문장 교대식, 추석, 섣달그믐 등의 소재를 통해 잊혀진 시간과 기억을 시인의 감성으로 되살린다. 전설처럼 낡고 빛바랜 추억 속에서 인간사의 풍경이 스민다.

3부 '월정리역'은 광복절, 청와대, 민족 등 묵직한 소재를 통해 한국 사회의 역사성과 시대적 자각을 되새긴다. 시인은 현실을 외면하지 않으며 문학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4부 '소년은 와야 한다'에서는 '겨울', '운전면허증', '폐업 신고' 등의 일상적 사물과 상황 속에서 심리적 간극과 회고적 시선을 통해 자기 성찰의 시간을 형상화한다.

✦ "잎사귀 하나, 함부로 밟을 수 없구나"

시인은 존재의 섬세한 울림을 간결한 언어로 담아낸다.

대표작 중 하나인 '잎사귀 하나'에서는 "저 붉은 노을빛 감잎 하나 / …잎사귀 하나 / 함부로 밟을 수 없구나"라고 노래하며, 한 잎의 낙엽조차 경외로 바라보는 시인의 태도가 깊은 울림을 전한다.

또한 '그늘이 있는 당신'에서는 "그늘이 있는 당신, / 햇빛이 있어 아름답다… / 나무그늘인 양 쉼이 있어 / 따뜻하고 편안하다"고 말하며, 어둠 속에서도 빛을 품는 삶의 자세를 조용히 건넨다.

✦ 김종회 평론가 "존재론적 시선과 공동체적 인식이 함께 흐른다"

문학평론가 김종회는 "시인의 눈으로 세상을 읽는 관점에 따라 '견자(見者)의 심경'으로 시의 면면을 공유했다"며, "사소한 것에 대한 따뜻함, 세월의 무게와 갈 길, 공동체적 인식의 소중함, 시대와 개인의 상관성, 그리고 존재론적 성찰을 목도할 수 있었다"고 평했다.


노유섭 시인은 광주에서 태어나 광주일고를 거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경영학과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학문과 문학, 경영이라는 이질적인 두 영역을 아우르는 지적 기반 위에, 인간의 삶과 시대에 대한 깊은 사유를 바탕으로 한 시 세계를 구축해왔다.

그는 1990년 <우리문학>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한 이래, 1997년 <한글문학>으로 소설 분야에도 발을 들이며 시와 서사, 두 갈래 문학 영역을 오가며 꾸준한 창작 활동을 이어왔다.

시집으로는 <풀잎은 살아서>, <희망의 실타래를 풀고>, <유리바다에 내리는 눈나라>, <아름다운 비명을 위한 칸타타> 등 11권의 시집을 발표했으며, 이번 <슬픔을 이긴 기쁨으로>는 그의 열두 번째 시집이자 그간의 시 세계를 농밀하게 응축한 결실이다. 소설집으로는 <원숭이의 슬픔>이 있으며, 문학적 언어로 삶을 조망하는 통합적 시선을 보여준다.

특히 그는 작시 활동에도 열정적이며, 지금까지 총 160여 곡의 가곡 및 합창곡 가사를 작사하여 문학과 음악의 경계를 허물며 예술적 외연을 넓혀왔다.

시인의 언어는 일상의 소소한 풍경과 사소한 존재들에 대한 따뜻한 응시에서 출발하여, 공동체적 인식, 역사와 시대성, 존재론적 성찰에 이르기까지 깊고 넓은 스펙트럼을 지닌다. 그의 시는 언뜻 단순하고 조용해 보이지만, 그 안에는 삶의 본질을 꿰뚫는 진지한 사유와 따뜻한 인간애가 녹아 있다.

문단 내외에서 그의 문학적 성취와 공로는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그동안 한국현대시인상, 계간문예문학상, 한국기독교문학상, 한국문학비평가상, 작가연대 작가상, 삼봉문학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문단 활동에서도 활발히 활동해왔으며, (사)한국현대시인협회 부이사장, (사)한국문인협회 관악지부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이사장으로서 한국 문학의 국제 교류와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시인 노유섭은 한 편의 시를 통해 인간의 아픔과 기쁨을 다정하게 어루만지고, 우리 사회의 그늘에 놓인 존재들의 숨결을 따뜻하게 포착하는 '삶의 시인'으로 기억된다. 그의 시는 독자들에게 '슬픔을 이긴 기쁨'이 무엇인지를 조용히 되묻는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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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두 작가, "연애의 본질을 향한 도발적 질문과 문학적 실험"… 장편소설 <벚꽃이 진다 해도>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연애는 언제나 문학의 주요한 화두였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부터 근현대 한국소설에 이르기까지, 사랑은 인간 존재의 본질과 맞닿은 서사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연애가 더 이상 낭만적 설화로만 그려지지 않는 시대에, 소설은 어떤 방식으로 사랑을 새롭게 말할 수 있을까. 최근 월간순수문학사가 펴낸 김영두 소설가의 장편 <벚꽃이 진다 해도>는 이 질문에 정면으로 답한다. 작가는 연애를 설렘과 황홀의 감정으로만 다루지 않고, 그 속에 도사린 지겨움과 갈등, 치떨림과 회피, 그리고 결국 맞닥뜨려야 할 자기 성찰을 드러낸다. 벚꽃이 피고 지는 순간의 화려함이 결국 사라짐을 내포하듯, 연애 또한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불가피한 소멸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작품은 남녀 간 연애라는 고전적이면서도 끊임없이 새롭게 변주되는 주제를 정면으로 응시한다. 김영두 작가는 연애의 설렘과 황홀, 그러나 그 이후 찾아오는 지겨움과 치떨림까지 숨김 없이 드러내며, 사랑의 본질을 도발적으로 질문하는 서사를 펼쳐낸다. 소설 속 화자는 '노아'라는 남자를 중심에 두고 수많은 관계의 굴곡을 경험한다. 부부, 후배, 선배, 제자, 친구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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